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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경영연구13권4호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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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 창업보육 프로그램 운영방식 :산호세시 사례
  • - 박상문 (강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산호세시(City of San Jose) 창업보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방식과 주요성과 및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기존연구들이 창업보육센터의 일반적인 현황이나 지원서비스 유형 및 개별 창업보육센터 또는 입주기업 성과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지자체 차원의 창업보육 프로그램 사업 자체를 어떻게 개발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프로그램 차원의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 말 현재, 4개 창업보육센터를 운영 중인 산호세시 창업보육 프로그램의 태동배경, 발전과정, 운영방식, 전반적인 성과 및 최근의 구조조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산호세시의 창업보육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운영상의 지배구조 특징과 개별 창업보육센터들의 재정자립 실현을 위한 운영방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최근 산호세시 창업보육 프로그램의 구조조정 동기와 주요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산호세시의 창업보육 프로그램과 국내 창업보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비교하고, 국내 창업보육 프로그램과 창업보육센터들이 성공적이고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향후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 - 라준영 (가톨릭대학교)
[국문초록]
사회적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조직이자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생산조직이다. 따라서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영리기업과 마찬가지로 매력적인 비즈니스모델의 정립이 필수적이다.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관한 설계도로서 기업의 가치제안, 가치창출, 가치확보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비즈니스로 현실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와 역량을 가진 기업이라 하더라도 비즈니스모델의 타당성이 떨어지면 실패하기 마련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인 모형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영리기업의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결과를 검토한 후 사회적 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회적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모델의 개념적 틀을 새롭게 제시한다. 다음으로 국내외 6개의 성공 기업과 4개의 실패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여 개념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보완한다. 그리고 성공한 사회적 기업의 특징을 비즈니스모델의 세부 차원별로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비즈니스모델의 개념적 틀은 향후 사회적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사회적 기업가에게 현재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혁신할 수 있는 실천적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
IT 기업 시장지향성에 따른 프랜차이즈 유통의 갈등에 관한 연구 : 전자 제품 판매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 - 박경원 (숭실대학교)
  • - 최인혁 (중앙대학교)
  • - 박주영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최근에 마케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연구영역인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사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하여 국내 대표적인 IT 기업의 제품 유통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프랜차이즈 관계를 영위하는 가맹본부에게 있어서 자사 제품을 판매하는 가맹점들은 1차 고객이자, 최종 소비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유통으로서 판매원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판매력이 우수한 가맹점과 안정적이고도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맹본부에게 있어서는 사업성과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부와 가맹점의 관계에서 가맹점이 본부의 시장지향성에 대한 태도가 가맹점의 만족, 관계지속의지 및 프랜차이즈 시스템 내에서 가맹점이 인식하는 갈등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부의 시장지향성을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내부협력 3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검증한 결과, 본부의 시장지향성을 높게 인식한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관계에서 가맹점의 만족 역시 높게 나타났으며, 가맹점의 만족은 관계지속의지와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프랜차이즈 관계에서 가맹점의 본부에 대한 만족은 본부와 가맹점간 갈등을 줄여 주는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부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계에서 본부의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내부협력 요소로 구성되는 시장지향성의 확보를 통한 가맹점의 만족이 바람직한 프랜차이즈 관계 발전에 필수 요소라고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창업기업의 네트워크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창업보육센터기업을 중심으로
  • - 최종열 (부산대학교)
[국문초록]
기술창업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자원의 조달에 있어 네트워크의 활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논의를 바탕으로 성과와 관련이 있는 네트워크 특성이 무엇이며, 언제 보유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모든 산업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 특성 중 원천의 크기는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네트워크 빈도는 자문 네트워크, 공공 네트워크,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이 확인되었으나 사적 네트워크는 유의하지 않았다. 신뢰는 전체 변수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둘째,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특성을 확인하였다. 창업기와 성장기 기업 모두 원천의 크기는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지 않고 있다. 네트워크의 빈도 경우 창업기에는 자문 네트워크가, 성장기에는 공공 네트워크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뢰에 있어서 창업기에는 사회적 네트워크와 사적 네트워크가 정(+)의 유의성을 보이나 성장기에는 사적 네트워크만 관련을 보이고 있다. 셋째, 업종에 따른 성과 영향요인에서 원천의 크기는 모든 업종에 있어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네트워크의 빈도는 IT업종에서는 자문 네트워크, 사회적 네트워크가, 비IT업종의 경우 유의한 변수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기술창업기업의 외부 자원 조달 방법으로서의 네트워크 특성이 기업의 성장단계 및 사업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기술창업기업을 육성과 관련한 정책수립 및 창업보육센터를 비롯한 지원기관의 운영에 있어 획일적이고 양적인 네트워크 제공보다는 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아울러 기업 측면에서도 사적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폐쇄적인 네트워크 활동에서 벗어나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원천의 확보 노력이 필요하겠다.
