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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11권1호 (198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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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구조고도화와 중소기업 - 이업종교류사업을 중심으로 -
  • - 홍성좌 (중소기업진흥공단)
[국문초록]
최근 우리나라 경육발전규모는 선진권에 진입할 정도로 발전되고 있다. 개방의 속도도 빨라져서 공산품의 경우, 아마도 금년말 까지는 완전 자유화 해야 할 처지이고, 이러한 개방화의 진전에 따라 우리 중소기업도 국내기업뿐만 아니라 이제는 세계 모든 기업과 경쟁을 해야 하는 시대를 맞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 기업의 보호벽이라 할 수 있는 관세율도 공산품의 경우 지난 '85년에는 평균 20.3%이던 것이 '88년 현재 약 16.9%로 인하되었다. 앞으로 '93년까지 선진국 수준인 약 6.2%정도로 인하시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지만 어쩌면 이보다 더 앞당겨 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처럼 관세율의 인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목전에 이른 자본자유화의 흐름과 함께 당면과제가 되고 있는 원가정상, 그리고 요즈음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 노임상승압력은 기업환경에 심각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 (이하 생략)
중소기업의 산업설비수출 및 해외 투자전망과 대책
  • - 어윤배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최근 일련의 국내외적 경제여건의 변화는 새로운 대외경제교류 및 진출의 기반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86년 이후 累增되어 오는 국제경상수지의 흑자로 야기되는 특정국가들과의 통상마찰, 원가절상 및 시장개방의 압력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경제는 이제까지 편중되어 온 미국과 일본 이외의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확보해야한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 우리의 산업구조가 자본, 기술집약적인 중화학공업과 전자, 통신산업을 중심으로 고도화되고 첨단화 됨에 따라 산업설비, 기계류등 중화학공업제품을 비롯 전자, 통신등과 관련된 제품 또는 기술용역 수출을 위한 안정적인 해외시장의 확보는 이들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건이 된다. ... (이하 생략)
동구권시장진출을 위한 마아케팅전략
  • - 안태호 (인하대학교)
[국문초록]
공산권국가들의 경제정책의 개혁과 개방에 따라 우리나라도 이들 나라들과 경제적교류에 대해서 심중히 그리고 다각도로 검토하게 되었다. 이들 국가들과는 아직까지 국교가 성립되고 있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원칙 즉 정경분리, 互惠평등, 동서균형과 민간주도 등 네가지 원칙을 적용시켜 나간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고려해야될 문제인줄 안다. 이러한 특수성을 생각할 때 북방교역을 위한 민간협의회구성은 적절한 조치인줄 안다. 공산권과의 경제적교류는 이미 지난 70년대부터 제삼국을 통해서 추진되어 왔었다. 그러나 교역량은 해마다 증가하여 지난 87년에 총 18억 「달러」가운데는 중국교역이 약 15억「달러」에 이르고 있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제 공산권과의 경제교류는 우리에게 더 이상 주저하거나 비밀로 할 필요성도 없어졌고 또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와 같이 공산권과의 교역이 급진전을 보게 된 것은 첫째 정부에 의한 북방교역관계의 적극적인 추진의욕과 둘째 이들 국가들의 올림픽 참가결정을 계기로 스포츠계와 문화계 그리고 경제인들의 교류왕래가 크게 잦아지게 되었다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사실은 때마침 공산권세계에서 일기 시작한 「개방」과 「개혁」의 여파가 한국과의 경제협력가능성을 모색하게 만들었다고 이해된다. ... (이하 생략)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시장개척 전략
  • - 박송한 (단국대학교)
[국문초록]
'87년을 고비로 하여 우리나라의 국제수지가 흑자를 기록하였고 '88년말에는 140억$이상의 흑자를 시현하였다. 이렇게 흑자로 전환된 이후 우리나라는 대외적으로 미국, EC등 선진국과의 통상마찰이 더욱 심화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원화절상, 임금인상, 국제원자재가의 상승(석유제외) 등으로 인하여 수출경쟁력의 강화현상을 자아내고 있다. 즉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経淯, 무역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흑자기조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경육의 개방화와 국제화를 추진하지 않을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또 원가절상이 계속되고 계속적으로 임금인상압력이 가중되고 있으므로 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산업구조조정을 통해서 수출상품의 고급화와 신규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이하 생략)
신제품개발의 성패요인분석
  • - 박종원 (서울대학교 경영대)
  • - 김기찬 (서울대학교 경영대)
[국문초록]
서독의 화학, 전자 및 자동차 산업에서 성공한 프로젝트의 73%가 수요분야의 관계자가 제안한 아이디어였던 반면에 실패한 프로젝트의 80%가 기술관계집단의 아이디어였다고 한다. 신제품의 개발과 시장진입의 과정에서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있다면 신제품개발의 성공율을 증가시켜 경쟁력을 현저하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은 시장개척력과 시장관리력, 그리고 정보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약점을 전문적인 상품개발로써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어떤 신제품의 성공조건이 10가지라고 가정할때 중소기업이 9가지의 성공조건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한가지 조건이 무엇인지 몰라서 방황하는 사이에 자금이 떨어지고 몸과 마음도 지쳐서 결국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다.
신제품개발의 진행을 어떤 단계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가?
각 단계별로 실패를 유발시킬 수 있는 애로요인이나 성패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두가지 문제에 대해서 업계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해답이 부족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개발의 단계를 GO-NO 진행화로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이러한 신제품개발의 흐름도표에서 우리나라의 업계에서는 무엇이 성공과 실패의 결정적인 요인인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추론하였다.
국제화시대의 중소기업 기술개발과 정책
  • - 최동규 (한국공업표준협회)
[국문초록]
중소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재론할 필요도 없다.
特續적인 경제성장의 기반, 산업구조 고도화 및 지역간 균형발전, 국제수지개선, 기술혁신, 고용증대등 대기업과의 공존 또는 독립적 존립을 통하여 건전한 국민경제발전의 다수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에 있어서 중소기업이 기여하고 있는 역할은 매우 크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국가의 정책적 배경이나 사회문화적 특성, 그리고 기업의 기술개발전략등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미국, 프랑스의 경우는 획기적인 새로운 기술혁신에 있어서 중소기업이 50%이상을 차지하였음을 보이고 있는가 하면, 일본, 영국등은 대기업의 비중이 높음을 보였다). 규모적 제약하에서 OECD국가들의 획기적 기술혁신건수중에서 약 절반수준을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기여도를 뒷받침하여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중략)
본고에서는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실태 및 전략적 실상을 살펴보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기술혁신에 있어서의 특성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정리하여본 후에 위와 같은 국제화.개방화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전략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여 보기로 한다.
중소기업을 위한 전략적경영의 이론적모델
  • - 노춘변 (순천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전체기업체수의 98.6%라는 절대다수를 차지하면서 국민経淯의 하부구조에서 생산, 고용 및 부가가치 등에 상당한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수출에도 기여한 바 크다.
그러나 우리나라 経淯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유동성이 크고 변동하는 상황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의 신속성 등 그 본질적. 구조적인면에서 여러가지 강점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현실적으로 많은 취약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취약점들이 중소기업의 발전과 성장에 심각한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