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ì¸®³ª¶ó °¡Á·±â¾÷ÀÇ ¿¬±¸µ¿Çâ°ú °úÁ¦
±¸ºÐ :   /   À¯/¹«·á : ¹«·á   /   Á¶È¸¼ö : 208   /   ±Ý¾× : 0
¿ì¸®³ª¶ó °¡Á·±â¾÷ÀÇ ¿¬±¸µ¿Çâ°ú °úÁ¦

Korean Family Business Research : A Review Agenda for Future Research

³²¿µÈ£

<±¹¹®ÃÊ·Ï>
º» ¿¬±¸´Â ¿ì¸®³ª¶óÀÇ °æÁ¦¹ßÀü¿¡ Å©°Ô À̹ÙÁöÇϴ°¡Á·±â¾÷ÀÇ ¼ºÀ塤¹ßÀüÀ» Å« ¸ñÀûÀ¸·Î Ç쵂 ±¸Ã¼ÀûÀÎ ¿¬±¸¸ñÀûÀº ù°·Î, ¿ì¸®³ª¶ó°¡Á·±â¾÷ÀÇ ¿¬±¸µ¿Çâ°ú ÇöȲÀ» °íÂûÇÏ°í À̸¦ ¹Ì±¹ µî ¼±Áø±¹ÀÇ ±×°Í°ú ºñ±³ÇÏ¿© º»´Ù. µÑ°·Î, ¿ì¸®³ª¶óÀÇ °¡Á·±â¾÷ ¿¬±¸¸¦ È°¼ºÈ­½ÃÅ°±â À§ÇÑ ÁÖ¿ä °úÁ¦¸¦ »ìÆ캸°íÀÚ ÇÑ´Ù. ¾Æ¿ï·¯ ÀÌ ºÐ¾ßÀÇ °ü½ÉÁõ´ë¿Í ´õºÒ¾î °ü·Ã¿¬±¸ÀÚ¸¦ Áõ´ë½ÃÅ°·Á´Â µ¥¿¡ À̹ÙÁö ÇÏ°íÀÚÇÑ´Ù. º» ³í¹®ÀÇ ¿¬±¸´ë»óÀº ¿ì¸®³ª¶ó¿¡ °¡Á·±â¾÷ÀÌ º»°ÝÀûÀ¸·Î ¿¬±¸µÇ±â ½ÃÀÛÇÑ 2006³âºÎÅÍ2018³â±îÁö 13³â µ¿¾È Àü¹® ÇмúÁö¿¡ ¹ßÇ¥µÈ ³í¹® 212Æí°ú ¼®․¹Ú»ç ÇÐÀ§³í¹®(ÀϹݴëÇпø) 112Æí, ÃÑ°è 324ÆíÀ» ´ë»óÀ¸·Î ÇÑ´Ù. ½ÇÁõºÐ¼® °á°ú ¹ßÇ¥³í¹®Àº Ãʱ⺸´Ù Á¡Á¡ Áõ°¡ÇÏ°íÀÖÁö¸¸ ÃÖ±Ù¿¡ µé¾î¿Í ´Ù¼Ò °¨¼ÒÃß¼¼¿¡ ³õÀÌ°í ÀÖ´Ù. ¶ÇÇÑ ³»¿ëºÐ¼®À¸·Î °¡Á·±â¾÷ÀÇ Á¤ÀǴ±¸Ã¼ÀûÀÎ Á¤ÀÇ°¡ ¾ø°Å³ª ¿©·¯ ÇÐÀÚµéÀÇ ÁÖÀåÀ» ´Ü¼ø ³ª¿­ÇÑ ³í¹®ÀÌ ÇмúÁö 57.5%. ÇÐÀ§³í¹®33.9%·Î ³ªÅ¸³ª°í ÀÖ¾ú´Ù. ¿¬±¸ÀÇ À¯ÇüÀº °³³ä¿¬±¸ÀÎ ÁúÀû ¿¬±¸´Â ¼Ò¼öÀÌ¸ç ½ÇÁõ¿¬±¸°¡´ëºÎºÐÀ» Â÷ÁöÇÏ°í ÀÖ¾ú°í, ¿¬±¸ÁÖÁ¦ ¿ª½Ã ÇмúÁö¿Í ÇÐÀ§³í¹® ¸ðµÎ °æ¿µ°ü¸®¿Í °æ¿µÀü·«, ½Â°è, À繫ȸ°è, °æ¿µ¼º°ú°¡ Å« ºñÁßÀ» Â÷ÁöÇÏ°í ÀÖ¾ú´Ù. Áï ¿ì¸®³ª¶ó °¡Á·±â¾÷ °ü·Ã ¿¬±¸´Â¹Ì±¹ÀÇ À¯¾Æ±â¿¡ ÇØ´çÇÑ´Ù°í º¼ ¼ö ÀÖ°Ú´Ù. ÇâÈÄ °úÁ¦´Â ù°·Î, °¡Á·±â¾÷ °ü·Ã À̷б¸Ãà°ú ´õºÒ¾î º»ÁúÀûÀÎ ¹®Á¦ÀÎ °¡Á·±â¾÷ÀÇÁ¤ÀǺÎÅÍ °í¹ÎÇÏ´Â ÁúÀû ¿¬±¸ÀÇ Áõ´ë¿¡ Á» ´õ ¸¹Àº ³ë·ÂÀ» ±â¿ï¾î¾ß°Ú´Ù. µÑ°·Î, ¿¬±¸ÀǺм®¼öÁØÀ¸·Î ±âÁ¸ÀÇ °³ÀÎ, Áý´Ü, Á¶Á÷¿¡´Ù°¡ °¡Á·À» Áß¿äÇÑ ºÐ¼®¼öÁØÀ¸·Î »ï¾Æ¾ß°Ú´Ù. ¼Â°·Î, ¿¬±¸ÁÖÁ¦¿Í ¿¬±¸¿µ¿ªÀÇ È®´ë¸¦ ²ÒÇÏ¿©¾ß°Ú´Ù. °¡Á·±â¾÷ÀÇ ±âÁ¸ÀÇ ¿¬±¸¿µ¿ªÀÎÁß¼Ò․Áß°ß±â¾÷ À§ÁÖ¿¡¼­ ´ë±â¾÷°ú Àç¹úµµ Æ÷ÇÔÇÏ´Â ¿¬±¸°¡ Àý½ÇÈ÷ ÇÊ¿äÇÏ´Ù. ¶ÇÇÑ ¿¬±¸ÀÇÁÖÁ¦µµ °¡Á·±â¾÷ÀÇ Æ¯¼ºÀÎ ÇÐÁ¦ÀûÀÎ Çй®¿¡ ÀûÇÕÇÑ ´Ù¾çÇÑ Çй®ÀÇ µµÀÔ, ¿¹¸¦ µé¸é °¡Á·ÇÐ, ½É¸®ÇÐ, »çȸÇÐÀÇ À̷еµ ÀûÀýÈ÷ µµÀÔÇÏ´Â °ÍÀÌ ÇÊ¿äÇϸ®¶ó ¿©°ÜÁø´Ù. ³Ý°·Î, ¿¬±¸ÀÇÀÎÇÁ¶ó ±¸ÃàÀ» µé ¼ö ÀÖ°Ú´Ù.
÷ºÎÆÄÀÏ : 04_1_2_3_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