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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6권1호 (2004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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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소득세율과 기업가치평가-중소기업에 대한 증거-
  • - 유성용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강사)
  • - 오원선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01년도까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개별투자자가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배당소득세를 자본화하는지를 검증하였다. 투자자들이 배당소득세를 주식의 가치에 자본화한다면 배당소득세로 인해 기업의 순장부가치에서 납입자본보다는 이익잉여금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게 된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에 대한 표본에서 배당소득세가 주식의 가치에 자본화되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 즉, 우리나라의 투자자들은 이익잉여금의 가치를 납입자본에 비해 낮게 평가한다는 체계적인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상장기업 전체를 분석대상으로 한 유성용(2001) 및 고종권(2003)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조세의 형평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식투자소득에서 배당소득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시가배당을 할 필요성이 있으며, 소득원천별로 차별과세가 되지 않도록 주식의 양도차익에 대해 자본이득세를 부과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터넷 쇼핑몰의 성과와 진입시기, 서비스 다양성, 및 기업배경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 박상문 (삼성종합기술원 CTO전략팀)
  • - 이상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 조성훈 (LG-CNS 기술연구소)
[국문초록]
인터넷 쇼핑몰은 대표적인 인터넷 벤처비즈니스로서 태동하여 유통분야에서 기존업체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e-비즈니스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 불구하고, 기존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전략적인 측면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진입시기, 서비스 다양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배경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을 온라인기반과 오프라인기반으로 구분하여, 이들 영향요인들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진입시기, 서비스 다양성이 인터넷 쇼핑몰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쇼핑몰 유형에 따라 다른 성과를 보였다.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집약화: 성공의 함정
  • - 김영배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
  • - 하성욱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박사과정)
[국문초록]
본 연구 본 연구는 학습이론에서 제시된 ‘성공의 함정’ 모형에 따라 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기술집약화의 성공요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성공의 함정이란 기업들이 기존에 성과를 내고 있는 제품이나 시장, 기술영역에 안주하여 새로운 분야에 대한 탐험학습을 소홀히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영성과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우리 중소기업 역시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술대안의 탐색과 인식, 선택, 그리고 개발과정에 있어서 성공의 함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에 탐험적 기술개발활동이 부진하여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으로 변신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성공적으로 이러한 성공의 함정을 극복하여 기술집약화에 성공한 중소기업을 포함한 9개 기업의 33개 기술개발과제에 대한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발견하였다.
1) 일반 중소기업의 기술집약화를 위해서는 탐험학습 유형의 기술개발과제의 성공이 필요하다.
2) 기술 탐험학습 과제의 개발기간은 활용학습 과제의 그것에 비해 길며, 상업적 성공확률도 낮은 편이다.
3) 탐험학습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대안 인식은 의외로 중소기업의 직접 탐색노력의 결과이기보다는 외부 기술원천으로부터 제안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4) 탐험학습을 위한 새로운 기술의 선택은 선택당시 중소기업의 경영성과가 좋아야 하며, 조직내외 이해관계자들의 반발과 저항이 많고 실패하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선택과 의지가 필요하다.
