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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경영연구9권2호 (2006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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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의 환경이 전략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황경연 (충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환경-전략-성과의 이론적 틀을 기초로 구조방정식모델의 한 형태인 PLS(Partial Least Squares)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외부환경-전략-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환경불확실성은 벤처기업의 제품혁신차별화전략과 마케팅차별화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시장의 이질성은 마케팅차별화전략과 저원가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산업성장률은 제품혁신차별화전략, 마케팅차별화전략, 저원가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장의 이질성은 벤처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제품혁신차별화전략과 저원가전략은 벤처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벤처기업의 마케팅차별화전략은 벤처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저원가전략이 벤처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덕밸리 IT 클러스터의 가치사슬과 지리적 만족도에 대한 실증분석
  • - 정지복 (대전대학교)
  • - 김선근 (대전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표는 가치사슬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대덕밸리 IT 클러스터에 속한 벤처기업들의 구조와 특징을 분석하는데 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클러스터를 주축으로 한 기술, 정보, 연구인력, 그리고 구매와 판매의 가치흐름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증분석에서 클러스터의 집적요인 중에서 구매의존도, 판매의존도, 연구인력 만족도와 지리적 입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클러스터 이탈 가능성에 대하여 통계적 검정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대덕밸리 IT 클러스터의 문제점을 요약하면 첫째, 대덕밸리는 역내시장의 부재로 인하여 수도권 의존적인 가치사슬을 보이고 있으며 둘째, 전문적인 금융/법률/마케팅 서비스의 가치사슬 부재를 찾을 수 있고 마지막으로 역내에서 동종업체간의 경쟁이 없는 수평적 경쟁사슬의 부재를 도출할 수 있었다.
실버산업의 창업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 이상석 (강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실버제조업을 창업하기 위해 고려되어져야 할 창업결정요인의 체계적인 분류를 시도하고, 이들 요인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버창업을 위해 고려되어져야 할 창업결정요인을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경영팀(창업팀) 요인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세부항목을 도출하였다.
둘째, 창업결정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경영팀 요인을 독립변수 하고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수익성과 경영팀 이외의 종속변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결정요인 모두가 창업유형에 관계없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유형(기술창업, 기회창업)에 관계없이 성과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요인은 시장성요인이며, 경영팀(창업팀)이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유형별로 각 창업결정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회귀선의 평행성 검정 결과, 경영팀(창업팀) 요인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실버제조업의 기업특성에 맞는 창업전략 및 실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나아가서 정부 및 관련기관 정책적인 지원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 C-Commerce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 한필구 (고려대학교)
  • - 전병호 (고려대학교)
  • - 강병구 (고려대학교)
[국문초록]
기업간 협력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이미 오래전부터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및 파트너 십 등 다양한 형태로 기업간에 협력이 이루어져 왔다. 이중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C-Commerce(Collaborative Commerce)는 경영기획부터 자재공급, 설계, 물류, 판매 등 기업 전반의 업무 흐름에 걸쳐 기업간 협업과 정보공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민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C-Commerce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최고경영자의 의지, 조직구성원의 혁신수용성, 조직내부의 변화관리를 측정한 조직내부의 혁신수용성, 조직내부의 IS 수준, 파트너와의 관계, 그리고 산업 환경 모두 C-Commerce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중투표제 도입 기업의 특성과 기업가치에 관한 연구
  • - 고윤성 (연세대학교)
  • - 신현한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액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1998년 도입된 집중투표제의 유용성 및 집중투표제를 도입한 기업의 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집중투표제는 이사 선임 시 소액주주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이사를 선임하기 위하여 소액주주의 투표권을 특정 이사에게 집중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주주의 전횡을 방지하고 소액주주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이다.
첫째, 집중투표제를 통한 소액주주 보호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기업가치와 유의적인 양(+)의 관련성을 보였다. 즉 도입당시 경영의사결정의 효율성을 저해 할 것으로 판단되어 많은 기업이 도입을 꺼렸으며, 집중투표제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집중투표제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집중투표제를 도입한 기업의 특성을 단일변량분석 및 다변량분석을 병행하여 분석한 결과 외국인투자자 및 정부투자자 지분율이 집중투표제 도입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보였다. 그리고 소액개인투자자 지분율과 집중투표제가 양(+)의 유의한 관련성을 보임으로써 소액개인투자자 역시 자신의 권리 보호를 위해 집중투표제 도입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검증된 바가 없는 집중투표제의 유용성을 검증함으로써 아직까지 소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집중투표제의 도입 타당성에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소액주주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는데 그 의의기 있다.
이러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살펴볼 때 아직까지 많이 미흡한 벤쳐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은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벤쳐기업의 경우 지배주주의 사적편익의 가능성을 억제하기 위하여 소액주주의 권익을 보호함에 따라 기업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집중투표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기반 벤처기업의 성과영향요인에 관한 산업별 비교 실증연구 -IT산업과 BT산업간 비교를 중심으로-
  • - 박경수 (호서대학교)
  • - 양동우 (호서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산업유형에 따라 기술기반 벤처기업의 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비교실증연구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술기반 벤처기업의 기술개발전략은 성과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IT산업과 BT산업에 따라 기술개발전략 차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집단특성 중 집단응집성은 BT산업에 속해있는 기술기반 벤처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마케팅역량 차원에서 외부마케팅역량과 내부마케팅역량을 연결시키는 연계마케팅역량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T산업의 기술기반 벤처기업에 있어서는 외부마케팅역량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BT산업의 기술기반 벤처기업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지식자산관리역량은 BT산업에서는 아직 중요하지 않지만, IT산업의 기술기반 벤처기업에서는 체계적인 관리능력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대행 서비스의 온라인/오프라인 결합형 비즈니스 모델: (주)스카우트 사례
  • - 김영수 (숭실대학교)
  • - 함유근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온라인 채용시장의 등장은 기존 채용시장에 변화를 야기 하고 있는데 먼저 투명한 정보공개가 특징인 인터넷 취업 정보 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의 호응 속에 구인/구직시장에서 상시 채용이 보다 일반화 되고 있으며, 더 많은 대상의 지원자와 구인기관의 상호 탐색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구인과 구직의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이 절감되었다. 현재 시장에 활동 중인 주요 업체들의 경우 온라인 채용시장에서만 활동하는 업체는 드물며 온라인브랜드를 활용한 오프라인사업을 기본적으로 병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간의 사업적 조화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인력채용 대행기관인 (주)스카우트의 사례분석을 통해 이러한 온라인 채용시장의 발전에 따라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된 채용대행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과 그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합형 비즈니스 모델은 온라인 측면에서는 (1) 고객 확보의 차별화와 (2) 매칭 능력의 극대화의 강점을 보였으며. 반면 오프라인 측면에서는 (1) 관계관리의 고도화와 (2) 채용 서비스의 맞춤화, (3) 브랜드의 고급화 등에서 강점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