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ëȸ¸í
    Á¦2ȸ Çѱ¹Çмú´Üü¿¬ÇÕȸ ÅëÇÕÇмú´ëȸ
  • ÁÖ °ü
    Çѱ¹Áß¼Ò±â¾÷ÇÐȸ, Áö¼Ó°æ¿µÇÐȸ
  • ±â °£
    2007³â 06¿ù 18ÀÏ ~ 2007³â 06¿ù 20ÀÏ
¸®½ºÆ®º¸±â
click
¾Æ·¡³í¹®Áß¿¡¼­ ÁÖÁ¦ ¶Ç´Â ÃʷϺ¸±â¸¦ Ŭ¸¯ÇÏ½Ã¸é ³í¹®ÃÊ·ÏÀÇ ³»¿ëÀ» ¹Ì¸®º¸±â ÇϽǼö ÀÖ½À´Ï´Ù.
ÇØ¿Ü ÀÚȸ»ç ¸ÞÄ¿´ÏÁòÀÇ ¿äÀÎ ¹× ¼º°ú¿¡ ´ëÇÑ ¿¬±¸
  • - °í¿µÈñ (¼­¿ï°úÇÐÁ¾ÇÕ´ëÇпø)
[±¹¹®ÃÊ·Ï]
º» ¿¬±¸´Â Çѱ¹¿¡ ÁÖÀçÇÏ°í ÀÖ´Â ´Ù±¹Àû±â¾÷ ÀÚȸ»çµéÀ» ´ë»óÀ¸·Î ÀÚȸ»ç staffing Àü·«ÀÇ ¿µÇâ¿äÀΰú ¼º°ú¿¡ ¹ÌÄ¡´Â È¿°ú¿¡ ´ëÇÑ ½ÇÁõ¿¬±¸¸¦ ÁøÇàÇÏ¿´´Ù.
´Ù±¹Àû±â¾÷ÀÇ ÀÚȸ»ç¿¡ ´ëÇÑ CEO ÀÓ¸í°ú ÃÖ°í°æ¿µÃþ(TMT: Top Management Team)ÀÇ ±¸¼ºÀº Å©°Ô 3°¡Áö ¸ÞÄ¿´ÏÁòÀÇ È°¿ëÀ» À§ÇÑ Àü·«À¸·Î º¼ ¼ö ÀÖ´Ù. ù°, ÅëÁ¦ ¸ÞÄ¿´ÏÁò (control mechanism)À¸·Î ´Ù±¹Àû±â¾÷ÀÇ ÀÚȸ»ç¿¡ ´ëÇÑ ÅëÁ¦ ¼ö´ÜÀ¸·Î½á ÀÚȸ»çÀÇ »ó´ëÀû Á߿伺ÀÌ Å©°Å³ª Àü·«Àû ÀÇÁ¸¼ºÀÌ Å¬ ¶§ ÀÌ ¸ÞÄ¿´ÏÁòÀ¸·Î½á È°¿ëÇÏ°íÀÚ ÇÑ´Ù.
µÑ°, Á¶Á¤ ¸ÞÄ¿´ÏÁò (coordination mechanism)À¸·Î½á º»»ç¿Í ÀÚȸ»ç°£ÀÇ ¹®È­Àû °Å¸®°¡ Å©°í ÇöÁö ÁöÇâÀûÀÎ Àü·«À» ¼öÇàÇÒ ¶§ ÀÚȸ»ç¿¡ ´ëÇÑ Á¶Á¤ ¸ÞÄ¿´ÏÁòÀ¸·Î½á È°¿ëÇÑ´Ù.
¼Â°, ÇнÀ ¸ÞÄ¿´ÏÁò (learning mechanism)À¸·Î½á »ê¾÷ À¯ÇüÀ̳ª ÇöÁö±¹¿¡¼­ ÀÌÀüÀÇ ÀÚȸ»ç ¿î¿µ°æÇè µîÀÌ ¿µÇâÀ» ¹ÌÄ¡¸ç ÁÖ·Î Áö½ÄÀÌÀüÀ̳ª ÇöÁö±¹¿¡¼­ÀÇ Áö½Ä ȹµæÀ» À§ÇÑ ¸ÞÄ¿´ÏÁòÀ¸·Î È°¿ëÇÏ°Ô µÈ´Ù.
