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구 44권 2호 (2022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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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안 준수 피로 및 정책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보안 갈등 완화에 관한 연구
  • - 황인호 (국민대학교)
[국문초록]
정보 자원 관리가 조직의 핵심 가치 활동으로 인식되면서, 조직들은 엄격한 정보보안 기술, 정책 도입 등에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자에 의한 정보 유출 사고는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내부자의 정보보안 준수 행동 향상을 위한 중소기업의 보안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정보보안 관련 갈등이 개인의 정보보안 준수 피로와 정보보안 정책저항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고, 정보보안 갈등 완화를 위한 조직의 보안 환경 조건을 제시한다. 연구는 정보보안 정책을 도입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표본을 확보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보안 관련 갈등 요인들이 정보보안 준수 피로를 증가시켜 정책저항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정보보안 목표 공유와 조직 공정성이 개인의 갈등에 의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내부자들의 정보보안 관련 부정적 행동 원인인 스트레스의 영향을 제시함으로써, 내부의 정보보안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방안을 제시한 관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중소기업 임직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 - 최성용 (참빛파트너즈)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실증연구이다. 또한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이 이직의도에 어떤 작용을 하며, 그 가운데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석하였다. 실로 긍정심리자본은 임직원의 긍정적 심리상태와 보유한 강점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높일 수 있기에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고, 물적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성장형 조직자원이 될 수 있기에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긍정심리자본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조직시민행동은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분위기에 내재화함으로써 조직성과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자 관여의 역할: 경험재와 탐색재의 비교연구
  • - 이승용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 - 박선주 (연세대학교)
  • - 정승화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면서 비대면 산업분야가 크게 성장하고 있어서 대표적 비대면 분야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중소기업의 관심과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구매자 관여에 대한 뚜렷한 전략을 갖고 있지 않아서 그 위험성을 간과하는 경우도 많다. 관련 연구자들은 구매자 관여가 제품 구매뿐만 아니라 구매 후기, 제품 충성도, 혁신 관여 등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구매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는 구매 후기를 쓰는 일은 빈번하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구매자 관여 형태인 구매 후기가 미치는 영향을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구매 후기를 통한 구매자 관여 활동은 구매 후기 개수 및 길이와 같은 양적 측면과 평점의 극단성, 유용성 평가, 제품 특성의 네 가지 요인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데이터는 대표적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아마존의 제품정보 및 구매 후기 빅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구매 후기 개수와 평가의 양극화는 판매 성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구매 후기의 길이와 유용성 비율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탐색재가 경험재와 같은 제품 특성은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자의 상호작용이 판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도 미치기 때문에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제품을 판매하려는 중소기업과 사이트 관리자들은 좀 더 신중하면서도 적극적으로 구매후기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COVID-19 확산 우려에 대한 자영업자의 차별적 영향요인 연구
  • - 윤상용 (조선대학교)
  • - 이종욱 (서울여자대학교)
  • -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국문초록]
본 연구는 COVID-19가 국내에 들어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초기 시점의 기준으로, 이러한 확산 우려가 국내 자영업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영업자들의 다양한 특성이 COVID-19의 영향에 어떻게 차별적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설문조사한 1,376건의 응답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영업자들은 COVID-19의 영향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었고, 실제로 매출의 큰 감소를 경험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COVID-19의 영향은 자영업자의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특성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셋째, 영남권역에 위치한 자영업자의 실제 매출 감소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넷째, 특히 교육서비스업, 개인서비스업,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등은 COVID-19에 상대적으로 크고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COVID-19 팬데믹이 전체 자영업자에게 일관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다양한 특성 요인에 따라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다양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COVID-19 팬데믹 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책은 단순하고 보편적인 기준보다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