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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경영연구7권1호 (2004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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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생 창업동아리 결성현황과 활성화 방안
  • - 윤 병 섭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 - 홍 효 석 (진주산업대학교 회계정보학과)
[국문초록]
본 연구는 2002년 12월말 현재 중소기업청이 실태조사한 대학생 창업동아리 895개를 심도있게 빈도분석하고 대학생 창업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 창업동아리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대학생이 창업준비를 잘 하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둘째, 대학생 창업이 사업화되도록 각 유관기관들은 창업의욕을 이끌어야 한다. 대학생 창업지원에 대해 각 유관기관들이 제 역할을 다 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대학생과 각 유관기관 간 연계강화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한다. 대학생, 대학당국, 정부가 각각의 역할을 충실히 한다면, 대학생이 창업을 할 수 있는 좋은 기반 형성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넷째, 대학생 자신이 창업동아리 활성화에 노력하여야 한다. 기업가정신 의식 함양과 프로그램 개발, 이공계열과 경상계열의 연합, 유관기관 네트워크 활성화 등이 요구된다. 다섯째, 대학의 지원이 요구된다. 대학생이 목표의식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도록 창업을 유도해야 한다. 대학 교과과정을 창업실무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 더 나아가 대학생의 창업참여 확대를 위해 창업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학점인증제의 도입도 요구되고 있다. 여섯째, 정부의 지원이다. 학교기자재를 이용하여 교수나 학생이 기업화한 아이디어나 제품 등에 대해 지적소유권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학교에 인정해야 한다.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이 해당 대학에 인센티브가 될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방안들을 모색하여야 한다.
벤처기업내 지식공유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공유정신모형, 신뢰구축행위, 애착행위 및 집단응집성을 중심으로
  • - 권업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본 연구는 관계관리(relationship management)의 관점에서 공유정신모형, 신뢰구축행위,
애착행위, 집단응집성 등 지식을 공유하는 구성원 상호간 관계적 요인들과 이들의 지식공유
수준에 대한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여 지식경영의 효율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기존문헌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
로 구조방정식모형을 도출하였으며 8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57개 벤처기업(N=137)을 대상으로 검정하였다.
신뢰구축행위, 애착행위 및 집단응집성에 대한 공유정신모형의 긍정적인 영향을 밝히고
애착행위와 집단응집성의 지식공유에 대한 정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상반된 결과를 보여온 신뢰구축행위와 지식공유와의 상관관계를 이론적, 방법론적으로 규명
해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이론 및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스톡옵션과 코스닥 기업가치의 관계에 관한
  • - 정재엽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 - 박제련 (계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스톡옵션과 코스닥시장 기업가치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스톡옵션 부여를 공시한 코스닥시장의 일반기업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먼저, 사건연구를 실시하여 스톡옵션 도입이 코스닥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단계별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기업특성변수들이 스톡옵션 도입에 따른 기업가치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기업과 벤처기업 모두 공시일에 유의한 정(+)의 평균초과수익률이 나타났으며, 공시일 이후 (+)30일까지의 기간동안 누적평균초과수익률 역시 유의한 정(+)의 값을 갖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톡옵션 부여공시에 대해 시장투자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이러한 결과는, 스톡옵션 도입이 기업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둘째, 일반기업의 경우 유동성이 낮을수록, 규모가 작을수록, 성장성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변동성이 높을수록 스톡옵션 도입이 기업가치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벤처기업의 경우에는 규모가 작을수록, 성장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변동성이 높을수록 스톡옵션 도입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전적 예상과 일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기업의 경우 레버리지가 높을수록, 그리고 벤처기업의 경우에는 수익성이 높을수록 스톡옵션 도입이 기업가치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전적 예상과는 상이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소벤처평가지표와 기업부실 관계에 관한 연구
  • - 양동우 (기술신용보증기금)
[국문초록]
기존의 도산예측모형은 재무변수의 사전 판별력을 검증하는 것이 대부분이나 본 연구는 중소벤처기업 평가지표인 기술성지표, 시장성지표, 사업성지표의 기업부실 판별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금융기관의 투,융자결정, 기업의 경영의사결정, 경영개선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소벤처기업중 1999년에서 2002년 까지 보증지원을 받은 소액․창업기업중 정상기업 1,050개와 부실기업 184개를 대상으로 평가지표들과 부실위험간의 관계를 t-검정분석, 로짓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벤처평가지표가 부실기업 예측력 85.1%를 보이고 있어 기존 재무변수를 이용한 선행연구의 예측력과 비슷한 예측능력을 나타냈다.