한국 창업기업의 인지도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 - 반성식 (진주산업대학교)
  • - 김상표 (진주산업대학교)
  • - 김상덕 (경남대학교)
[국문초록]
글로벌기업가정신연구(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GEM)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국의 창업기업들은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의 사업 중단비율을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한국 창업기업들의 낮은 인지도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창업기업의 인지도를 강화하는 것은 창업기업의 브랜드력을 강화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며, 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창업기업의 인지도 제고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거의 없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실시되었다. 창업기업 CEO 10인, 고객기업 구매담당자 10인을 대상으로 한 양방향 현상학적 심층면접을 통해 본 연구는 창업기업의 창업단계별 인지도 제고방안을 도출하였고, 총 6가지의 세부적인 정부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속도, 현지 협력 파트너로부터의 지식획득, 해외투자 성과에 관한 연구
  • - 이응석 (신라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와 지식확보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동일한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일지라도, 서로 상반된 특징을 보이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속도와 현지 협력파트너로부터의 지식획득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직접투자 시기가 급진적일수록 현지 핵심 협력파트너로부터 지식확보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지 협력파트너 로부터의 지식획득은 성장성과 수익성 등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의 해외투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진출시기와 경영성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의 경우, 급진적인 해외진출을 통해서 경영성과를 증대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보유자원의 한계를 현지 핵심 협력파트너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생성된 지식을 통해 얼마만큼 상쇄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임을 시사해주고 있다.
기업특성이 인터넷 IR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 - 함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 양동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 IR과 관련 기업특성이 인터넷 IR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IR의 품질을 나타내는 종속변수는 본 연구가 개발한 것이고, 기업특성을 나타내는 6개의 설명변수들은 기존의 해외 논문들이 이용한 자료들을 토대로 하였다. 인터넷 IR의 품질은 선행연구(Debreceny et al., 2002; Marston and Polei, 2004)가 이용한 방법에 기초 내용과 제시방법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내용은 “The Jenkins Report, AICPA, 1994”가 제시한 (1) 재무 및 비재무 정보, (2) 재무 및 비재무 정보에 대한 경영자의 토의와 분석, (3) 미래를 계획하는 정보, (4) 경영자와 주주에 대한 정보, (5) 기업배경에 대한 정보가 IR 사이트에 제공되고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제시방법은 “FASB(2000)” 이 제시한 사이트 접근성, 웹 페이지의 기능성과 설계, Hypertext와 Navigation 설계전략에 기초해 이러한 정보들이 IR 사이트에서 어떻게 제공되고 있으며 이용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어떤 기술적 옵션들이 이용되었는지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들은 인터넷 IR품질과 시가총액 규모 사이에 매우 유의한 양(+)의 관계가 존재하나 소액주주 지분율, 경상연구개발 투자비중은 관계가 없었다. 또한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도 인터넷 IR의 품질과 관계가 없었다. 반면 코스닥시장은 모형식이 성립하지 않아 기업특성과 인터넷 IR의 품질과의 관계를 규명할 수 없었다. 검증결과는 우리나라 상장기업들의 인터넷 IR품질이 낮음을 나타내며 기업과 투자자 사이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하여 자본비용의 인하를 도모하고 건전한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도 인터넷 IR활동의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