197°³ Çѱ¹ ÁÖÀç ´Ù±¹Àû±â¾÷ ÀÚȸ»çµé¿¡ ´ëÇÑ ½ÇÁõºÐ¼® °á°ú, CEOÀÇ ÀÓ¸í¿¡´Â ¹®È­Àû °Å¸®°¡ Ŭ °æ¿ì, ÇöÁö±¹ CEOÀÇ Ã¤¿ëÀÌ Áõ°¡ÇÏ¿© ¹®È­Àû Â÷À̸¦ ±Øº¹Çϱâ À§ÇÑ Á¶Á¤ ¸ÞÄ¿´ÏÁòÀ¸·Î½áÀÇ ¿äÀÎÀÌ Å« ¿µÇâÀ» ¹ÌÄ¡°Ô µÊÀ» ¾Ë ¼ö ÀÖ¾ú´Ù. ¹Ý¸é, TMTÀÇ ±¸¼º¿¡´Â ¹®È­Àû Â÷ÀÌ°¡ Ŭ¼ö·Ï º»»ç ÆÄ°ß °æ¿µÀÚÀÇ È°¿ëÀÌ ¸¹¾ÆÁ®, º¸´Ù
1
½ÇÁúÀûÀÎ ±â¾÷¿î¿µÀÇ Á¶Á¤ ¸ÞÄ¿´ÏÁòÀ¸·Î½á TMT Á¶Á÷À» È°¿ëÇÏ°í ÀÖ´Â °ÍÀ¸·Î ºÐ¼®µÇ¾ú´Ù.
¶ÇÇÑ TMT Á¶Á÷ÀÇ ±¸¼º¿¡´Â ÀÚȸ»çÀÇ »ó´ëÀû Á߿伺À̳ª ¹®È­Àû °Å¸®, ÀÚȸ»çÀÇ °æÇè µîÀÌ ´Ù¾çÇÏ°Ô ¿µÇâÀ» ¹ÌÄ¡´Â °ÍÀ¸·Î ³ªÅ¸³ª CEO ¼±ÀÓ¿¡ ºñÇØ »ó´ëÀûÀ¸·Î TMT Á¶Á÷ÀÇ ±¸¼ºÀ» ÅëÁ¦, Á¶Á¤, ÇнÀ ¸ÞÄ¿´ÏÁòÀ» À§ÇÑ Æ÷°ýÀûÀÎ Àü·«À¸·Î ¼±ÅÃÇÏ°í ÀÖ´Â °ÍÀ¸·Î ºÐ¼®µÇ¾ú´Ù.
ÀÌ´Â ´Ù±¹Àû±â¾÷ÀÌ Çѱ¹°ú °°ÀÌ »ê¾÷ ¹× ÀÎÀûÀÚ¿øÀÇ ±Û·Î¹úÈ­°¡ ÀÌ·ç¾îÁø ÁßÁø±¹ ´Ü°èÀÇ ÇöÁö±¹ ÁøÃâ¿¡ À־ CEO ¼±ÀÓÀÇ °æ¿ì´Â ´Ù¾çÇÑ Çؿܱâ¾÷ °æÇèÀ» º¸À¯ÇÑ ÇöÁö±¹ Ãâ½Å °æ¿µÀÚ¸¦ È°¿ëÇÏ¿© ¹®È­Àû Â÷À̸¦ ÃÖ¼ÒÈ­ÇÏ°í, TMT Á¶Á÷À» º»±¹ Ãâ½Å °æ¿µÀÚ¿Í ÇöÁö±¹ Ãâ½Å °æ¿µÀÚ¸¦ ´Ù¾çÇÏ°Ô ±¸¼ºÇÔÀ¸·Î½á ÀÚȸ»ç¿¡ ´ëÇÑ ÅëÁ¦, Á¶Á¤, ÇнÀ ¸ÞÄ¿´ÏÁò Àü·«À» ¼öÇàÇÏ°í ÀÖÀ½À» ¾Ë ¼ö ÀÖ¾ú´Ù.
º» ¿¬±¸´Â ´Ù±¹Àû±â¾÷ staffing Àü·«¿¡ ´ëÇÑ °³³äÀû ¹ßÀü¿¡ ±â¿©ÇÏ¿© ȯ°æ°ú ÀÚ¿ø µîÀÇ ¿äÀÎÀ» Æ÷ÇÔÇÑ staffing ¸ðµ¨À» µµÃâÇÏ¿´´Ù.
¶ÇÇÑ ¿¬±¸°á°ú¸¦ ÅëÇØ ÃÖ°í°æ¿µÃþ Á÷À§¿¡ ÇöÁö °æ¿µÀÚ¸¦ ½ÂÁø½ÃÅ°°í Àû±ØÀûÀ¸·Î È°¿ëÇÏ´Â Àü·«ÀÌ ºÎÀçÇÒ °æ¿ì Çѱ¹¿¡ ÁøÃâÇÑ ´Ù±¹Àû±â¾÷ÀÇ ¼º°ú¿¡ ºÎÁ¤ÀûÀÎ ¿µÇâÀ» ¹ÌÄ¥ ¼ö ÀÖÀ½À» º¸¿©ÁÖ¾ú´Ù.
