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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BI(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22권 1호 (2019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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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업 현황과 그 지원: 4차 산업혁명 관점
  • - 조병옥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 -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관점에서 혁신기업 현황과 그 지원에 대해 논의하였다. 세계지적재산권 기구(WIPO)(2018)의 2018년 글로벌혁신지수(GII) 순위는 12위로 전년 대비 1단계 떨어졌다. 세계경제포럼(WEF)(2018)의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종합순위는 평가대상 140개국 중 15위이다. 혁신역량 부문은 8위로 세부평가 항목에서 R&D 부문 지출(2위), 구매자의 성숙도(2위), 특허출원수(3위), 연구기관 역량(11위), 과학 논문 게재(18위), 클러스터 개발 현황(30위)이다. 혁신기업을 지원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뢰의 가치 인식이다. 혁신을 저해하는 주된 요인은 프로젝트의 상업성, 기술의 품질, 소비자의 반응이 아닌 각 행위자 사이의 사회적 거리이므로 상대방이 자신을 신뢰하고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혁신시스템 조성을 위해 저비용-고효율, 지속가능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셋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유기적으로 조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드웨어는 사람(people), 전문가(professional), 물리적 인프라(physical), 정책(policy) 등 4P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소프트 웨어는 다양성, 추가적인 동기부여, 사회전체의 신뢰, 혁신생태계의 규범, 규범의 해석 등 5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우리나라의 산업집적 공간구조는 수도권과 영남을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으므로 민간기업 연구개발 자원의 공간분포가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다. 클러스터는 구성주체
들이 균형을 이루고 서로 경쟁, 협력하는 유기적이고 자율적인 메커니즘을 형성해 스스로 진화하도록 여건을 형성할 필요성이 있다. 다섯째, 정부 주도 관리 중심 위주의 기능은 미래지향적 혁신 문화를 조성할 수 없으므로 창의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도전하는 연구가 가능하도록 혁신주체별 수평적 협업체계 시스템으로 개선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과 중소/벤처기업의 혁신특허전략에 관한 연구
  • - 차완규 (숭실대학교)
  • - 안태호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중소/벤처기업의 근원적인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 특허전략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조직문화와 양손잡이 이론을 기반으로 한 중소/벤처기업에서 적용 가능한 혁신 특허전략 프레임 워크를 제시하였고, 제시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제품개발의 주요 체계인 Gate Review 체계를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특허전략의 수행에 따른 품질을 향상시키면서, 소요되면 시간은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제시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실증분석을 통한 경영성과와의 인과관계 파악이 필요하다.
제조 벤처기업의 혁신에서 R&D 보조금의 투입 및 행동 부가성(Additionality) 효과: 대기업 매출비중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김건식 (국민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제조 벤처기업에서 정부 R&D 보조금의 투입 및 행동 부가성 효과, 그리고 R&D 보조금과 투입 및 행동 부가성의 관계에서 대기업 매출의존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2011년~2016년까지의 벤처기업 정밀실태조사 원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R&D 보조금을 수급한 기업은 수급하지 않은 기업에 비해 매출액 대비 R&D 비용의 비율이 평균적으로 증가함을 검증하였다. 또한 정부 R&D 보조금을 수급한 기업은 벤처기업의 석사 이상 R&D 인력의 비율과 외부 조직과 협력/제휴의 범위가 수급하지 않은 기업에 비해 상당히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즉, 정부의 R&D 보조금을 수급한 기업은 수급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R&D 투자를 늘리고, 고급 R&D 인력 비율을 높이며, 외부 조직과 협력관계가 증가하므로 R&D 보조금의 투입 및 행동 부가성 효과를 실증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대기업 매출의존도가 높을수록 R&D 보조금과 부가성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상쇄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는 대기업의 매출의존도, 또는 전속성이 일정 수준 이상인 벤처기업에 대한 정부의 R&D 보조금 지원은 해당 기업의 투입 및 행동 부가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오히려 줄어들므로 정부지원의 타당성이 무력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벤처기업의 혁신 성과 측정: 제조 벤처기업의 마케팅 혁신을 중심으로
  • - 김창희 (인천대학교)
[국문초록]
벤처기업의 생존은 혁신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다수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혁신 활동 중, 마케팅 혁신이 제조 벤처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료포락분석 모형을 활용하여 VRS 투입모형으로 184개의 제조 벤처기업의 혁신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디자인 전략 혁신, 홍보 전략 혁신, 판매 전략 혁신, 가격 전략 혁신 등의 네 가지 마케팅 혁신 활동에 따라 혁신 효율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Mann-Whitney U 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디자인 전략 혁신과 판매 전략 혁신을 수행한 제조 벤처기업의 효율성과 수행하지 않은 제조 벤처기업의 효율성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밝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