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중소기업연구
JSBI
학회게재논문
 
학회사무국
중소기업연구10권1호 (1988년 06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용 S/W 개발실태와 저가공급방안
  • - 김길조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최근 마이크로.컴퓨터 값이 싸지고 보급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중소기업에서도 단위 업무별로 전산화를 추진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정보화 사회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이미 미국이나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경험한 사실이며, 일본의 경우에도 우리나라 보다 몇 년을 앞서서 비슷한 기업환경에서 발전해 왔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 전산화 추진 실태를 분석해 본 후, 일본의 중소기업 전산화과정을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전산화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전산화추진에 있어 애로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실태와 중소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하면 저가로 공급하여 중소기업전산화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에 중점을 두고 구체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이업종교류에 관한 연구
  • - 최용조 (경북대학교 경제학과)
[국문초록]
최근들어 이업종교류라는 낯선 용어가 가끔 쓰여지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 1981년부터 중소기업육성시책의 하나로 추진해온 이업종교류가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에서도 이 제도를 도입해야겠다는 취지에서 이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같은 업종에 속하는 기업들의 협력과 교류도 제대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우리 처지에 업종이 다른 기업간의 교류화 협력이 과연 가능할 것이냐의 회의론도 나옴직하다. 그리고 일본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도를 그대로 본받자는 것은 사대주의적 사상이 아니냐는 비판론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경제발전단계에 비추어 보면, 대기업에 맞설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협업화.협동화시책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은 업종이 다른 중소기업간의 「네트워크」(network)의 구축, 협력체계의 공고화가 그 어느때보다 절실한 단계에 와 있다고 판단된다. 그것은 중소기업을 둘러싼 내외의 경영환경이 너무나 급격히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 (이하 생략)
세무회계상의 손금인식 기준과 권리의무 확정주의
  • - 최상영 (동국대학교 경상대학)
[국문초록]
세무회계에 있어서 과세소득의 계산에 따른 실질적인 규정은 순자산증가세에 의하고 있기때문에 순자산을 증가시키는 수익(익금)의 총액과 순자산을 감소시키는 손비(손금)의 총액에 의하여 각 사업년도 소득을 계산하여야 하는 것이다.
또한 세법에서 구체적으로 익금으로 計上되지 않고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법인의 순자산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항목이라면 일단 익금이나 손금에 算入되어야 하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 (중략)
본 논문에서는 법인세법상 손금인식기준과 기간귀속의 문제를 법인세법 제 22조를 중심으로 특히 권리의무확정에 중점을 두고 그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중소기업을 비롯한 모든 기업의 소득과 산정에 있어서 반드시 인식하고 적용시켜 지켜나가야 할 점을 구명하고자 한다.
개인 및 집단의상결정을 위한 다속성 선호모형
  • - 박대석 (목포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의사결정시스템이 처하고 있는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다. 조직은 의사결정시 상호관계성 있는 이해자집단이 광범위해짐에 따라 여러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코자 한다. 목표들은 구체적인 양적수치로 표현되는 것도 있고, 추상적이어서 측정이 어려운 것도 있다. 또한 목표들간의 상반관계(trade-off)로 인해 최선을 대체안을 식별해 내기가 곤란하다. 비록 목표들이 잘 정의되어 있다 하더라도 의사결정에 따른 결과가 장시간 경과후 나타나기도 하며, 대체안들에 대한 선택결과는 위험 및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중요한 의사결정은 주관과 위험에 대한 태도가 다른 복수의 의사결정자가 참여하게 되어 더욱 복잡해진다. ... (중략)
본 논문의 목적은 이와같은 3가지 다속성선호모형을 가상적인 상품선정문제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모형별 의사결정자의 일원성 및 선호예측력, 기수적 특성, 적용의 용이성을 비교.검토함으로써 실제적인 개인 및 집단의사결정에 이들 모형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