둘째,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기술성평가지표가 시장성, 사업성평가지표에 비해 예측력내지 판별력이 비교적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성지표, 사업성지표, 시장성지표의 정확한 개념정의 및 상호 독립관계를 위한 평가지표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첨단벤처기업의 신제품출시성과 영향요인분석
  • - 서상혁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국문초록]
이 연구는 국내벤처기업들의 기술혁신활동 중 특히 첨단기술의 실용화성패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 거의 모든 기업들이 신기술을 개발하고 신제품을 출시하지만 첨단벤처기업의 경우 제품
출시활동이 어렵고 혼란스러운 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제품수명의 단축화, 시장출시시간의 촉박, 신
제품 출시경험의 일천, 출시관리 절차의 미흡 등 하이테크기업의 특수성에 기인하는 것이 많다.
본 연구는 기술상품화 및 출시관리 관련 연구문헌을 분석하여 신제품 출시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도출, 가설을 설정하고 국내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신제품
출시성과에 첨단벤처기업들의 경우 연구체제나 자금 등 인프라구축보다는 R&D관리, 기술경영활동 등 운
영적 측면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른바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즉 기술혁신관
련 부서간의 협력이 신제품 성패의 관건인 것이 확인되었다. 여기서도 부서간 협의체 구축이나 회의참가
자체 보다는 운영적 측면, 즉 cross-functional 활동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벤처기업과 대기업의 R&D 집단특성이 지식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
  • - 나중덕 (대구한의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본 연구는 R&D집단의 특성과 지식경영활동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러한 관계가 벤처기업과 대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실증자료는 정보통신산업의 58개 기업에 속한 133개의 R&D팀을 대상으로 하여 팀장으로부터 수집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벤처기업-대기업에 관계없이 R&D집단의 특성이 지식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집단응집성은 지식창조활동과 지식공유활동으로 구분한 지식경영활동의 양자에 모두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기업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먼저, 벤처기업과 대기업간에 과업의 특성 및 지식경영활동의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의 경우 과업특성, 집단규모, 집단연혁 등이 벤처기업보다 높게 나타난 반면, 지식공유활동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D집단특성과 지식경영활동간의 관계가 벤처기업과 대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의한 차이점들이 발견되었다. 즉, 지식창조활동은 집단규모가 작고 집단응집성이 높을 때 활발하고, 지식공유활동은 근속연수가 길고 집단구성이 다양할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전반적으로 벤처기업의 R&D집단특성과 부합되는 내용임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분석수준 및 자료수집방법 등에 부분적 한계를 내포하고 있으나, 지식경영활동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업상황을 고려한 효율적인 R&D집단설계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국내 중소 게임 개발기업의 개발전략에 대한 탐색적 연구:국내 온라인 게임의 장르별 충성도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 - 정재진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국문초록]
지난 몇 년간 우라 나라 온라인 게임산업은 급속도로 팽창하여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새로운 강자로 등장하였다. 2002년에 이미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 수가 2,600만명을 상회하는 수준에 이르렀고, 앞으로 IT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창의적인 게임컨텐츠개발 등으로 온라인게임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시장은 엄청난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이처럼 급성장하며 또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온라인게임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주된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 온라인게임의 대표장르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포트리스 게임의 고객 충성도를 가지게 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하여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개념인 플로우, 구전, 도전과 보상, 사회적 규범 그리고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게임동호회나 길드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온라인 게임의 충성도의 유지에 어떻게 기여하는 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LISREL모형을 구축하여 몇 가지 탐색적 가설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으며. 설문결과로부터 도출된 통계 분석결과와 함께 성공적인 온라인 게임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 라인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벤처기업과 연구개발비의 자본화
  • - 박재환 (세림회계법인 공인회계사)
  • - 정규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 정석우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연구개발비 지출의 자본화 요인이 무엇인지 2000년부터 2002년까지 코스닥시장에 등록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벤처기업의 연구개발비 자본화 비율이 일반기업에 비하여 더 높은지 여부를 살펴보고, 벤처기업의 연구개발비 자본화 비율이 높게 나타날 경우 그 원인이 낮은 경영성과로 인한 이익조정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 때문인지 여부를 살펴보았다.
