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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8권1호 (2006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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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 초기신뢰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중소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 - 조철호 (경희대학교)
[국문초록]
중소 인터넷쇼핑몰에서 초기신뢰는 구매의도결정요인, 고객만족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매개되어 인과관계에 깊이 간여하기 때문에 중요 요인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기 거래에서는 거래경험의 축적이 아닌 사이트 이용에 대한 만족은 장기 거래를 위한 초기신뢰형성에서 우선시 된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소비자 구매결정요인들이 쇼핑몰이미지를 제외하고는 고객만족과 신뢰를 매개하여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쇼핑몰 이미지를 제외한 제품다양성, 정보제공성, 검색편리성은 초기신뢰에 직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고객만족과의 관계에서 검색편리성과 정보제공성을 제외한 제품다양성과 쇼핑몰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전연구와 차별된 결론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고객만족이 구매결정요인과 초기신뢰에 매개되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객만족이 초기신뢰의 형성과 재이용의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고객만족은 초기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함으로 궁극적으로 장기적으로 고객관계가치의 향상을 가져와 기업에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중소 인터넷쇼핑몰은 초기신뢰를 높일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활동에 중점을 두어야할 것이다.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성과와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 이윤보 (건국대학교)
  • - 심충진 (건국대학교)
  • - 김문현 (한국외국어대학교)
  • - 이동주 (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본 본 연구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이라 한다)이 중소기업에 지원한 정책자금의 지원 효과가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성과와 자금지원 목적, 절차 등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지표를 구성하고, 이들 사이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은 중진공의 2003년 자금지원 사업 전체이며, 분석자료는 각 사업별 평가설문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자금지원의 합목적성은 자금 지원절차 및 지원조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자금지원의 합목적성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 효과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 효과를 모두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원절차 및 지원조건 만족도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합목적성을 높이기 위하여 결과지표(outcome)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복수의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사후평가 이전에 수립된 정책이 중소기업의 욕구를 얼마나 잘 충족하고 있는 지를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한국중소기업의 중국 투자성과차이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 한정화 (한양대학교)
  • - 윤동진 (우석대학교)
[국문초록]
본고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중소기업들의 투자성과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들이 중국 현지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심양, 천진, 청도 및 상해지역을 방문하여 42개 기업의 총경리들을 1-2시간 동안 인터뷰하고 사례를 작성한 다음 고성과기업 10개와 저성과기업 10개를 선정하여 이들간의 투자성과 차이를 가져오는 결정요인들을 비교분석하였다. 중국 현지경험지식, 기술능력, 마케팅능력, 중국어 구사능력, 중국종업원 관리능력, 네트워킹 능력, 현지화 능력 등 7개 결정요인 중에서 고성과기업은 저성과기업에 비해 마케팅능력, 중국 현지경험지식, 중국어 구사능력, 현지화 능력 등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이 해외직접투자의 성과를 높이려면 마케팅능력과 같은 기업특유의 우위뿐만 아니라 현지시장에 대한 사전준비와 경험축적, 현지어 구사능력, 현지원자재 활용 능력 등을 키워야 할 것이다.
제조업체의 중국내 투자․경영성과 실증분석
  • - 조현준 (건국대대학교)
  • - 지만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에 투자한 한국 제조업체 298개 사에 대한 설문․면담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중국 현지 경영의 수익성(매출이익률)과 그 결정요인을 분석했다. 회귀분석 결과, 매출 중 내수 비중, 한국산 원부자재 사용 비중, 조업기간 등이 수익성과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인건비 비율(매출액 대비), 매출 중 수출 비중, 대기업과의 연계진출 여부(더미변수) 등은 수익성과 유의하게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본장비율(투자액/종업원수)은 수익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지금까지 중국투자의 전형적인 형태로 알려진 저임금을 활용한 수출기지로 중국을 활용하는 투자모델이 높은 수익성을 얻기 어려운 반면에, 비교적 고기술․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해 중국 현지시장에 판매하는 투자업체들에서 수익성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향후 중국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방향을 제시한다. 한편, 최근 대기업과 연계하여 중국에 진출하는 중소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중소업체에서 수익성이 낮게 나타난 것은 국내에서 일부 발견되는 대기업의 납품단가 인하를 통한 중소 납품기업에 대한 비용전가 현상이 중국에서도 나타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온․오프라인 통합 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 -갈등과 시너지를 중심으로-
  • - 이동현 (카톨릭대학교)
[국문초록]
효과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조직 설계(organization design), 핵심 자산(core asset), 고객 기반(customer base) 등의 세 가지 차원에서 갈등과 시너지 요인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조직 설계 차원에서 조직적 근시안과 조직적 시너지 문제, 핵심 자산 차원에서 유통 경로 갈등과 핵심 자산 활용 문제, 고객 기반 차원에서 브랜드 확장 실패와 고객 연계 문제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통합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례 연구를 통해 풀무원은 생식품 사업의 브랜드 파워, 올가 사업의 상품 소싱 및 생식품 포장 및 배송 역량, 건강생활, 녹즙, 샘물 사업의 오프라인 영업 및 배송 조직, 전사의 콜센터 기능 등을 인터넷 쇼핑몰로 통합시킴으로써 갈등을 최소화하고 시너지를 극대화시킨 이샵(e-shop) 모델을 구축하였다.
