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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경영연구6권1호 (2003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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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의 경영전략 특성 및 성과에 대한 연구
  • - 김갑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 - 한상설 (BIT 컨설팅)
[국문초록]
본 연구는 한국의 벤처기업의 벤처 경영전략을 분류하고 이러한 분류 유형에 따라 산업구조적인 특성 요인을 규명과 더불어 그 전략 유형별 성과 차이를 알아본 것이다. 우선 벤처 경영 전략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사전적 분류 접근방법을 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조작된 전략 유형 특정차원은 첫째는 전력범위와 둘째는 전략집중이다. 전략범위는 니치와 넓은 정도를 측정 분류하였고, 전략집중은 전략 특성이 관계지향적인지 아니면 기능지향적인지에 대하여 측정 분류하였다. 한편 벤처 전략 유형별에 따른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구성개념으로 제품의 대체성, 차별화, 정부지원, 경쟁강도, 수직적 통합정도 등을 규명하고 있다.
벤처성과에 대한 측정은 벤처성장단계를 네 단계로 구분하여 해당되는 각각 성장단계에 따라 기업가의 주관적인 평가로 측정하였다. 따라서 개발단계, 상업화단계, 성장단계, 그리고 안정화단계 등에 따라 각기 다른 기준을 가지고 기업가의 주관적인 동의정도를 5점 등간 척도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 IT 중소벤처 기업연합회(PICCA)에 등록된 회원 중소 IT업체 및 벤처기업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경영관리자 및 CEO를 상대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97개 업체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합목적성에 따른 분석방법은 첫째, 사전분류작업에 따른 벤처 경영전략유형별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하였고, 또한 벤처전략 유형에 따른 벤처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행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한 결과에 대하여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범위와 전략집중이라는 두 요인에 의하여 한국의 벤처기업들이 실행하고 있는 경영전략이 분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둘째, 벤처기업들이 취급하는 제품류에 따라 그들이 추구하는 전략실행이 다르고 또한 제품류와 추구하는 전략사이에는 특성을 감안하여 적합적인 관계가 성립하고 있었다. 셋째, 분류된 벤처전략 유형에 따라 벤처성과도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한국 벤처캐피탈의 투자행태
  • - 이성규 (한밭대학교)
  • - 민경세 (한밭대학교)
[국문초록]
After venture capital firms introduced Korea at 1987, the number of firms and amount of fund increased very rapidly. Registered venture capital firms recorded 147 at the end of 2001 and the fund raised 2,940 Billion Won. Even though the investment amount and cases are increasing continuously, the ratio of IT is increasing rapidly, but non-IT is decreasing rapidly. Venture capitals are generally invested on the Early-stage by cases and amount. And on the IT industry, here again, we found venture capitals were invested on the Early-stage by cases and amount. Most of venture capital firms prefer equity acquisition and CB.
But the new technology finance companies prefer stable invest, they invested relatively mature companies, which were already running business good.
Even though government invested to corporate investment for venture capital activation, venture capital did not invested to venture firms, which invested like other financial institutions. The more government involves and the higher scale of investment, the higher the uninvested ratio.
우리나라 기술집약적 벤처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전략
  • - 배준우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 배종태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기술집약적 벤처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전략을 고찰하고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는 우리나라 정보통신 산업의 벤처기업 17개사를 대상으로 벤처기업의 특성(창업가특성, 조직 및 기업특성, 산업 및 시장의 외부환경 특성)과 이들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국제화동기, 국제화방식, 국제화전략, 국제화정도, 국제화성과)을 고찰하였다. 탐색적인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활발하게 국제화를 추진하는 우리나라의 기술집약적 벤처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분석하고 예비적인 관찰을 도출하였다. 특히 창업초기부터 국제화를 추진하는 신생 벤처기업의 태생적 국제화(Born Global) 사례를 소개하였다.
