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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15권2호 (2012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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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상장기업의 기업지배구조, 기업가치, 자본비용 및 연구개발투자간 연계관계 분석
  • - 김학건 (한국과학기술원)
  • - 이재호 (경희대학교)
[국문초록]
기업에서는 경영자와 주주, 소유경영자와 외부주주간의 이해상충에 따라 여러 가지 대리인문제(agency problem) 및 정보비대칭현상(information asymmetric)에 따른 역선택 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이로 인한 기업성과와 가치의 하락을 방지하는 방안으로 최근 기업지배구조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또한 활발하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이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중소기업의 지배구조 개선과 기업의 성과 및 가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제 기업지배구조의 개선이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기업성과와 가치의 상승으로 연계될 수 있는지 분석한다. 또한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자본비용과 연구개발투자를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가치의 관계분석을 위한 중간경로변수로 활용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수한 기업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일수록 기업성과가 향상되었는데, 이는 건전한 지배구조가 경영자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감시하여 경영자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제약하고, 기업성과를 제고시키는 의사결정을 유도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둘째, 건전한 기업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일수록 자본비용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우수한 기업지배구조가 정보위험과 대리인위험을 완화하고, 이에 대한 위험프리미엄(risk premium)을 낮추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배구조 메커니즘 중 주주권리보호가 강한 기업일수록 자본비용이 매우 유의하게 낮아졌는데, 이는 주주권리보호가 강한 기업일수록 경영자의 비금전적 혜택(non-pecuniary)추구 경향을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징계하여, 대리인비용(agency cost)의 발생에 따른 자본비용의 상승효과를 억제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셋째, 건전한 기업지배구조를 갖춘 기업일수록 연구개발투자가 증대되고 이에 따라 기업가치가 상승하였는데, 이는 지배구조가 우수한 기업일수록 소유경영자의 사적이익 추구 및 안주적 성향을 효과적으로 견제하여 연구개발투자증대를 통한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유도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들은 아직까지 부족한 중소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들을 보완하고 이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는 물론 중소기업 경영실무자 및 정책입안자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서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의 조절효과 연구
  • - 윤현중 (서울대학교)
  • - 이경묵 (서울대학교)
  • - 이춘우 (서울시립대학교)
[국문초록]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는 어떠한 조건에서 촉진되거나 혹은 제약되는가?” 이 질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경영환경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과 조직적 특성, 특히 조직이 보유하거나 이용가능한 자원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설립단계나 초기 성장단계에 있는 벤처기업들은 경영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업가적 지향성이 성과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경영환경적 요소들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보유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이 필요한 경영자원을 외부로부터 얼마나 효과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가에 따라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벤처기업들을 연구대상으로 기업가적 지향성이 벤처기업의 조직성과를 창출하는데 있어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1,499개 한국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시장 동태성과 제휴 다양성이 클수록 기업가적 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강해진다는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 증대 방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자들과 실무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생각한다. 첫째,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잘 논의되지 않았거나 비록 논의되고 있더라도 상충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 시장 동태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를 파악하고 있는 기존 연구들에서 논의가 제한되었던 조직의 이질적인 자원 특징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특히 본 연구의 분석결과 제휴 다양성이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들에서 확인되지 않은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일의 제휴가 아니라 제휴 다양성의 효과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래의 연구에서는 조직의 다른 이질적인 자원 특성들이 어떻게 기업가적 지향성과 결합하여 조직성과를 증대시키는 지를 구체화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장기 자료를 구축하여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수퍼 가젤형 기업의 특성과 성공요인에 관한탐색적 연구
  • - 권오형 (건국대학교)
  • - 문종범 (건국대학교)
  • - 김인섭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우리경제에서 중소기업은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사회경제적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는 해당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의 지속적 성장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다. 특히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수퍼 가젤형 기업들은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고부가가치형 기술력의 확보, 높은 생산성과 고수익성, 지속적인 기술혁신활동 등을 통하여 우리 경제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매출액 1,000억 원을 달성한 수퍼 가젤형 기업들의 경우 국가경제를 떠받치는 새로운 기업군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수출 및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수퍼 가젤형 기업들은 기존 벤처기업들과는 차별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발전패턴, 기업특성 및 성공요인에 관한 분석 등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정책 마련 및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또한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호리병형 기업분포를 항아리형 구조로 변화시켜 건전한 산업구조로 전환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수퍼 가젤형 기업들에 대한 실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이 중 고성장기업인 수퍼 가젤형 기업들의 핵심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핵심 성공요인들을 정부의 지원정책과 향후 벤처기업의 육성에 반영함으로써 수퍼 가젤형 기업의 확대와 더불어 수퍼 가젤형 기업들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벤처생태계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수퍼 가젤형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모델을 설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제시스템에서 수퍼 가젤형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경제발전과 고용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해야할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청소년의 개인특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주관적 규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이현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 백민정 ( KAIST 영재교육센터)
[국문초록]
최근 경제환경과 기술의 변화가 가속화 됨에 따라 노동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함께 자기 주도적인 도전의식이 필요하다. 이런 다양하고 빠른 변화들로 인하여 사회전반으로 기업가 정신과 창업의 활성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청년창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확대 또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의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 때부터 올바른 창업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의 함양이 필요하며, 또한 창업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앞서 먼저 청소년의 창업의도에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특성이 창업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동안 많은 연구에서 간과하였던 외생적 요인의 하나인 학생들의 주관적 규범이 창업의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욕구, 실현가능성, 행동성향, 자기 효능감, 통제가능성이 규명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주관적 규범은 특성변수와 창업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것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인의 창업의도, 특히 청소년의 창업의도는 개인특성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 규범이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청소년들의 주관적 규범은 주로 부모와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지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주관적 규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물들의 기업가 및 창업에 대한 견해가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비추어 학생들이 창업을 경력의 하나로 인식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주관적 규범을 형성함에 있어 사회문화적인 인식의 재고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창업이 성공의 모델로 자리 잡아, 성공한 기업가가 존경 받는 사회 문화적 인식의 개선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창업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창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여 청소년들이 기업가로서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코스닥 등록 이후 벤처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탐색적 사례연구
  • - 강원진 (광운대학교)
  • - 이병헌 (광운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IPO 이후 벤처기업의 효과적인 성장전략을 규명하기 위해 코스닥 등록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본 분석에서는 성장전략 유형을 제품군 다각화와 시장다각화를 축으로 4개의 성장전략 유형을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성장전략 유형과 성장방법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장전략 유형 및 방법에 있어 성공기업과 정체기업 간 성장패턴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기업은 IPO 직후인 T1기간에 내부개발을 통해 제품군 다각화를 시도하는데 반해 정체기업은 IPO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T2기간에 M&A를 통해 제품군 다각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 제품군과의 관련성 측면에서도 성공기업은 기존제품군과 관련성이 높은 제품군을 출시하는 반면, 정체기업은 기존 제품군과는 전혀 다른 제품군을 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자회사의 설립 목적 및 방법, 타법인에 대한 투자 측면에서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IPO 이후 벤처기업의 성장전략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