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중소기업연구
JSBI
학회게재논문
 
학회사무국 학회계좌번호
JSBI(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7권 4호 (2014년 12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지분법주식, 기업가치, 기업지배구조 간의 관계
  • - 전용호 (인천대학교)
  • - 반주일 (상명대학교)
  • - 김명애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지분법주식 투자표본을 이용하여, 장기지분투자와 기업가치 간 관계를 조사하고, 또한 기업지배구조가 장기지분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치는 지분법주식을 매입하기 위해 사용된 현금의 규모와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결과는 지분법주식으로 분류되는 장기지분투자가 평균적으로 양(+)의 순현재가치를 가지는 투자 안 임을 의미한다. 또한 전반적인 기업지배구조, 주주권한보호, 또는 배당부문에서 높은 지배구조지수 점수를 보이는 기업일수록 지분법주식 투자에 기업의 현금자원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난다. 강력한 주주권한은 외부주주들의 영향력을 강화하여 경영자 또는 소유경영자들로 인해 발생하는 대리인문제를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기관투자자 또는 외국인투자자와 같은 외부주주들은 배당금 수입 등을 통해 자신의 단기 투자수익을 높이고자 하는 유인을 가진다. 따라서 기업의 장기투자를 꺼려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장기지분투자가 평균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함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지배구조가 기업의 장기지분투자를 억제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인다.
Configurations of the Manufacturing SMEs Competitiveness Factors under Globalization
  • - Zhelyu Vladimirov (Sofia University)
[국문초록]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reveal the configurations of the manufacturing SMEs strategic competitiveness factors. These factors differ from the operational ones in the sense that they are innovation related and assume significant organisational changes. Such factors refer to product and process innovations, use of advanced technology, implementation of the IT and international standards, creation of own trademarks and patents, internationalisation, networking, use of marketing strategies, etc. By developing these factors SMEs could follow the low cost strategy,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r their combination.
The research is based on Porter’s framework, resource based view, and configuration approach. Building on these theories, the paper aims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s, related to the main factors, which determine the manufacturing SMEs competitiveness under globalization; factors’ configurations in clusters; and characteristics of firms from the respective clusters.
The paper used the data of standardized questionnaire from a sample of 500 SMEs from 18 manufacturing activities in Bulgaria. The factors are extracted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and subsequently used for cluster analyses. The EFA resulted in ten factors, while the cluster analyses provided four clusters. The findings reveal that the third cluster exhibits the highest competitiveness and performance, while the fourth cluster takes the last place on all competitiveness indicators, including performance. The other two clusters occupy the second and the third place on competitiveness, and the third and the second place on performance respectively.
The main conclusion from the cluster analysis is that the SMEs, which wish to be competitive and to perform well, need to develop not an isolated competitiveness factors, but many of these factors together, e.g. they should follow the combination strategies. Particularly important is the use of a bundle of several strategic (innovation-related) factors. Namely the combination of well-developed strategic factors above a certain degree could assure a sustainable level of competitiveness and performance.
중소기업의 혁신 함정에 관한 연구: 소기업 비용, 학습, 수출을 중심으로
  • - 김동진 (서울대학교)
  • -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 - 노태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국문초록]
본 논문은 기존 연구들이 기업의 혁신성과에 대해 가정하였던 투입과 산출의 선형관계가 과연 중소기업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중소기업의 혁신성과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써 수출을 하나의 전략으로 제시한다. 중소기업이 가진 단기적 편향성은 근시안적 학습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중소기업의 혁신성과는 R&D 투자에 대해 경로의존성을 지니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경로의존성에 의해 유발되는 혁신의 비효율성을 중소기업의 혁신함정이라 본다. 또한, 본 논문은 중소기업이 국제화 전략의 한 방법인 수출로 신시장에 대한 지식과 혁신 동기를 창출함으로써 혁신함정을 일부 완화시키는 것을 발견하였다. 3,400개의 한국 중소기업의 자료를 이용한 분석을 통해 R&D 투자와 특허성과는 역 U자 관계를 나타냈다. 수출은 이러한 역 U자 관계를 조절하였으며, 이는 수출을 하는 중소기업이 더 많은 특허를 창출하여 이러한 혁신함정을 개선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핵심성과지표로서 기술경쟁력의 영향
  • - 서리빈 (맨체스터 혁신정책연구소)
  • - 윤현덕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혁신활동과 기업가정신의 활성화를 강조하는 창조경제의 시대에서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성과창출이 갖는 경제적, 정책적 및 전략적 의미와 그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들 중소기업이 목표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사의 혁신활동을 조정․개선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러한 조정과 개선은 성과평가의 지속성과 정확성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는 경쟁자의 모방이 어려운 기업특수자원의 개발․확보가 경쟁우위와 성과창출에 기여 한다는 자원 기반관점에 근거하여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있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성과지표에 관한 다수의 선행연구는 특허를 포함한 지적재산권의 수, 혁신제품 매출비중,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과 같은 정량적 혁신성과지표와 함께, 매출액 성장률과 투자대비 수익률과 같은 재무적 기업성과지표를 주요지표로 채택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위와 같은 정량적 지표가 자원의 한계성이 높고 혁신의 범위가 좁은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내재적 특성을 정확히 반영하는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체계화된 경영관리능력과 연구개발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 특히 신생벤처기업의 경우에는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확보하고 일련의 혁신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성과를 창출하기까지 시간적 격차, 즉 리드타임을 겪게 된다. 이들의 혁신 프로세스가 내포한 높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에 견주어 볼 때, 측정 가능한 수치적 혁신지표가 가시화되기 어려운 상황 하에서 정량적 평가요소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오히려 지속적인 성과평가를 저해한다. 이는 시장 및 기술변화에 대응하고 신속히 자사의 혁신활동을 조정하는데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들 중소기업에게 보다 중요한 향후 혁신 잠재력에 대한 평가는 간과될 여지가 높다. 또한 자원기반관점에 기반한 다수의 선행연구가 투입-산출-결과의 혁신 프로세스(innovation process input-output-outcome)를 구조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주로 중소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만을 분석한다는 점에서도 학문적 보완이 시급하다.