기업벤처캐피탈이 IPO 성과에 미치는 효과 분석
  •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 - 김강혁 (한국해양대학교)
  • - 윤병섭 (경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2000년 1월부터 2002년 1월까지 코스닥증권시장에 등록한 기업 중 기업벤처캐피탈이 직접투자를 한 기업 표본 31개와 기업벤처캐피탈이 간접투자 한 기업 표본 31개, 그리고 벤처캐피탈이 투자하지 않은 기업 표본 35개를 이용하여 기업벤처캐피탈이 IPO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의 제3자 보증역할은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일 이후 상하한가 행진이 끝나는 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한 30일 간 누적평균초과수익률은 기업벤처캐피탈이 직접투자 한 기업․기업벤처캐피탈이 간접투자 한 기업․벤처캐피탈이 투자하지 않은 기업 등 세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IPO 시장에서 기업벤처캐피탈이 투자자와 발행자 간 정보비대칭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직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의 조기업적과시현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기업벤처캐피탈이 직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과 간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 양 집단 간 IPO 소요기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IPO 시장에서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직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과 간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 간 전략적 혜택의 차별화가 드러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투자하는 기업의 불확실성이 가져오는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기업벤처캐피탈은 성장후기단계 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간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의 조기업적과시현상을 발견하였다.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간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의 IPO 소요기간이 벤처캐피탈이 투자하지 않은 기업의 IPO 소요기간 보다 짧았으며, 양 집단 간 IPO 소요기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코스닥증권시장에서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간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은 불확실성이 가져오는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코스닥증권시장에 조기 IPO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직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은 IPO 후에도 투자기업을 위해 지속적 지원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기업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중 직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의 보유지분율이 간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의 보유지분율보다 낮았으며, 양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직접투자 형태로 투자한 기업이 IPO 이후에도 상당한 투자지분을 보유하면서 지속적 성장지원과 경영지원을 하여 일반투자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신호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대덕밸리 벤처기업의 활성화가 지역경제성장에 미친 효과분석
  • - 김태명 (한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 - 김영태 (한남대학교 경상대학)
[국문초록]
본 연구는 지역투입산출분석기법(Regional Input-Output Analysis Method: RIOAM)을 이용하여 대전지역경제의 구조변화에 대해 조사, 분석해 봄으로써 대덕밸리 벤처기업의 활성화가 지역경제에 미친 파급효과를 식별해 보고자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작성된 1995년과 2000년의 대전지역투입산출모형을 통한 지역경제구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995년부터 2000년 사이에 전후방효과가 큰 성장형 산업으로 대덕밸리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컴퓨터 및 사무용 기계, 영상 음향 통신장비, 정밀기기, 화합물 및 화학제품, 펄프 및 종이, 전기기계 및 장치, 기타 기계장비, 1차금속, 그리고 생산자 지원형 서비스산업인 전기․가스․수도, 운수창고업, 사업서비스, 부동산과 같은 업종으로 밝혀졌다. 또한 쇠퇴형으로는 생산측면에서 광업, 화합물 및 화학제품, 고무 플라스틱과 고용측면에서 광업, 고무 플라스틱 등 그리고 소득측면에서 의류가죽모피, 고무플라스틱, 기타 운송기계 등으로 사양산업과 공해배출산업들이 쇠퇴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대전시는 이러한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대덕밸리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한 첨단기술산업과 비공해성 성장산업을 중심으로 대전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육성책을 전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본 연구는 제한된 가용 지역자료를 토대로 지역투입산출표를 구축하였기 때문에 향후 통계자료의 정비와 개선 정도에 따라 투입산출표의 확장과 보완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벤처기업의 아웃소싱 사례연구
  • - 강판국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국문초록]
이를 사용해본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건강상에 좋으니 본격적으로 개발해보라는 권유에 따라 대학의 창업보육센터에 입주 지엽적 시장을 벗어나기 위하여서 약돌을 미세분말하여 원단에 코팅처리한 원단을 이용하여 헬스 다이어트복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제품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증명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경북대학교의 물질화학연구소의 이광필 박사 에게 의뢰하였다.
연구프로젝트는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1 저온에서 원적외선이 방사되는 미세분말 코팅 섬유원단을 개발
2 저온에서 원적외선이 방사되는 미세분말 코팅 섬유원단의 특성분석
3 저온에서 원적외선이 방사되는 미세분말 코팅 섬유원단 헬스다이어트복 개발
4 기능성 헬스다이어트복의 임상실험을 통한 신체에 미치는 효과 측정
과학적 데이터가 갖추어져 상품의 신뢰도가 높아졌으므로 제품의 전국적 대량시장으로 확장시켜 나가기 위해서 벤처기업의 시장진입모델 연구를 호서대학교 강판국 교수와 산학연구가 체결되어 진행 프로젝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1 제품의 디자인과 브랜드‘PANTAS’의 전략화
이성훈 교수의 자문하에 상표의 디자인과 브랜드를 바꾸고 상표등록을 하였다.
2 매스미디어의 활용
매스컴의 벤처기업의 신개발품 신상품코너를 이용 제품 및 브랜드의 홍보
3 마케팅 채널의 선택
1) 타켓 마케팅 전략 : 헬스센터,스포츠 센터 /전문점을 이용한 판매전략
2) 다단계판매망을 통한 직접 판매채널
3) 전국적 대리점을 구축
4) 판매의 아웃소싱
벤처기업들의 대부분은 자원 및 기업 인프라의 부족이라는 태생적 문제를 여전히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아웃소싱전략이다. 대학의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후 대학의 신뢰도와 인적인 네트워커를 이용하게 되었고 기술적 아웃소싱을 통하여 제품의 효능에 대해 과학적 증명을 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경영적 아웃소싱을 통해 제품의 브랜드화,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프로모우션, 다양한 마케팅 채널 탐색과 전략을 전개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