5) 탐험학습 과제를 통한 기술능력의 축적을 위해서는 외부의 기술지식을 이용(인력의 영입이나 공동기술개발 등)할 필요가 있으며, 기존 조직과 다른 별도의 신규개발조직이 분리되는 조직변화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기술학습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중소기업 경영자들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섬유업체간 전략적 제휴성과의 결정요인-대구․경북지역 중소 섬유업체를 중심으로-
  • - 박광희 (계명대학교)
  • - 박경애 (영남대학교)
[국문초록]
급변하는 세계환경 속에서 한국 섬유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전략적 제휴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섬유업체의 전략적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대구․경북 지역의 163개 섬유업체를 대상으로 제휴업체간의 유사성(조직문화 양립성, 자원보완성, 전략적 적합성), 제휴 관계자원(신뢰, 몰입), 제휴성과(성과, 관계지속의지)의 3 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연구모형은 제휴업체간 유사성이 관계자원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러한 관계자원이 제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연구모형에서 가정된 것과 같이 제휴업체간의 유사성은 관계자원에, 관계자원은 제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
  • - 이윤보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 - 이동주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현행 고유업종제도의 실효성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의 합리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통계자료 분석과 인터뷰 조사를 병행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고유업종의 시장구조는 다수의 중소업체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다수의 고유업종이 산업 라이프사이클상 성숙기, 쇠퇴기에 접어들어 있고, 국제경쟁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원인은 가격경쟁력의 약화에 있다. 따라서 고유업종제도는 그동안 장기보호를 통한 중소기업의 안정적 성장에는 기여하였지만 현시점에서는 오히려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약화를 초래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국내 경제의 성장과 산업환경의 변화, 국가간 경쟁의 심화 등에 신축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고유업종제도를 단계적으로 축소․조정해 나가는 방향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중소기업 고유업종은 우리 경제의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해 나가되 그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을 업종 순으로 단계적․합리적인 해제예시기간 설정을 통해 조정토록 함으로써 해당 업계가 고유업종제도의 개편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셋째, 고유업종제도의 폐지는 사업조정제도, 공정거래제도 등 여타 지원제도를 통한 보완대책을 전제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측정표준투자와 중소기업 경영성과
  • - 정초시 (청주대학교)
  • - 김성태 (청주대학교)
  • - 조용길 (청주대학교)
[국문초록]
측정표준기술은 과학기술의 지식 중 하부기술적 지식에 속하는 분야로서, 공공재적 성격과 외부경제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측정표준투자는 기업의 중요한 생산요소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나, 그 투자효과에 대한 계량적 분석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측정표준투자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측정표준투자의 1% 증가는 기업의 매출을 0.126% 증가시키는 반면, 기업의 총비용을 0.00819%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측정표준투자의 1% 증가는 기업의 이윤을 0.13419%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정되어 측정표준투자는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매력적인 투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측정표준투자의 증가는 여타 생산요소인 측정인력, 생산인력, 그리고 자본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추정되어, 측정표준투자는 여타 생산요소와의 보완관계를 촉진하는 외부경제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측정표준투자가 매우 저조한 실정인데, 이는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가 적용된다면 투자의 불확실성이 제거되어 중소기업의 측정표준투자에 유용한 참고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조직문화 구성형태에 따른 조직유효성의 차이분석-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
  • - 이종찬 (위덕대학교 경영학부)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문화의 구성형태를 구해보고 조직문화 구성형태에 따라 조직의 유효성이 차이가 있는지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방법을 사용하여 자료수집을 하였는데, 경인지역 138개 중소기업의 중간관리자와 일반 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중소제조기업의 조직문화 구성형태를 구해본 결과, 조직문화의 모든 요소들이 강하게 나타난 모순경영형 조직문화와, 그렇지 못한 무능형 조직문화의 두 가지 유형의 조직문화 형태가 도출되었다. 둘째, 모순경영형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들이 무능형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들 보다 조직몰입과 직장생활만족, 생산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첫째, 네 가지 문화요소에 대한 측정치가 모두 높게 나타난 모순경영형 문화를 가진 집단과, 그렇지 못한 무능형 문화를 가진 집단으로 분류되었다는 것은 경쟁적이고 상호 모순적인 요소들 중 하나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조직현실에 내재해 있는 복합적이고 모순적인 요소들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둘째, 경쟁적인 문화요소들이 동시에 강하게 나타나는 기업들에서 그렇지 못한 기업들 보다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몰입, 직장생활 만족, 생산성 수준이 높다는 것은 다양하면서도 역설적인 조직문화요소들이 동시에 발현되고 관리될 때 조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조직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RP시스템의 구현성공과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