실증분석 결과는 경상이익률이 낮을수록, 영업현금흐름이 낮을수록 그리고 연구개발비의 지출액이 많을수록 연구개발비 자본화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벤처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하여 연구개발비의 자본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벤처기업의 높은 연구개발비 자본화비율은 두 가지 관점에서 그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벤처기업의 낮은 경영성과이다. 벤처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하여 낮은 경상이익률과 영업현금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낮은 경영성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개발비의 자본화 비율을 높인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벤처기업의 높은 자본화비율의 두 번째 이유는 연구개발비 지출 내용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벤처기업은 연구개발비 지출의 내용 중 자본화 대상인 비경상적인 부분이 더 많기 때문으로 추정 할 수 있다. 회귀분석모형에서 경상이익률과 영업현금흐름을 설명변수에 추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벤처기업은 높은 자본화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벤처기업의 높은 자본화비율을 설명할 수 있는 두 번째 이유는 연구개발비 지출의 내용의 차이이다. 그러나 연구개발비 내용을 직접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두 번째 원인으로 추정된 연구개발비 지출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검증을 실시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며 이후의 후속연구를 통하여 추가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대덕밸리 벤처기업의 정보기술 도입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 황경연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 - 문희철 (충남대학교 경제)
  • - 손우용 (.)
[국문초록]
본 연구는 대덕밸리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정보기술 도입 및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혁신확산이론 및 실증연구를 기초로 정보기술 도입 및 활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혁신속성(상대적 이점, 이용의 용이성, 적합성, 시도가능성, 관찰성), 조직특성(최고경영자의 지원, 종업원의 수용능력), 산업특성(산업의 동태성, 산업의 경쟁성)으로 범주화하였다. 이들 요인이 정보기술 도입 및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정하였다. 실증분석결과, 5% 유의수준에서 혁신속성의 상대적 이점, 시도가능성, 관찰성 및 적합성, 조직특성의 최고경영자 지원과 종업원 수용능력이 벤처기업의 정보기술 도입 및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혁신속성의 이용의 용이성과 산업특성(산업의 동태성, 산업의 경쟁성)은 5% 유의수준에서 벤처기업의 정보기술 도입 및 활용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 등록기업의 가격결정요인
  • - 김철교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 이재용 (신한은행 종합금융지원부)
[국문초록]
코스닥등록업체를 일반기업부와 벤처기업부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코스닥시장에 등록할 경우 저액면가로 발행하는 것이 기업에게는 유리하며, 투자수익률의 경우 벤처기업은 액면가 5,000원, 일반기업의 경우 액면가 500원짜리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일반기업, 벤처기업에 대한 주간사의 경상이익 추정값을 실적치와 비교해 보면 설립연도가 짧은 업체에 대한 추정 대비 실적은 아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벤처기업의 2차년도 경상이익 추정치의 경우 경과연수 5년 미만인 업체에서 음(-)의 값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벤처기업의 제반 할증률이 높은 것은 성장가치나 기술가치를 반영하고 있다기 보다는 거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벤처기업과 일반기업의 시장가격을 설명하는 변수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기업은 수익가치가 3개 년도에 걸쳐 시장가격을 설명해주고 있으며, 등록년도부터 연구개발비가 양(+)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은 일반기업의 경우에도 연구개발 측면이 중요시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벤처기업은 수익가치와 자산가치에 의해서 설명되지만 자산가치의 설명력이 더 높은 편이며 자산가치는 시장가격과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장가격은 일반기업의 경우 재무변수에 의하여 충분히 설명이 되고 있으며 벤처기업의 경우에도 시간이 지날수록 재무변수에 의한 설명력이 높아지고 있다. 벤처기업도 시간이 지나면서 재무변수에 의해 시장가격이 설명되는 점을 감안하면 벤처기업에 대하여 등록초기에 재무변수로 설명되지 않는 부분은 성장가치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거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