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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BI(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7권 2호 (2014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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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금과 조세회피
  • - 박성욱 (경희대학교)
  • - 나형종 (경희대학교)
  • - 최정운 (대구대학교)
  • - 정희선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코스닥 기업을 대상으로 기부활동과 조세회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부활동이 사회적 책임의 이행 정도와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하였고, 기부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조세회피 성향이 낮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왜냐하면, 법인세 납세의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기부활동과 유사한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부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는 기업의 경우 납세의무 역시 성실히 이행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세회피 성향이 낮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장기업 중 코스닥 기업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코스닥 기업의 경우 대기업과 비교하여 기부활동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덜할 뿐만 아니라, 자금상 여유가 부족하고, 재무구조가 불안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부금을 지출하였다면, 이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고 판단된다.
2000년부터 2008년까지 1,868개의 기업-연도 관측치를 통해 분석한 결과, 매출액 대비 기부금 지출액 비율이 증가할수록 조세회피 수준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분석으로 Heckman(1979)이 제시한 2 stage model을 이용한 분석에서도 일관성 있게 매출액 대비 기부금 지출액 비율과 조세회피 수준 간에 유의한 음(-)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로서, 상대적으로 매출액 대비 기부금을 많이 지출하는 기업일수록 비윤리적 행위인 조세회피를 덜 한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 하다.
본 연구는 재무제표에서 쉽게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기부금 지출액이 기업의 윤리적 수준을 파악하는 하나의 신호(signal)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기업의 윤리적인 활동 측면에서 기부활동과 납세의무의 이행은 유사하다고 보고, 둘 간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기업의 조세회피 성향 관련 선행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소상공인의 과당경쟁실태가 신규사업 진입율과 폐업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서근하 (경남대학교)
  • - 이유태 (부경대학교)
  • - 노화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 유점석 (순천향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 적정규모의 관리를 위하여 소상공인 과당경쟁실태가 신규사업 진입율과 폐업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경제지표 변수탐색과 예측결과 추정모형을 개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모형은 진입률, 경제성장률( 증가율), 실업률 3개 변수를 적시하였다. 소상공인 진입률은 소상공인 폐업률에 양(+)의 방향으로, 경제성장률은 폐업률 비중에 음(-)의 방향으로, 실업률은 소상공인 폐업률에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상공인 진입에 소위 끌어내기 가설보다는 밀어내기 가설이 성립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모형에 당해 연도 소상공인 사업체 시장 진입률, 지역경제성장률, 그리고 실업률을 투입하여 산출식을 계산하면,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폐업률을 예측하는 경제적 지표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정부의 소상공인 적정규모 관리를 위한 정책입안과 예측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한 중소기업지원의 효과
  • - 송창석 (숭실대학교)
  • - 이준호 (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지난 10년간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동반성장정책은 수많은 효과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동반성장정책이 공급사슬상에서 대기업과 중소 기업간 동반자적 관계의 구축 및 심화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시아경제위기 전후 대중소기업간 관계가 어떤 경로를 거쳐 변화해왔는지 살펴보고 이들 경로의 해석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모델은 향후 동반성장정책의 사전검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일자리 안정성과 벤처기업의 혁신역량에 관한 연구: 서울시 소프트웨어 벤처기업 사례연구
  • - 정남지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초기기업의 성장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인 내부 인력의 확보 및 유지가 기업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기기업 내 우수인력의 유지와 혁신역량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정황적 증거가 제시 되었으나, 그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입증하는 실증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4년 소프트웨어진흥원에서 실시한 소프트웨어 분야 관련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혁신역량이 뛰어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구분하는 중요한 예측변수들을 추정하였다. 이때 초기기업의 제품혁신 역량을 종속변수로 하였으며, 이는 상업적으로 판매 가능한 기업의 자체적 소프트웨어 개발 여부로 판단하였다. 기업 내 지식기반(숙련된 소프트웨어분야 전문가의 비율), 내부 우수인력 유지를 위한 다양한 인력정책(일자리의 안정성, 직업교육, 임금수준 등)을 독립변수로 하였다. 일자리의 안정성은 기업 내 직종별 정규직의 비율로 측정하였다. 기업의 규모, 매출액, 소프트웨어 내 세부 업종(디지털콘텐츠,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스템 통합 등), 주요시장의 종류(민간분야, 공공분야) 등을 제어변수로 설정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기업 내 숙련된 전문가의 비율이 높을수록, 정규직 경영진의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혁신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임금수준, 직업교육, 정규직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비율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현장에서 실시한 심층면접조사 자료를 통해 볼 때, 정규직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아닌 경영진의 역할이 더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기술적 진보와 시장경쟁이 심한 소프트웨어 분야 에서 ‘우수한 기술’뿐 아니라 어떤 상품을 어느 시점에 개발해서 시장에 내어 놓을 것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경영적 관점에서의 판단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시장지향성과 혁신성간의 관계에 있어 기술격변성과 시장격변성의 조절효과 분석
  • - 최석봉 (울산대학교)
  • - 이도형 (영남대학교)
[국문초록]
기업가의 전략적 사고가 조직의 생존과 경쟁력에 중요한 요소임이 밝혀지면서 조직과 전략분야에서 이에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밝히듯, 시장지향성은 전략지향성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서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시장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직접적 관계검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보다 구체적으로 시장지향성이 어떤 경로와 환경에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분석은 여전히 미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에 착안하여, 시장지향성과 기업의 혁신성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 기업성과에 이르는 중요한 경로와 환경을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술격변성과 시장격변성 이라는 조절변수들을 투입하여 이들 관계를 보다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국내 중소제조기업에 대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첫째 시장지향성은 기업의 혁신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경쟁의 치열함을 나타내는 기술격변성은 시장지향성과 기업혁신성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였다. 마지막으로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를 나타내는 기술격변성과 시장격변성이 높을수록 경쟁자 지향적 기업들은 기술혁신에 긍정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중소기업의 혁신성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창업학에서 창의적 발상을 위한 디자인사고의 접목에 관한 연구
  • - 정성모 (한양사이버대학교)
  • - 박재환 (중앙대학교)
[국문초록]
창업학의 핵심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하여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성공시켜 높은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청년 창업일수록 기존 비즈니스와 차별화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비즈니스의 탐색 중요하다. 따라서 창업을 구상하는 청년들이 창의적 사고를 통해 사업아이디어와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교육와 연구프로그램의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한 실정이다. 다양한 분야의 창업을 연구하는 창업학에서 이러한 문제는 산업에서 창의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디자인에 대한 재인식과 융합을 통해서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창의적 사업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디자인사고를 접목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세 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는 창업학의 창의적 속성을 분석하고 현재 창업학의 교육 및 연구 주제에 대한 현황분석을 통하여 창의성 교육을 강화해야 함과 창업학과 사업의 프로세스와 창의적 발상이 필요한 시점 분석을 통하여 창의적 생각의 접목이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두 번째로는 미국의 디자인전문 기업인 IDEO의 이론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사고의 창의성과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창업학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론적 관점을 마련하였다. 세 번째는 디자인사고의 창의적인 발상 방법론이 사업 아이디어 구상과 비즈니스의 기회 탐색의 단계에 융합적으로 접목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디자인사고를 통한 창의적 창업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