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중소기업연구
JSBI
학회게재논문
 
학회사무국 학회계좌번호
벤처경영연구8권1호 (2005년 04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AHP를 활용한 소상공인 신용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 - 김광용 (숭실대학교)
  • - 김선희 (숭실대학교)
  • - 이용희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 신용평가에 관한 탐색적인 연구로 현재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상담사들의 소상공인 신용평가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계층화의사결정방법(AHP: Analytical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신용평가 모형의 개발에 필요한 주요변수들의 특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일관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들을 점검하여 일관성을 높일 수 있는 최종 계층도를 구성하는 방안에 관한 탐색적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AHP를 이용한 전문가의 지식 추출방법이 유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현재 소상공인 지원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상담사 지식의 일관성에 어떤 변수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할 수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향후 바람직한 소상공인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Role of Kosdaq in Extending Financial Networks of Korean Venture Firms
  • - Youngseok Ya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Hoyoung Hwa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국문초록]
This paper is examining the role of Kosdaq in extending and solidifying financial network of Korean venture firm, which had been considered as one of key success factors leading the last venture boom of 1999- 2000 in Korea. This paper carries out two stage process of analysis. First, this paper defines two different kinds of financial networks formed in Korean venture industry in the center of the year of 1999-2000 and also converts them into Boolean Matrix. Second, by utilizing two differently identified financial network matrix, this paper implements network analysis to refine the characters of each financial matrix identified in the center of the year of 1999- 2000 and to compare them for examining the influence of Kosdaq into the formation of financial network of Korean venture firms. Ultimately, this paper is brought to prove hypothesis that Kosdaq significantly contribute to craft extensive financial networks of providing embedded financial sources to small and medium sized Korean venture firm.
포스코 사례를 통해 본 전통기업의 사내벤처제도
  • - 신현곤 (포스코경영연구소)
  • - 도은진 (포스코경영연구소)
[국문초록]
지난 2000년대 초반 벤처활황과 함께 조직 활성화와 신사업진출의 수단으로 도입된 사내벤처제도가 국내 벤처환경의 악화로 그 열기가 급속히 위축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 하에서도 포스코는 2001년 1월 제도도입 이후 꾸준한 벤처발굴과 분사 등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제도운용을 지속해 온 몇 안되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제도운영의 지속성을 성공의 한 척도로 본다는 전제하에서, 포스코의 사내벤처 도입배경과 제도운영의 현황 등 포스코 사내벤처제도의 운영사례를 소개하고, 사내벤처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공적 정착요인은 첫째, 신사업진출이나 투자수익 목적보다는 종업원 자아실현욕구, 인재육성 등을 통한 조직활력 제고 등 내부경영혁신 목적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 둘째, 사내 직원의 현장경험이나 노하우를 이용한 직원 제안형 사업개발 전략 세째, 독립적인 전문가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한 사업 아이템 선정의 공정성 확보 네째, 경영기획부서내 독립 인큐벤이팅 기관운영을 통한 선정된 사업에 대한 철저한 보육체계 등으로 요약된다.