  • - 노미현 (김포대학 세무회계정보과 교수)
[국문초록]
본 연구는 ERP구현성공정도에 따른 ERP 도입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1]은 ERP구현성공요인별 전반적인 ERP도입성과 차이를 분석하고, [가설2]는 전반적인 ERP구현성공정도에 따른 경영기능별 ERP도입성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3]에서는 전반적인 ERP 구현정공정도에 따른 전반적인 ERP도입성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ERP 구현성공요인들은 'ERP팀웍 및 구성‘, ’조직문화와 변화관리‘,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지원‘, '업무계획과 전망’ 등의 9개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ERP 도입성과는 요인분석을 통해 ’생산 및 영업측면의 성과‘, ’인력 및 조직업무 측면의 성과‘, ’전산/정보화 측면의 성과‘, ’재무 및 회계업무 측면의 성과‘ 등 4개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전반적인 ERP 구현성공요인은 9개의 요인을 한 개의 공통요인으로 묶은 것을 의미하며, 전반적인 ERP 도입성과는 4개의 요인을 한 개의 공통요인으로 묶은 것을 의미한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은 일원 및 다변량 분산분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가설1]은 ‘ERP팀웍과 구성’(p<0.1)을 제외한 모든 구현성공요인들이p<0.01에서 ERP구현성공정도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ERP 도입성과도 큰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가설2]는 전반적인 ERP구현정공정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경영기능별 도입성과도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은 전반적인 ERP 구현성공정도가 우수한 집단이 미흡한 집단과 보통인 집단에 비해 전반적인 ERP 도입성과도 높은 결과를 보였다.
여성창업기업의 환경 및 경영자 특성, 협력활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 나중덕 (대구한의대학교)
  • - 김승호 (대구한의대학교)
  • - 최탁열 ((사)한국여성경제인협회 대구경북지회)
[국문초록]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활동 참여가 최근 들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반면, 그동안 학계에서는 여성창업기업에 대한 관심은 물론 체계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여성기업의 환경 및 경영자 특성, 그리고 협력활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연구를 통해 규명함으로써 여성창업기업의 경쟁력 및 성과향상에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전국의 여성창업기업 106개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여성창업기업의 성과에 기업의 내부환경요인과 경영자의 관리적 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부환경요인과 성과간에 기술협력활동과 사회협력활동이 조절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적 능력과 성과간에는 기술협력활동만이 조절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이러한 실증연구 결과는 여성창업기업에 있어서 내부자원의 확보 및 효율적 통제, 관리적 능력 향상, 그리고 기술협력활동의 중요성을 밝혀주고 있다.
중소기업 최고경영층의 조직간 정보시스템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 유일 (순천대학교)
  • - 신정신 (순천대학교)
  • - 소순후 (한국콜센터산업정보연구소)
[국문초록]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웹을 통한 조직간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조직간 정보시스템 구축 가속화 분위기는 조직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의 초점이 개별 기업 위주에서 기업간 협력체제 구축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간 전자적 결합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도입 및 확산에 주로 응용되는 혁신이론을 기초로 조직간 정보시스템이 가지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확장된 모형을 개발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층을 대상으로 기업간 정보시스템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 조직간 정보시스템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지원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외식산업의 문화스폰서쉽에 관한 연구-국내 중소외식업체를 중심으로-
  • - 이명호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 이석규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 - 허훈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 - 김경식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국문초록]
장기적인 기업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 증대를 위한 문화스폰서쉽은 매우 안전하고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의 투자 또한 많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효과조차 아직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문화스폰서쉽에 대하여 기업들이 장기적인 투자를 계획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전략인 스폰서링의 개념 하에서 문화스폰서쉽에 대한 사례 분석이나 효과측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연 문화스폰서쉽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인가를 검증하고 만약 효과적이라면 우리 브랜드에는 어떠한 문화스폰서쉽이 적절한가를 브랜드의 이미지 속성과 문화스폰서쉽의 속성의 조합으로 밝혀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