이상으로 논의된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이 기술혁신을 수행하는 가운데 활용 가능한 정성적 핵심성과지표로서 기술경쟁력(technological competitiveness)의 측정을 제안하고, 그 도입의 효과성과 타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우선,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에 대한 문헌검토를 통해, 앞서 기술한 정량적지표가 갖는 문제점을 논의하고 정성적 성과지표 도입의 필요성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기술보증기금이 운용 중인 기술가치평가시스템의 정성적 평가요인을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조작적 정의를 실시, 중소기업이 개발하는 기술요소에 대하여 우수성, 시장성, 사업성이라는 세 가지 기술경쟁력 측정항목을 산정하였다. 다음, 선행연구에서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주요혁신자원으로 규명된 혁신역량(innovation capabilities)과 기업가적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을 혁신 프로세스 투입으로, 기술경쟁력을 투입에 따른 산출로, 기업성과(business performance)를 투입과 산출의 결과로서 구조화시킨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벤처기업인증을 획득한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총 360개의 유효표본에 대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가설검증이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혁신역량(R&D역량, 생산역량, 마케팅역량, 전략계획역량, 조직관리역량, 학습역량, 자원배분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모든 하위요소는 기술경쟁력을 대변하는 개발기술요소의 우수성, 시장성, 사업성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역량을 제외한 혁신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의 하위요소는 기업성과의 증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투입-산출(혁신역량/기업가적 지향성→기술경쟁력)의 영향관계가 투입-결과(혁신역량/ 기업가적 지향성→기업성과)보다 높은 설명력과 적합성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기술경쟁력의 세 가지 하위요소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이 검증됨과 동시에, 기술경쟁력이 투입(혁신역량/기업가적 지향성)과 결과(기업성과)의 영향관계에서 완전 매개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혁신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술 경쟁력의 강화를 산출하고, 강화된 기술경쟁력이 기업성과라는 혁신 프로세스 결과를 이끄는 순차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분명히 보여준다.
이상의 결과는 연구자가 제안한 기술경쟁력 개념과 측정항목이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정성적 핵심성과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혁신역량과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약한 유의적 영향관계를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리드타임 동안에는 기술경쟁력이 전략적 성과관리목표로서 인식되어야 한다. 나아가 본 연구는 투입-산출- 결과의 관점으로 구조화된 혁신 프로세스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증진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리고 해당 모형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혁신 잠재력을 반영하는 기술경쟁력 평가의 적용가능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결론에서 상세히 기술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의 글로벌 공항운영 진출과 동반성장전략
  • - 최경규 (동국대학교)
[국문초록]
이 연구는 인천국제공항공사(IIA)가 급변하는 국제항공산업의 환경에서 ‘동반성장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수립한 전략적 궤적을 연구한다. 세계적인 공항운영사들이 글로벌 공항운영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경쟁하는 가운데, 인천공항도 글로벌 공항운영사로의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경영활동의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천공항은 해외공항 컨설팅, 건설 및 운영 등을 통하여 해외로 진출을 도모하며, 동시에 동반성장 목표에 입각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례연구는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기반한 SWOT 분석을 통해 인천공항이 지역허브와 글로벌 공항운영사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함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실행계획을 함께 도출하였음을 보여준다. 공항 건설과 운영 및 지분소유로 경쟁하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항운영시장에서 국내 중소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인천공항은 중소기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술의 국산화 및 비용감소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가치창출의 시너지를 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 사례는 중소기업들이 해외진출을 함에 있어서 공기업들이 구축한 해외에서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외국인 비용’(foreign liability)을 줄임으로써 ‘가치후류’를 활용하는 모범사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