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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경영연구8권3호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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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증권시장 IPO 공모배수와 벤처캐피탈회사의 보증역할 분석
  • - 윤병섭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 - 구형건 (아주대학교)
  •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코스닥증권시장 IPO 공모배수와 벤처캐피탈회사의 보증역할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기간은 1997년부터 2000년까지이다. 코스닥증권시장에 신규로 상장한 기업 중 실증분석에 필요한 항목이 갖추어져 있는 벤처기업 75개 회사와 이에 대응하는 비벤처기업 75개 회사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PO시 공모배수가 액면가 대비 8.2배 이상인 경우 벤처기업과 비벤처기업의 초과수익률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벤처기업보다 벤처기업이 시초가, 상장 후 상한가 또는 하한가 행진이 끝나는 날의 종가, 상장일 이후 30일 간 평균초과수익률 등에서 초과수익률이 낮게 나타나 저평가의 정도가 적음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벤처기업과 비벤처기업, 양 집단 간 초과수익률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공모배수가 액면가 대비 8.2배 이상인 벤처기업의 경우 벤처캐피탈회사의 차별적인 보증역할이 없음을 시사한다.
둘째, IPO시 공모배수가 액면가 대비 8.2배 이하인 경우 벤처기업과 비벤처기업의 초과수익률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벤처기업보다 벤처기업이 상장 후 상한가 또는 하한가 행진이 끝나는 날의 종가, 상장일 이후 30일 간 평균초과수익률 등에서 초과수익률이 낮게 나타나 저평가의 정도가 적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벤처기업과 비벤처기업, 양 집단 간 초과수익률의 차이는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공모배수가 액면가 대비 8.2배 이하인 벤처기업의 경우 벤처캐피탈회사의 차별적인 보증역할이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IPO한 벤처기업에 투자할 때 벤처캐피탈회사의 보증역할 정보를 반영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판단된다.
끝으로, 회귀분석을 한 결과 비벤처기업보다 벤처기업의 초과수익률이 낮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공모배수가 시장가격에 근접할수록 초과수익률이 낮음을 밝혔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벤처캐피탈회사가 보증역할을 충실히 함으로써 비벤처기업보다 벤처기업이 액면가격 대비 공모가격의 수준을 적정하게 책정하여 IPO 시점에서 초과수익률을 낮게 보여주는데 공헌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중소벤처기업의 브랜드 구축을 위한 고객만족도 관리 전략:아파트 건설산업을 중심으로
  • - 박경도 (이화여자대학교)
  • - 허원무 (LG경제연구원)
[국문초록]
IMF 이후 국내 아파트 시장은 대기업 브랜드 아파트가 주도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브랜드 파워가 약한 중소기업의 아파트는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중소업체는 대기업과 같이 브랜드를 만들고 많은 광고를 하고 있지만, 성공 가능성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브랜드 아파트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분양률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아파트의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만족도를 제안하였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고객만족도가 긍정적 구전과 재구매 의도와 관련이 있는지를 대기업 아파트와 비교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전반적인 만족도가 아닌 구체적인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아파트 만족도는 선행연구, 전문가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6가지 차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중소기업 아파트 거주자의 경우, A/S관련 만족도, 마감재 디자인 및 품질 만족도, 내부구조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A/S관련 만족도, 내부구조 만족도, 입지 만족도, 시공상태 만족도가 긍정적인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비해 대기업 아파트 거주자의 경우에는 내부구조 만족도, 공용시설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 및 긍정적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중소기업 아파트 거주자와 대기업 아파트 거주자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중소기업 아파트 거주자는 시공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입지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부문의 연구동향 -한국과 미국의 학술지 비교분석(1998~2004)
  • - 배종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 차민석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국문초록]
벤처경영연구는 창간된 이후 7여년 동안 현장의 요구에 대한 수용과 기업가정신과 관련 분야에 속한 여러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104편의 논문을 발간했다. 현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연구활동들을 돌아보고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국내외의 연구흐름들을 조사하여, 연구내용 측면에서 8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연구방법을 9가지로 분류하였다.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기업가정신 및 벤처경영 영역의 전문적인 학술지로서의 벤처경영연구와 이 분야에서는 최고의 국제 학술지로 꼽히는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에서 같은 기간 발간된 모든 논문을 분류하였다. 즉, 벤처경영연구의 1998년 창간호부터 지난해 제7호까지의 모든 논문과 같은 기간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의 모든 논문을 내용분석하여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의 분류에 따라 코딩하였다. 이렇게 작성된 자료를 바탕으로 그래프와 7년간의 교차표와 종합표를 통해서 연구동향을 보여주고 있다. 벤처경영연구는 가장 핵심적인 현상인 기업가과 기회에 대한 전문적 연구가 아직까지 없다는 것과 이론적 연구가 부족한 점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동향이 포착된다. 대표적인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에서 조차도 최근인 2003년에 이르러서야 기회에 대한 연구가 조금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에서는 이미 횡단적 설문조사 연구보다는 이론 구축을 위한 연구방법들의 수용이 늘어나고 있다.
