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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BI(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8권 4호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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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유통업이 제조업 고용에 미친 효과 분석
  • - 이정희 (중앙대학교)
  • - 황성혁 (농협중앙회)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유통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중소 유통이 보호되고 진흥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국민경제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제조업의 고용창출에 미치는 효과에 초점을 맞추었다. 유통은 제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소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유통산업의 성장이 제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 규모에 따라 제조업체 고용 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실증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제학 이론에 근거한 동태적 노동수요모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패널 데이터를 구축하여 동태 패널모형을 세웠다. 동태패널모형을 추정하기 위해 차분 GMM과 시스템 GMM 추정 방식을 이용하였다. 추정결과 소형 소매업체와 도매업체수 증가가 제조업체 고용 증가에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유통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은 한국경제를 위하여 유효한 정책이라 말할 수 있다. 한편 소형유통업체와 대형 유통업체를 서로 경쟁적 관계로 보지 말고 서로 보완적 관계에서 볼 필요가 있다. 유통산업이 국민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건강한 유통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외부지식의 탐색이 혁신성과와 혁신속도에 미치는 영향
  • - 황지은 (서울대학교)
  • - 노태우 (순천향대학교)
[국문초록]
Chesbrough(2003)가 그의 저서에서 “개방혁신(open innovation)”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이래 많은 기업은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외부지식탐색이 혁신성과와 혁신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제공하는 2010년도 기술혁신활동조사표를 바탕으로 제조기업에 속한 1353개 중소기업을 실증분석 하였다. 깊이 있는 외부지식의 탐색은 급진적인 혁신성과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다양한 외부지식의 탐색은 점진적인 혁신성과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양한 외부지식의 탐색은 혁신속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외부지식 탐색 전략이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깊이 있는 탐색과 다양한 탐색은 기업이 “세상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을 출시할 것인지 “기업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을 출시할 것인지 그 목표에 따라 다르다. 본 연구는 기업이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실행함에 있어 혁신성과뿐만이 아니라 혁신속도 또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하나금융지주의 해외진출과 중소기업 금융에 대한 시사점
  • - 최경규 (동국대학교)
[국문초록]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금융기관들은 국내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아시아 시장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으로 영업을 확장하는 것이 불가피해졌다. 한국의 주요 금융그룹인 하나금융지주도 국내시장의 경쟁교착상태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해외진출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고려한다. 하나금융은 중국에서는 “선택과 집중” 전략과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화” 전략으로 확장하였고, 미국은 현지은행을 인수하여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 논문은 글로벌 통합전략이나 지역 집중전략을 사용하는 은행들과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떠오르는 도전자들의 글로벌 진출전략을 논의한다. 그리고 하나금융이 이들의 진출전략에서 시장진입, 경영, 그리고 기업지배구조 등과 관련하여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 논문은 하나금융의 자체 역량과 기회 및 선진국 은행들의 교훈을 분석하여, 하나금융이 “글로벌-로컬”(글로벌을 추구하되 로컬에서 시작하여 확대) 전략을 추구할 것을 제안하며, 특히 현지의 중소기업 금융 영역에서 중요한 기회가 있음을 논의한다. 해외진출은 이미 선점한 선진국의 글로벌 은행들, 특정지역에서의 한국계 은행간의 경쟁, 그리고 현지국가의 규제와 자국은행 보호 등의 진입장벽과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 따라서 하나금융은 해외진출과 관련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중국, 인도네시아 및 캐나다 등 현지국가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중소기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전문화된 금융서비스 전략세트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매출액의 가치관련성: KOSPI 기업과 KOSDAQ 기업의 비교 연구
  • - 박진하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기업가치 평가에 있어서, 기업의 가치를 잘 설명하는 변수를 도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특히 회계학에서는 주주의 입장에서 중요 현금흐름인 미래 배당의 현재가치를 기업 가치로 본 배당할인모형(dividend discont model: DDM)으로부터 회계정보인 장부 금액과 초과이익에 초점을 둔 초과이익모형(residual income model: RIM)으로 관점을 전환하면서, 이익이 기업가치 형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기업경영 환경 및 회계제도 등의 변경에 기인하여 특정 환경에서는 이익 이외의 정보를 고려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특히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는 주요 성과지표 로서 매출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와 관련하여 선행연구는 매출액의 가치관련성 혹은 매출공시에 대한 시장반응을 통해 매출액이 시장에서 유용한 정보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고하였다. 또한 어떤 환경에서 매출액의 유용성이 더 큰가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흐름에 기반을 두어 규제환경 및 회계보고, 그리고 공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가 있는 KOSPI 기업과 KOSDAQ 기업을 표본으로 하여 1998년부터 2012년까지의 기간 동안의 매출액의 가치관련성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매출액의 가치관련성은 KOSPI 기업에서만 관찰되었다. 또한 연도별 분석을 수행한 결과, KOSPI 기업에서 보고되었던 매출액의 가치관련성은 2000년대 중반 이전 기간에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그 이후부터 유의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매출액의 가치관련성을 조사한 선행연구 가운데 특히 어떠한 환경에서 매출액 정보가 더 유용하게 받아들여지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KOSPI 기업과 KOSDAQ 기업의 더욱더 다양한 차이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속 연구가 수행되는데 밑바탕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