벤처기업의 환경, 시장지향성 및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 황경연 (충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을 측정하고, 이러한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시장지향성이 벤처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벤처기업 조직구조의 공식화, 직무의 자율성,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역량은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벤처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강도가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벤처기업이 속한 시장성장률은 기존 연구와 달리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벤처기업의 시장지향성은 벤처기업의 성과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벤처기업은 항상 혁신적인가? -KIS 2002에 근거하여-
  • - 성태경 (전주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벤처기업과 비벤처기업의 기술혁신활동 결정요인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발표한 KIS(Korean Innovation Survey) 2002를 활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기술혁신활동을 제품혁신, 제품개선, 그리고 공정혁신으로 구분하였으며, 기술혁신활동의 결정요인으로는 기업간 네트워크, 기업규모, 이윤율, 수출비율, 해외지분, 기업연령, 시장집중도, R&D활동 착수여부, 그리고 산업별 R&D집약도 등이 고려되었다. 분석된 표본은 제조업에 속한 1,128개 기업으로 정성적 분석방법인 로지스틱 회귀모형(logistic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벤처기업들은 평균적으로 비벤처기업들보다 기술활동이 더 혁신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제품혁신 및 제품개선의 경우에 국한되고, 공정혁신에 대해서는 성립하지 않았다. 둘째, 예측한 대로 벤처기업과 비벤처기업간 기술혁신활동의 결정요인에 있어서 많은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벤처기업의 경우 제품분야의 혁신활동(제품혁신과 제품개선)에 있어서 네트워크가 중요하고도 유일한 결정요인으로 나타난 반면에, 비벤처기업의 경우에는 네트워크는 물론 기업규모, 기업연령, R&D활동 착수여부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셋째, 벤처기업이든 비벤처기업이든 관계없이 기업간 네트워크는 모든 유형의 기술혁신활동에 대해 正(+)의 효과를 나타내어, 기업의 혁신활동에서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해 주었다.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IPO 가치에 관한 실증연구
  • - 김영태 (한남대학교)
  • - 이현철 (한국보훈교육연구원)
[국문초록]
우리나라 벤처기업은 주식시장 공개시 IPO가치가 과대, 과소평가됨으로써 기업의 신뢰도를 하락시키고, 투자자들의 투자의욕을 떨어뜨림으로서 결과적으로 KOSDAQ시장의 침체를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는 IPO시의 가치가 적정하고, 또한 IPO시의 적정가치의 산출이 투자자나 기업의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벤처기업의 최초공모시 기업가치를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벤처기업의 IPO가치에 대한 새로운 평가모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리고 연구방법으로는 코스닥시장에 등록되어 있는 기업들 중 벤처로 분류되어 있는 2003년 7월까지의 벤처기업 중 무작위추출에 의해 자료의 수집이 가능한 145개 기업중에서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코스닥에 등록한 123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한편, 연구모델로는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벤처기업과 같은 성장성이 큰 기업들을 평가하는데 우수하다고 검증되어진 블랙․숄즈 평가모델을 응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각 기업의 재무적 회계정보를 기초로 하여 IPO가치를 측정하고, 전통적인 IPO 평가방법으로 구하여진 가치를 비교해봄으로써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시장상황의 급격한 변동이 없을 경우 벤처기업의 최초공모시에 블랙․숄즈 평가모델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것이 전통적인 IPO 가치보다 기업의 장부가치와 미래가치를 나타내는 주식가치를 더 적정하게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IPO가치 평가모델을 모색하는 연구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IPO가치가 과소평가 되어왔다는 그 동안의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기업공개시 기업가치가 과대평가될 수 도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 스톡옵션과 경영전략의 적합성이 벤처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최수형 (부산대학교)
  • - 홍태호 (부산대학교)
[국문초록]
벤처기업은 설립초기 경영자의 특성과 리더십에 따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스톡옵션과 같은 경영자보상제도와 상관관계가 강하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부산, 경남 지역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스톡옵션과 경영전략 간의 적합성을 살펴보고 이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부산, 경남 지역에서 벤처 인증을 받은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100개 기업을 추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벤처기업의 경영전략을 공격형과 방어형으로 분류하였고 경영성과 요인은 조직몰입, 보상에 대한 만족, 이직성향으로 구분하고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경영전략과 스톡옵션제도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교차분석의 결과를 보면 공격형 전략의 기업이 방어형 전략의 기업보다 스톡옵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 경영자보상과 경영전략이 적합적인 기업이 비적합적인 기업보다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직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상에 대한 만족에 대해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발견할 수는 없었다.
셋째, 공격형-스톡옵션제도의 기업이 방어형-비스톡옵션제도의 기업보다 조직몰입이 더 높게 나타났고, 이직성향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상만족의 경우는 두 집단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