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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6권1호 (2013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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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개발전략: 전통상업지구를 중심으로
  • - 김우형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 상권연구팀)
  • - 김 현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 상권연구팀)
[국문초록]
본 논문은 정부가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추진 중인 전통시장 육성 전략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였다. 2004년 전통시장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한 이후 정부는 그간 일률 및 산발적으로 지원되던 정책지원 체계를 바꿔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유형별로 지원하기 위해 전통시장 육성사업을 추진하였다. 한국의 전통시장 지원 정책은 대형마트 등 경쟁업종에 비해 열위에 있는 지역 전통시장을 최신식 시설을 갖춘 현대식 마트로 변화시키기 위해 시설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경영컨설팅까지도 정부주도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정부 주도로 지원되고 있는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 전략, 지원 문제점, 지원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정부 주도의 지원정책 효과를 실증하기 위해 고객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9개의 소매점 선택속성 변수들 중 4개를 제외한 5개 변수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하드웨어 측면의 교통/ 주차장의 편리성, 시설 및 건물의 현대화, 그리고 소프트웨어 측면의 상품의 품질수준, 상품의 가격수준 속성, 상인의 친절 수준이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은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지원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한국의 가맹희망자들의 가맹사업 선택기준
  • - 유영열 (숭실대학교 대학원 벤처중소기업학과)
  • - 박주영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국문초록]
적합한 가맹사업 지원자들의 부족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장과 분야의 확장을 제한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문헌에서의 지식 갭을 좁히고자 하는 의도에서 수행되었다. 가맹사업자의 가맹본부 선정기준에 관한 탐구는 가맹사업자가 가맹본부로부터 무엇을 찾는지를 결정하는 것부터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 의하면 예비 가맹사업자들은 투자수익률, 교육 및 훈련 제공, 자영업 사장이 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맹본부 선정기준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프랜차이즈 정보를 얻는 중요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는 점도 밝혔으며, 가맹희망자들이 가맹본부로부터의 지속적인 지원도 기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발견점들은 가맹본부의 가맹사업자 모집 전략에 시사점을 준다.
효성물산 다각화 메커니즘 사례 연구
  • - 김수욱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효성그룹은 1962년 효성물산이라는 조그만 무역업으로 시작하여, 섬유산업(동양나이론)을 본격적인 주력 사업으로 선정한 이후 타이어와 중공업 등을 핵심사업으로 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현재 효성그룹은 타이어코드 세계 1위, 스판덱스 세계 2위, 중전기(重電機) 국내 1위에 올라서 있으며, 적극적인 인수합병(M&A)과 해외 생산거점 구축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놀랍게 변신하고 있다. 이러한 효성의 성공은 메커니즘 이론 관점에서 연구 대상이 되기에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바, 본 연구는 주체, 환경, 자원에 의한 메커니즘 관점에서 효성물산의 다각화 전략을 논의하였다. 우선 효성물산의 SER-M 분석을 실시하고 효성물산의 다각화 사례와 다각화 미실시 사례에 대하여 각각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효성물산의 다각화 메커니즘은 미래, 국가발전, 계수, 기술, 신뢰로 분석되었다. 또한 효성물산의 다각화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1) E>S>R, (2) E>R>S, (3) R>E>S의 세 가지 유형이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 가지 유형의 공통적인 요소는 환경(E)이 주체(S)에 우선하여 나온다는 것이었다. 즉, 효성물산은 장기적이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새로 진출할 사업을 먼저 고려하고 이를 성공시킴으로써 ES형 다각화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메커니즘의 관점에서 효성물산의 다각화 사례를 연구하면서 얻은 또 하나의 산출물로서, SER-M의 분석의 틀을 이용하면 다각화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이유도 파악할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SER-M은 다각화 전략 실행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분석의 틀을 제공한다는데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푸른들 농업협동조합 : 중소기업의 ERP도입 사례
  • - 최영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 임 일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푸른들 영농조합은 회원 농가의 재배, 포장, 유통을 지원하는 협동조합이다. 2010년 현재 푸른들은 업무프로세스의 효율화를 위해 ERP도입을 검토하면서 두 가지 대안을 고려하고 있다. 첫째는 정부 산하단체인 농림수산정보센터에서 개발한 ERP를 도입하는 것이고 둘째는 외부의 주요 IT회사에서 개발한 ERP를 도입하는 것이다. 본 사례에서는 이 두 대안의 장단점과 함께, 농업분야의 특수성 때문에 정보시스템 도입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슈들을 다룬다.
서비스 시설의 입지선정: 스타벅스의 한국매장 입점 전략
  • - 김수욱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스타벅스(Starbucks)는 1997년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99년 이대점(1호)을 오픈 한 이후 불과 8년 만에 229호점(남부터미널 2점, 2007. 11. 29.)을 개설하는 등 눈부신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불과 얼마 되지 않는 시간동안 비약적인 성장을 해온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공 사례가, 서비스 시설들의 입지 선정의 방법과 중요성 등을 이해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입지선정 측면에서 스타벅스의 전략을 살펴본 결과 기존 문헌에서 언급되어온 입지 전략들을 충실히 따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기에 더하여 ‘선점전략’과 ‘집중적 초토화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의 성공은 입지 전략 뿐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이 있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스타벅스가 서비스 기업인만큼 입지 선정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특히 본 연구가 스타벅스 만의 ‘선점 전략’과 ‘집중적 초토화 전략’이라는 입지 전략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며 다른 서비스 기업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