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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경영연구11권3호 (2008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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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개발과정에서 인지된 불확실성과 외부인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 - 박남규 (서울대학교)
  • - 조영곤 (동국대학교)
  • - 한재훈 (서울대학교)
  • - 김진성 (서울대학교)
  • - 김희연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신제품개발 문헌에서 외부인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는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혼재된 실증 결과가 선행 연구의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가정에서 비롯되었음을 주장한다 : 1) 인지된 불확실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개발 과정에 외부인을 참여시킬 가능성이 증가할 것이다 2) 신제품개발에 있어서 외부인의 참여는 가용 정보를 증가시킬 것이다 3) 가용 정보가 증가할수록 인지된 불확실성의 수준은 감소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인이 제공하는 정보와 정보이전 프로세스 그리고 기업의 흡수 능력의 역할에 주목하여 선행연구의 가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인 참여와 신제품개발성과 간에 전통적인 선형 관계 대신 역의 U자형의 관계가 성립함을 보여준다.
벤처캐피탈의 제한적 주의력과 포트폴리오 벤처기업의 성장률
  • - 이주헌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벤처캐피탈은 어떤 특성의 벤처기업에 투자해야 할까? 벤처캐피탈과 벤처창업기회에 관한 수많은 연구논문이 존재하고 있지만 성장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의 포트폴리오 의사결정을 연구한 연구자는 거의 없었다. 본 논문에서 저자는 이익극대화와 제한적 주의력 관점에서 벤처캐피탈의 포트폴리오 의사결정문제를 연구하였다. Gifford(1992, 1993, 1997, 1998)는 벤처캐피탈의 의사결정을 분석하기 위해 소위 “마술사 모형(Juggler Model)”을 제안하였다. 그녀는 이익을 내는 벤처기업들의 포트폴리오에 벤처캐피탈의 제한적 주의력을 경제적으로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녀의 수정된 경영과학모형은 성장 요소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그녀의 마술사 모형에 성장 요소를 부가하여 성장 벤처기업들의 세트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의 포트폴리오 의사결정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도출된 주요 정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벤처기업의 성장률이 클수록 벤처캐피탈의 기회비용이 증가한다. 둘째, 벤처캐피탈이 수행하는 능동적 관리활동의 최적 횟수는 포트폴리오 벤처기업의 성장률에 반비례한다.
외환위기 및 분식회계사건이 벤처 및 비벤처 상장기업의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 - 오웅락 (숭실대학교)
  • - 권구일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외환위기 및 분식회계사건이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에 벤처 상장기업과 비벤처 상장기업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1997년부터 2006년까지의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기업 중에서 분석조건을 만족하는 13,260 기업/연도를 연구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할 경우에, 외환위기 상황과 비교하여 외환위기 직후 및 분식회계사건 직후에 보고이익을 증가시키는 이익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환위기 직후와 분식회계사건 직후 간에는 이익조정의 큰 차이가 없었다.
둘째, 표본을 벤처 상장기업과 비벤처 상장기업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경우에, 벤처 상장기업은 외환위기 직후에 외환위기 상황보다 큰 폭으로 보고이익을 증가시키는 이익조정을 하였고, 그 이후인 분식회계사건 직후에는 외환위기 직후보다 보고이익을 감소시키는 이익조정을 하였다. 반면에, 비벤처 상장기업은 전체 상장기업과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외환위기 및 분식회계사건이 벤처 상장기업의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이 비벤처 상장기업과는 차이가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하는 벤처 상장기업이 위기 상황에서 이익조정 동기가 더 강하게 나타남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벤처기업의 신상품 출시와 마케팅 전략 : (주)지음의 컴퓨터 쿨링시스템 실패사례
  • - 박철 (고려대학교)
  • - 박용민 ((주) 지음 연구소)
[국문초록]
우리나라 많은 중소벤처기업이 자체 상품개발에 혼신에 힘을 다하여 개발해 놓고도 시장과 고객에 대한 객관적 시각의 부족과 마케팅전략의 미숙으로 인해 시장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본 사례는 1999년 벤처 붐과 함께 창업한 (주)지음이 OEM으로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다가 자체 브랜드의 상품을 개발하게 된 배경과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였다. (주)지음이 개발한 노트북용 쿨링시스템은 고객욕구에 대한 오판, 가격과 유통전략의 미비, 해외마케팅 경험의 부족 등으로 인해 성공하지 못하였다. 본 사례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들이 신제품개발과 함께 체계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을 병행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기술료인센티브제도별 기술이전성과에 관한 비교 탐색연구
  • - 임창만 (호서대학교)
  • - 양동우 (호서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대학의 기술료인센티브제도가 서로 다른 집단 간 기술이전성과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응표본T-test와 분산분석이 주로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센티브제도 도입 전후 대학집단 간 기술이전성과 비교 분석에서는 기술이전수, 기술료, 기술이전율, 연구생산성 등 모든 부분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인센티브제도 도입 후의 기술이전 성과가 도입 전의 그것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센티브 지급대상이 다른 대학집단 간 기술이전성과 비교 분석에서는 기술이전수 및 기술료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구자와 기술이전 기여자 모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경우가 연구자에게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경우보다 성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기술이전율 및 연구생산성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인센티브 지급율이 다른 대학집단 간 기술이전성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에서는 기술이전율과 연구생산성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나, 기술이전수 및 기술료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랜드 그룹의 성장 전략
  • - 정승화 (연세대학교)
  • - 표나성 (연세대학교)
  • - 박선주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본 사례는 의류 산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랜드 그룹의 성장 전략을 크게 인수․ 합병 전략과 지식경영 전략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본다. 이랜드 그룹은 그룹이 가지고 있지 못한 핵심 역량을 인수․합병을 통해 획득하는 성장 전략을 취해왔다. 인수․ 합병은 이랜드 그룹의 전략과 선택기준을 철저히 따라 진행되었다. 노사, 회계, 법률, 조직문화 등의 무형 가치를 중요하게 분석하고 평가한다든지, 단 기간 내 전환 경영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한다든지 하는 것은, 이랜드 그룹 특유의 인수․합병 전략을 보여준다. 또한 이랜드 그룹은 독서경영과 혁신, 나아가서는 지식 전문가의 양성이라는 지식경영 전략을 취해왔다. 최근에는 이러한 지식경영의 원칙 아래 ERP 시스템과 BSC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랜드 그룹의 성장 전략은 철저한 원칙 아래 실행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 사업 영역 확장의 기반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