º» ¿¬±¸´Â ƯÈ÷ ÀÚȸ»ç CEO¿¡ ÃÊÁ¡À» µÎ´Â ¹Ý¸é ÀÚȸ»ç ÃÖ°í°æ¿µÀÚÃþÀÇ ¿ªÇÒÀ» ¹«½ÃÇØ¿À´ø °æÇâÀÌ ÀÖ´Â ±âÁ¸ staffing Àü·«ÀÇ ¿¬±¸¼³°èÀÇ ÇÑ°èÁ¡À» ¹ßÀü½ÃÅ°°í ÃÖ±ÙÀÇ Àü·«Àû ±Û·Î¹ú ÀÎÀûÀÚ¿ø°ü¸®¿¡ ´ëÇÑ ½ÇÁõÀû ¿¬±¸°á°ú¸¦ Á¦½ÃÇÏ¿´´Ù. ¶ÇÇÑ °³ÀÎ-Á¶Á÷ ÀûÇÕ¼ºÀÇ ±Û·Î¹ú staffing ¸ðµ¨¿¡ ´ëÇÑ Áß¿äÇÑ ÇÔÀÇÁ¡À» Á¦°øÇÏ¿´´Ù.
ÇâÈÄ º» ¿¬±¸ÀÇ ÇÑ°èÁ¡°ú °¡´É¼ºÀ» ¹ßÀü½ÃŲ ´Ù¾çÇÑ ¿¬±¸µéÀ» ¼öÇàÇÒ ¿¹Á¤ÀÌ¸ç ¿ì¼± ÀÚȸ»ç ¼º°ú°¡ º»±¹Ãâ½Å°æ¿µÀÚ ÀÓ¿ë¿¡ ¾î¶°ÇÑ ¿µÇâÀ» ¹ÌÄ¡´Â°¡¿¡ ´ëÇÑ ¿¬±¸°¡ ÇÊ¿äÇÒ °ÍÀÌ´Ù. ¶ÇÇÑ º»±¹Ãâ½Å°æ¿µÀÚÀÇ È°¿ëÀÌ °¢°¢ÀÇ ±â¾÷³» °¡Ä¡»ç½½º° ±â´É°ú ¾î¶² °ü°è°¡ Àִ°¡¿¡ ´ëÇÑ ¿¬±¸, º» ¿¬±¸¿¡¼­ Á¦½ÃÇÑ ÀÚȸ»ç CEO°¡ ¼öÇàÇÏ´Â
2
ÅëÁ¦, Á¶Á¤ ¹× ÇнÀ ¸ÞÄ¿´ÏÁò ÀÌ¿ÜÀÇ ´Ù¸¥ ¸ÞÄ¿´ÏÁò ±â´É¿¡ ´ëÇÑ ¿¬±¸, º»±¹ ¹× ÇöÁö±¹ ¿ÜÀÇ Á¦3±¹ Ãâ½Å °æ¿µÀÚ¸¦ Æ÷ÇÔÇÑ ¿¬±¸ µîÀÌ ¼öÇàµÉ ¼ö ÀÖÀ» °ÍÀÌ´Ù.
¸¶Áö¸·À¸·Î ±Û·Î¹ú Â÷¿øÀÇ ¼³¹®Á¶»ç¸¦ ¼öÇàÇÏ´Â ÇâÈÄ ¿¬±¸¸¦ ÅëÇØ º»»ç CEOÀÇ ¸¶Àεå¼Â¿¡ ´ëÇÑ Á¶»ç¿Í ÀÌ·¯ÇÑ º»»ç CEO ¸¶Àεå¼ÂÀÌ ÀÚȸ»ç staffing Àü·«¿¡ ¹ÌÄ¡´Â ¿µÇâÀ» ºÐ¼®ÇÔÀ¸·Î½á ÁÖü, ȯ°æ, ÀÚ¿ø ¿äÀÎÀÌ Æ÷ÇÔµÈ ÀÚȸ»ç staffing Àü·«¿¡ ´ëÇÑ º¸´Ù ÅëÇÕÀûÀÎ ¿¬±¸¸ðµ¨°ú ÀÌ·ÐÀû ¹ßÀüÀ» µµÃâÇÒ ¼ö ÀÖÀ» °ÍÀÌ´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