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구 39권 2호 (2017년 06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재무제약 하에서 최대주주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 - 남혜정 (동국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최대주주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배당관련 연구들은 지배구조가 배당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며, 지배구조와 배당정책은 기업의 대리인비용과 자본조달비용간의 관계에서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대기업과 달리 소수의 이해관계자들을 가진 중소기업에 있어서 최대주주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을 것이다. 통계청에 의하면, 중소기업의 98%가 소유경영인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중소기업 경영자가 최대주주임을 나타낸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특이한 지배구조특성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지배구조특성이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이며, 이에 대한 이슈는 실증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대주주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먼저 중소기업의 배당의사결정에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중소기업의 지배구조가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제약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2001년부터 2015년까지의 3,573기업-연도 표본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최대주주지분율이 높은 중소기업일수록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이 높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중소기업에 있어서도 최대주주지분율이 높을수록 배당을 확대함으로써 외부주주와의 대리인비용을 감소시키려는 유인이 있음을 보여준다. 재무제약 상황을 고려한 분석에서는 최대주주 지분율과 배당정책과의 관계는 유의하게 음의 값을 나타내었다. 지배구조변수의 내생성을 통제하기 위하여 2SLS 분석결과를 함께 시행하였으며, 결과는 일관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대주주가 재무제약 하에서는 배당정책을 축소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배당정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동투자가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캐피탈을 중심으로
  • - 임은천 (국민대학교)
  • - 김도현 (국민대학교)
[국문초록]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자원의 획득과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관점(RBV)을 기반으로 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 특히 벤처캐피탈을 중심으로 한 투자와 기업의 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벤처캐피탈이 투자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이 성과의 차이를 나타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투자한 벤처캐피탈의 수가 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흥미로운 것은, 벤처캐피탈이 아닌 상대에게서 받은 투자자수는 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제한된 자원 하에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국 히든챔피언의 외화표시부채조달 결정요인 분석: 환노출 및 환율변동성노출
  • - 양오석 (강원대학교)
  • - 민 유주아나 (강원대학교)
[국문초록]
본 논문은 한국 히든챔피언의 외화표시부채 조달 결정요인을 환노출 및 환율변동성노출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히든챔피언 기업군은 코스피 및 코스닥 기업군과는 달리 환율변동성노출 증가에 따라 외화표시부채 조달을 축소한다. 둘째, 이러한 히든챔피언의 환율변동성노출 증가에 따른 외화표시부채 조달 축소 성향은 글로벌 금융이기 이후에 형성되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에는 코스피 기업과 유사한 행태를 보이던 히든챔피언 기업들이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기초여건의 근본적인 변화와 더불어 시장상황에 대한 적절한 반응 전략을 바꾼 결과로 볼 수 있다. 셋째, 히든챔피언의 경우 환율변동성노출에 따른 외화표시부채 조달 효과가 지연되지 않고 당기에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한계효과모형 분석결과, 환율변동성노출에 대응하는 코스피 기업군의 성향과 가장 유사한 기업은 히든챔피언이다. 다수의 히든챔피언이 코스닥 기업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대응성향은 코스피 기업과 유사함을 보여 소속된 기업군과 차별화된 성향을 보였다.
상생협력․동반성장 지원 중소기업 협력사의 글로벌화 결정요인: 동서발전 협력사 서베이 자료를 중심으로
  • - 이종욱 (서울여자대학교)
[국문초록]
한국의 연구 문헌에는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논문이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동서발전 협력사에 대한 서베이 자료를 이용하여, 중소기업 협력사의 수출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서발전 협력사 서베이 자료를 활용하여, 협력사의 글로벌화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네 가지 결과를 발견하였다. 첫째, 가설 1이 기각되므로, 기업가 정신은 수출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 않다. 둘째, 기업의 역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로서 연구개발 및 특허 등록 수는 글로벌화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 2도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여 기각 되었다. R&D 역설이 나타나고 있다. 셋째, 이미 수출을 하고 있는 협력사가 지속적으로 수출을 하는 경로의존성과 잠금효과가 있다는 가설 3은 통계적으로 유의적이므로 채택된다. 협력사 중소기업도 일단 글로벌화를 시작하여 호기심, 좌절, 주저 단계를 지나 글로벌화에서 희망을 찾게 되는 열정적 단계 및 성공적 단계에 진입하게 되면,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화를 통한 매출 증대 사이에 선순환의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e) 그리고 수출을 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는 잠금효과(lock-in)가 나타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에는 자원과 역량이 소요되므로, 매출 및 종업원 수가 많으면 수출에 유리할 것이라는 가설 4, 소위 자원기반이론 가설도 통계적으로 기각되고 있다.
국내 벤처캐피탈의 투자위험회피활동과 차별적 특성이 피투자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 오진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 김병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국문초록]
본 논문은 벤처캐피탈이 투자에 수반되는 위험인 대리인문제와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자신들의 투자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행하는 투자위험회피활동과 벤처캐피탈의 유형과 역량 등 벤처캐피탈의 차별적 특성이 피투자기업의 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단계적 투자, 공동투자, 우선주투자를 투자위험회피활동으로 제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0~2012년 기간 동안 벤처캐피탈 투자를 받은 가운데 최종 140개 기업 자료를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동투자와 독립형 유형이 피투자기업의 매출 증가, 자산 증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연수로 측정한 벤처캐피탈의 역량은 매출 증가에 유의미하게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단계적 투자와 우선주투자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투자위험회피활동과 차별적 특성의 변수 모두는 수익성 지표인 매출이익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추진현황과 과제
  • - 김성식 (동국대학교)
  • - 이영면 (동국대학교)
[국문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하 CSR) 추진현황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중소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추진하는 이유와 추진상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중소기업 사회적 책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과 중소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중소기업 CSR 지원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CSR은 주로 대기업이 수행하고 있어, 중소기업이 CSR을 수행해야 한다는 입장은 다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그렇게 보는 견해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라 글로벌 표준이 확대되고 환경규제가 다양화되면서, 이젠 중소기업도 CSR를 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지금은 CSR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CSR을 도입해야 하는 다양한 이유를 찾아보고, 현재 중소기업의 CSR 추진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중소기업 CSR 실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중소기업 CSR 추진상의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CSR 확산을 위해 중소기업 자체적인 개선방안, 정부차원의 지원방안,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방안을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바람직한 CSR 방향 및 과제를 제안하였다.
조직환경과 사내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 한국과 중국 중소기업의 비교연구
  • - 장수덕 (한남대학교)
[국문초록]
오늘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는 매우 불확실하여 기업들이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선 사내 기업가정신이 활성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한국이나 중국과 같이 신흥시장에 속해 있는 국가들에 있어 중소기업들의 기업가정신 실천은 경제적 혁신과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Hornsby et al.(2002)이 제시한 사내 기업가정신의 활성화를 위한 5가지 환경적 요인들이 기업가정신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중소기업 300개 업체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기존의 서구의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졌던 조직환경이 한국과 중국과 같은 신흥시장에 속해 있는 국가의 중소기업들에서도 동일하게 사내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내 기업가정신의 실천은 혁신이나 전략 재구축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그 형태에 따라 각기 조직환경이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도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교적 동일한 문화권에 속해 있는 한국과 중국의 중소기업들은 조직환경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대체로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이들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도 많은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중국에 비해 유연한 조직구조나 직무자율성은 사내 기업가정신을 실천하는데 있어 보다 강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향후 국내 중소기업들이 경쟁력 제고와 혁신을 위해서 그리고 중국 중소기업들에 비해 비교우위를 갖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을 더 경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