최종적으로 연구동향의 분석과 학계의 연구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연구방향은 연구내용의 관점에서 10가지 제언과 연구방법 관점에서 10가지 제언을 통해서 구체화하였다. 기업가정신 및 벤처경영 분야는 경영학의 새로운 분야로서 독립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발전해 가고 있는 단계이다. 이에 따라 연구여건의 개선과 연구 활동을 재조정하는 노력을 촉구한다.
e비즈니스에서 신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의 관계분석
  • - 곽원섭 (호서대학교)
  • - 이종구 (대구대학교)
  • - 김연정 (호서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e비즈니스에서 신뢰를 결정짓는 웹사이트 특성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고 사이트에 대한 신뢰,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568명을 대상으로 4개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과제 수행을 하도록 한 후 방문 사이트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터넷 사이트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상품정보/전반적 구매절차 명확성, 시스템의 성능 및 안정성, 웹사이트의 사용성,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디자인, 사업자정보의 명시성, 결제수단의 다양성 및 확인, 고객서비스의 8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사이트의 특성 8개요인과 사이트에 대한 평판요인을 선행변수로, 사이트의 신뢰도, 만족도 및 행동의도 각각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분석 결과, 3개의 종속변수 모두에서 공히 사이트의 평판의 설명력이 가장 높았고, 사이트의 특성에서는 사이트 디자인, 사이트의 사용성,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고객서비스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와 이론에서 유추하여 5개의 요인(사이트의 특성 4개 요인과 사이트 평판)을 외생요인으로, 사이트의 신뢰도, 사이트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3개 요인을 내생요인으로 한 모형을 구성하여 관계구조 모형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공분산 구조분석 결과, 전반적 부합지수들은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경로도형에서 사이트의 사용용이성과 사이트의 평판에서 사이트의 만족도로 가는 경로와 디자인, 고객서비스 및 사이트의 평판에서 사이트의 신뢰도로 가는 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내생요인간의 경로는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사이트의 신뢰도는 만족도에 영향을 주며 신뢰도와 만족도는 모두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R&D와 마케팅 부문간 통합, 기술혁신유형, 기술혁신성과간의 상황적 관계
  • - 정동덕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 - 조형래 (경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기술혁신의 초기과정에서 기술혁신유형과 R&D/ 마케팅 부문간 통합의 필요성과의 관계와, R&D/ 마케팅 부문간 통합의 적절성과 기술혁신과정적 성과와의 관계를 조사․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R&D/ 마케팅 부문간 통합의 적절성과 기술혁신과정적 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기술혁신유형이 미치는 효과도 같이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술혁신의 성과를 재무적 성과를 탈피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성과를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단위는 개별 프로젝트이며, 연구의 표본들로서 이노비즈(INNO-BIZ : Innovation Business) 기업에서 수행중인 신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기술혁신의 아이디어 형성 단계에서 기술혁신의 유형과 관계없이 통합의 필요성이 높았다. 둘째, 기술혁신의 아이디어 형성 단계에서 불연속적 혁신이 연속적 기술혁신보다 통합의 필요성이 더 높았다. 셋째, 기술혁신성과의 유형에 관계없이 통합의 적절성은 기술혁신 성과에 매우 크게 영향을 미쳤다. 넷째, 불연속적 혁신은 성과 중 팀원 학습이나 제품 혁신성과 같은 학습 성과에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뚜렷하게 나타났고, 연속적 혁신은 아주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성과 중 관리적 측면의 성과에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국내에 그다지 많지 않았던 불연속적 혁신에 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연구가 해당 분야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하나의 초기 작업이 됨을 기대한다.
홍릉벤처밸리 입주기업의 실태분석 및 육성방안 -벤처기업과 일반기업의 운영실태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 양현봉 (KIET)
  • - 박종복 (KIST)
[국문초록]
본 연구는 지난 2000년 말부터 본격 추진되어 서울특별시 성북구와 동대문구에 걸쳐 형성된 홍릉벤처밸리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지역 내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벤처기업과 일반기업의 실태를 비교․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혁신클러스터의 진화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한 입주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입주기업 중 벤처기업들은 일반기술 분야에 비해 신산업 분야에서 2배 이상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벤처기업들은 일반기업에 비해 창조적 기술로 초기단계 제품개발에 도전하는 기업의 비율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경쟁우위요인이 가격보다는 품질 및 성능에 있고, 산학연 협력 등을 통한 연구개발 활동이 활발하며, 고용․매출액 창출 등 운영성과 또한 매우 높다는 특성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향후 홍릉벤처밸리 육성방안의 기본방향은 벤처기업의 신기술 창출기반 확충과 벤처자금의 활성화로 집약되며, 이를 위해 혁신클러스터 촉진기능을 갖는 서울특별시 등은 원천기술의 상용화지원 체제 구축, 산학연 협력의 강화 등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