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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5권4호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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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적 충격에 대응하는 중소기업클러스터 내 기업 간 상호협력에 대한 연구 : 일본 마시코 도자기 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 - 프라작타 카레 (히토츠부사시대학교)
[국문초록]
기업은 산업클러스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효과를 달성하고 혁신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면하고 있는 외부적 충격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경제적 혹은 정치적 변혁, 자연적 재해와 같은 외부적 충격은 상반된 기업클러스터 효과나 집단효율성 증대 혹은 네트위크의 정체를 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마시코 지역에 기반을 둔 동부도자기 중소기업클러스터에 존재하는 협력적인 제휴행위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2011년 3월 동부대지진에 의해 일본의 도치기현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사전적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번의 위기는 오히려 기업상호간 새로운 플랫폼의 창조를 초래하였고, 대지진 전에 매우 취약하였던 기업간 상호 제휴행위를 오히려 강화시키는 새로운 기회로 인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문화가 기업가적 활동과 창업동기에 미치는 역할
  • - 정태흠 (렉산제약 / 워싱턴 침례대학교 경영학과)
  • - 유효상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기업가 정신에 대한 문화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세계 경제에서 인기있는 주제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국가 문화와 기업가적 활동 사이의 실증적인 관계를 확인하고 기업가의 동기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을 제공한다. 첫째, 본 논문은 기업가 정신이 높은 수준의 개인주의, 낮은 수준의 불확실성 회피, 낮은 수준의 권력 간격, 그리고 높은 수준의 남성다움에 의해 촉진된다는 전통적인 가설을 평가한다. 글로벌 기업가 정신 모니터에 의해 발간된 2011 글로벌 리포트로부터, 실증적 연구 합성을 위해 48개 국가의 데이터가 선정되었다. 전통적인 믿음과는 반대로, 개인주의와 총 초기 기업가적 활동은 부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총 초기 기업가적 활동은 다른 세 문화변수인 권력 간격, 남성다움, 그리고 불확실성 회피와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결과는 다른 연구자로부터 전례의 몇몇 연구 결과와 일치했다. 또한, 본 논문은 창업 동기와 국가 문화 간의 상관 관계를 탐구했다. 예상했던 대로, 선진국의 기업가들은 생계형 동기보다 개선형 기회 동기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한편, 개발도상국에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생계형 동기가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국가 문화와 창업 동기의 상관관계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새로운 개념적 준거틀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개선형 창업 동기가 생계형 창업동기에 비해 높은 수준의 개인주의, 낮은 수준의 남성다움, 그리고 낮은 수준의 불확실성 회피에 의해 비례한다고 제시한다. 권력 간격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우리나라 가족기업의 공공정책 : 조세제도를 중심으로
  • - 남영호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 - 이장우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국문초록]
본 연구는 Dahan의 4P를 활용하여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우리나라 가족기업의 상속(증여)세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공공정책의 관점에서 고찰한 것이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의 명제를 도출하였다. 첫째로, 우리나라 가족기업의 정책은 그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대두될 때 이를 위한 해결책이 좀 더 쉽게 나타날 것이다. 둘째로, 문제의 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인 공공정책의 핵심일 것이다. 셋째로, 외국의 정책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가 정책을 훨씬 더 합리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로, 가족기업의 정책은 개인보다는 집단이 하나로 뭉쳐 행할 때 좀 더 효율적일 것이다. 나아가 가족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다양한 정책영역의 정치한 이론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다.
IPO후 현금보유수준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기업과 중소기업 비교
  • - 김문겸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 - 김순철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 - 장영욱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현금보유에 대한 각종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있어서 현금보유수준이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1982년부터 2011년까지 유가증권시장 및 KOSDAQ 시장에 상장된 비금융 업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하였고, 특히 IPO 이후 기간을 5개년씩 5개의 부분으로 구분하여 기간별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특징으로 첫째, 현금보유수준과 수익성(ROA)의 정(+)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대기업에서는 모든 기간에서 유의성이 나타나 유동성 선호이론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였고, 중소기업에서는 일부 기간에서만 유의성이 나타나 대리인비용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였다. 둘째, 현금보유수준과 성장성(SGRO)은 유의하지 않은 부(-)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이며, 대기업에서는 거래비용모형 이론에 의해 설명이 가능하였다. 셋째, 현금보유수준과 기업가치(TobinQ)는 정 (+)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와 동일한 결과이며, 현금보유수준이 높아지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중소기업에서는 IPO 초기에 기업의 성장을 위한 현금보유 수준의 확대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결과가 각 기간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기업은 현금보유수준에 대한 영향이 각 기간별로 고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으나 중소기업은 일부 기간에 집중되는 결과가 수익성 부문과 기업가치 부문에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에서는 현금보유수준과 수익성은 IPO 초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든 기간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현금보유수준과 기업가치는 IPO 초기와 성장기가 지난 다음에 가장 두드려지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여 대기업과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블로그 기반 컨텐츠 네트워크에서 주의끌기 경쟁과 그 결과로 나타난 중심성의 영향
  • - 김용진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 장정주 (서울대학교)
  • - Mani Subramani (Carlson School of Management)
[국문초록]
블로그는 점차적으로 뉴스와 논평의 원천으로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미디어 환경을 급격하게 바꾸고 있는 주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이런 유형의 사회적 미디어는 중소기업들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고객들과의 커뮤니 케이션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연구는 블로그 기반의 컨텐츠 네트워크가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가정하고, 주의력끌기 경쟁이라는 개념을 확장하여 온라인 컨텐츠 네트워크에서 블로그의 중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첫째, 본 연구의 저자들은 블로그 기반의 컨텐츠 네트워크에서의 신뢰성, 통일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을 표현하기 위한 변수들을 정의하였다. 연구 변수들 중에서 블로그 포스팅의 양과 질은 신뢰성을, 특정한 주제 영역별 포스팅의 집중도는 통일성을, 연결정도는 상호작용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둘째, 한국에서 가장 큰 포털사이트가 운영하는 블로그 사이트로부터 모아진 데이터를 통해 연구모델을 테스트했다. 분석결과 본 연구자들이 제시한 연구모델은 강력하게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금까지 관심을 별로 받아오지 못했던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블로거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블로그 사용방법에 대해 그 이해를 증진시킬 것이다. 본문에서는 분석결과와 그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논의했다. 실성 회피에 의해 비례한다고 제시한다. 권력 간격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