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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14권2호 (2011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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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에 대한 기술개발과 혁신 클러스터 지원정책이 기술혁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 윤현덕 (숭실대학교)
  • - 서리빈 (숭실대학교)
  • - 전대열 ((사)벤처기업협회)
[국문초록]
본 연구는 정부의 직․간접적 R&D 지원정책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R&D 자금지원 수혜 및 지원의존도와 혁신 클러스터 입주여부에 따라 기술혁신활동, 기술혁신성과와 기업경영성과에 어떠한 유의적 차이와 영향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2009 벤처기업 정밀실태조사를 활용하여 연구와의 합목적 기준에 따라 층화표본방식으로 총 600개의 표본기업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실태조사 보고서 분석을 통해 해당 조사 데이터에서 R&D 집약도, R&D 인력비중, R&D 협력건수의 기술혁신활동 변수를, 지적재산권, 기술경쟁력, 기술우수성의 기술혁신성과 변수를 적용하고 요약재무제표에서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률, ROA, ROE의 기업경영성과 변수를 변환하였다.
분석결과, 업력이 짧고 조직규모가 작은 기업들, 특히 아직 활발한 기술혁신활동을 전개하기에 충분한 자원을 보유하지 못한 벤처기업들이 자금지원을 받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여부에 대한 수혜기업과 비수혜기업 간에는 기술혁신활동과 기술혁신성과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지적재산권과 매출액증가율에서는 약한 유의적 차이를 보였으나, 이외의 기업경영성과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지원의존도의 경우에도 영업이익률, ROA, ROE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이외의 모든 변수에서 유의적 영향관계가 존재했다. 마지막으로 혁신 클러스터 입주여부를 기준으로 한 입주기업과 비입주기업의 차이검증에서는 R&D 협력건수와 R&D 집중도에서만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혁신 클러스터 정책의 핵심집단인 벤처기업의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글로벌(Born Global) 기업의 국제화 동인에 관한 사례 연구
  • - 박태경 (영남대학교)
  • - 전인 (영남대학교)
[국문초록]
가용자원의 상대적 부족에도 불구하고, 국제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설립 초기부터 신속하게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본 글로벌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본 글로벌 기업에 대한 연구가 증가 추세에 있지만, 국내 시장의 환경 특성을 반영하여 진행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고경영진의 이전 해외사업 경험과 외부 네트워크의 활용과 같은 기업역량 요인 및 국내 시장에서의 기술상업화에 따른 성공가능성이라는 환경 요인 등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급속한 국제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하면서 게임 산업 및 첨단제조업에서 활동 중인 4개의 본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최고경영진 및 네트워크 관련 요인은 산업에 관계없이 급속한 국제화의 주요한 동인으로 나타났으며, 환경 요인인 기술상업화에 따른 성공가능성 수준은 첨단제조업 기업의 급속한 국제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녹색벤처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애로요인에 관한 연구
  • - 이재학 (고려대학교)
  • - 김인규 (고려대학교)
  • - 이미순 (벤처기업연구원)
  • - 박철 (고려대학교)
[국문초록]
녹색산업이 세계적으로 부상하면서 녹색벤처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녹색벤처 업체를 초기에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애로요인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해 주는 정책이 필요하다. 제품개발에 성공한 벤처기업들도 막상 시장에서 마케팅의 어려움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벤처의 어떤 애로요인들이 마케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녹색벤처 기업 197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해 분석해 본 결과, 녹색벤처의 마케팅 경쟁력은 시장창출, 납품 및 유통, 자금문제에 대한 애로요인 높을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마케팅 경쟁력은 마케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녹색벤처의 설립연도와 소재지에 따라 각 애로요인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상대적으로 신생기업일수록, 비수도권 소재 기업일수록 납품 및 유통관련 애로요인이 마케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도권 소재기업이나 상대적으로 오래된 기업일수록 자금지원관련 애로요인이 마케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녹색벤처를 육성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창업 이념의 각인 효과와 기업의 장기 생존에 대한 탐색적 고찰
  • - 안세연 (서울대학교)
  • - 조동성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창업자의 창업 이념(founder ideology)이 갖는 각인 효과(imprinting effect)를 국내 대표 장수 기업들에 대한 심층 사례 분석을 통해 탐색한다. 창업자의 창업 이념과 경영 방식이 어떻게 기업의 경영 메커니즘에 각인되고 기업의 장기 생존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 그 과정을 상세히 조망하기 위해 본 연구는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반에 설립된 국내 최고령 기업 4개의 창업 과정 및 창업 이후 경영 승계 과정을 창업자 및 후속 경영자의 인적 특성과 경영 방식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창업자가 창업기 창업 이념에 기반한 고유의 경영 방식을 확립한 경우 후속 세대 경영자들에게 창업 이념의 각인 효과가 나타남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창업이념의 각인 효과의 강도는 창업기 경영성과, 창업자 재임기간 및 창업 이념의 사회성 추구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또한 후속 세대 경영자들은 이러한 창업 이념의 각인 효과가 기업의 장기 생존(long-term survival)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창업기 경영 이념의 지속적 실천이 기업이 장기 생존 가능성을 높임을 시사해 기업 장수의 원인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소기업 정보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 연구
  • - 이정우 (연세대)
  • - 윤정인 (연세대)
  • - 박준기 (연세대)
[국문초록]
정보통신 기술 발달로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들이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면서 소기업들도 경쟁우위의 한 방법으로 IT솔루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중에서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소기업의 효율적인 정보시스템 도입과 성공적인 활용을 위한 주요 영향요인을 실증하였다. 태생적으로 내부적인 자원 한계를 가진 소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는 시간적, 재무적, 전문성의 제약이 영향요인으로 작용한다. 아울러 내적 자원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외부 자원의 활용을 통해 제약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보시스템 사용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인 Thong(2001)의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한국의 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 도입 및 성공을 위한 요소들을 실증하였다. 자원제약 이론을 기반으로 한 Thong(2001)의 연구모형은 한국의 소기업 정보시스템 도입 및 활용에도 유용한 모형으로 밝혀졌다. 다만 기업규모와 업종 차이로 인해 요인들의 개별 영향도는 상이하게 나타났다. 주요 요인들로 기업 내부의 기술 전문성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 “외부 전문지식의 활용”과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에 관한 계획”이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시간적 제약요인인 “대표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과 “사용자참여” 그리고 재무적 제약인 “투자수준”과 사용자의 “IS 지식수준”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