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구 43권 2호 (2021년 06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공급사슬 회복탄력성 선행요인과 공급사슬 회복 탄력성, 기업 경영성과 간의 관계
  • - 박찬권 (경북대학교)
  • - 서영복 (김천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공급사슬 회복탄력성 선행요인들과 공급사슬회복탄력성, 기업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공급사슬 회복탄력성의선행요인으로 공급사슬통합, 위험관리활동, 가시성을 선정하였으며, 이들 요인들이공급사슬 회복탄력성으로서 민첩성과 강건성에 미치는 영향, 민첩성과 강건성 요인이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제조 기업체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총 124부의 설문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가설의검정결과 공급사슬통합, 위험관리활동, 가시성은 민첩성과 강건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미친다. 그리고 민첩성은 기업 경영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강건성은기업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유의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연구가설 검정을통해 중소 제조 기업들이 공급사슬 회복탄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급사슬통합, 위험관리활동, 가시성 역량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민첩성과 가시성 역량은 기업경영성과로 연결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공급사슬 회복탄력성의 선행요인들과공급사슬 회복탄력성, 기업 경영성과 간의 전체적인 관계 구조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산과정에서의 근접성의 역할: 미국 기업들의 비콥 무브먼트 참여과정을 중심으로
  • - 이지언 (이화여자대학교)
  • - 이여원 (이화여자대학교)
  • - 김상준 (이화여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개념이어떻게 기업 전반으로 퍼져나가는지 그 확산과정을 실증분석한다. CSR은 현재 다양한표현으로 재정립되기도 하고 기업마다 다른 형식으로 구현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이러한 이질적인 현상들은 결국은 CSR이라는 개념을 기업이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지식의확산과정과 유사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지식 확산과정, 특히 환경의 압력에 의해서지식을 채택할 수 밖에 없는 제도화과정을 이론적 틀로 채택하고 실제 기업들이 어떻게CSR의 개념을 받아들이는지 그 과정을 분석한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의비코퍼레이션(B-corporation, 이하 비콥) 무브먼트에 참여하는 과정을 근접성의 개념을통해서 밝혀보고자 하였다. 근접성은 환경의 특성과 조직의 특성 간의 거리를 의미하며, 근접성이 높을수록 환경에 의한 압력이 높은 것으로 보고, 지리적 근접성과 조직 근접성, 그리고 중복 근접성으로 세분화하였다. 2007년부터 2017년 사이 미국 중소기업 및스타트업 536개 기업을 대상으로 근접성이 비콥인증 받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결과, 지리적, 조직적, 그리고 중복 근접성은 새롭게 비콥 무브먼트에 참여하는 경향성을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기업이 내재적인 동기와 더불어 외재적인압력에 의해서도 CSR 개념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큼을 시사하며, 이는 CSR을 어떻게이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국내 중소 서비스용 로봇 기업의 플랫폼을 이용한 시장 창출 전략: 로보프린트 사례연구
  • - 오수정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국문초록]
플랫폼(platform) 개념은 제품 플랫폼, 거래 플랫폼에서산업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활용되어 왔다. 모든 플랫폼은공통적으로 자주 재사용 되는 핵심과 재사용이 적고 자주 변경되는 주변부로 구성된다.
기업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군, 거래, 그리고 혁신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 및 창출할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제품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 산업구조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많은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의 서비스용 로봇 산업은 협소한 시장규모로 인해 주로 기술 중심의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기술개발에성공하더라도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시장을 창출하고 확장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본 연구는 한국 서비스용 로봇 산업의 특성 및 문제점을 조명하고 중소기업인 로보프린트가어떻게 서비스용 로봇 시장을 확장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는지를 플랫폼 이론을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로보프린트는 제품과 거래 플랫폼 개념을 적용한 것으로나타났다. 첫째, 로보프린트는 초기에 개발한 아트봇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페인팅로봇, 건물 외벽 청소 로봇 및 맞춤형 로봇을 개발하였다. 또한, 직접 로봇을 이용한 아파트벽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방음벽, 지하통로, 옹벽 등 다양한 지역으로 확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기술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했다. 둘째, 로보프린트는 벽화 서비스 구매자와 벽화 디자이너를 매개하였다. 이는 벽화 서비스를의뢰하는 구매자들이 디자이너를 탐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었고, 벽화디자이너들에게는 벽화사업의 참여 기회를 열어주었다. 마지막으로 로보프린트는플랫폼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히고자 노력하였다. 내부에서만 재사용되던 로보프린트의기술을 외부 기업과 공유하기 위해 대구광역시 ‘신기술 플랫폼 서비스’에 참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로봇을 외부 기업에 임대하여 서비스 플랫폼을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확장할수 있음을 보여주어 기존 플랫폼 이론에 기여하며 실무자들에게도 유용한 시사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