중소 제조기업의 환경경영관행, 애로점과 정부지원에 대한 탐색적 연구
  • - 김재경 (한남대학교)
  • - 유성은 (한남대학교)
[국문초록]
정부의 직접적인 환경규제비용의 효율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국내외적으로 임의적인 환경정책기구의 일종인 ISO 14000 환경경영시스템의 잠재적인 효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SO 14000 환경경영시스템의 확산을 위한 환경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서 국내 중소제조기업의 환경경영관행과 성과를 평가하고, 아울러 환경경영추진과정에서 제조 기업들이 당면한 애로점들과 이에 대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사항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제조 기업들은 고객의 기대충족, 시장접근의 기회증대, 원가절감과 같은 경제적 동기 말고도 기업의 이미지를 증대하려는 환경적 동기 때문에도 환경경영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조 기업들은 녹색기업으로서 품질과 원가절감 역량이 어중간하거나, 크게 부족한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제조 기업들은 환경경영시스템의 높은 실행비용, 정부지원 부족, 열악한 기술 인프라, 종업원의 인지부족과 훈련부족 그리고 업무적 지원이 부족하여, 크게 애로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제조 기업들은 이러한 애로점들을 타개하기 위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이를 기초로 환경 정책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첨단산업재의 서비스 품질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한 연구
  • - 전달영 (충북대학교)
  • - 권주형 (충북대학교)
[국문초록]
기존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대다수의 논문들은 전형적인 서비스 업종이나 소비재를 대상으로한 연구에 치중되어 있다. 본 연구의 초점은 첨단산업에 속하는 실리콘 업체를 대상으로 산업서비스품질을 규명하고, 산업서비스품질의 선행요인과 결과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세부연구목적은 첫째, 위계모델을 이용하여 기술품질과 기능품질의 Nordic모델을 지각된 서비스 품질의 선행요인으로 보고 SERVQUAL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여 두 모델간의 계층적 결합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둘째,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결과변수로서 고객만족과 몰입간의 관계를 밝혀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몰입간의 관계가 산업마케팅에서도 유의한 결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국적 기업인 D 실리콘 공급업체의 사용자 및 딜러인 101개 국내기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들을 LISREL분석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적 품질요인은 품질 및 기술전문성, 문제해결력, 정보제공 등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품질 및 기술전문성과 정보제공 요인들은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반면에 문제해결력은 산업재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을 유의하게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적 품질요인은 접근가능성, 고객이해/유연성 및 납기로 구성되었다. 기능적 품질에서 고객의 접근가능성과 고객이해/유연성 요인들은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으나, 반면에 납기는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셋째, 산업재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전형적인 SERVQUAL 모델과는 달리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의 세 가지 구성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넷째, 소비재나 서비스산업에서처럼 첨단산업재 시장에서도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또한 만족도 몰입에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첨단기업들이 산업재 서비스품질의 제고를 통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들을 제안하였다.
전략수립과정과 중소기업의 성과 사이의 관계
  • - 김상표 (진주산업대학교)
  • - 신진교 (계명대학교)
[국문초록]
Hart와 Banbury(1994)는 뛰어난 성과를 내고자 하는 기업은 단호함과 사려 깊음, 포괄적인 비전과 세심함, 과감한 행동과 점진적인 적응 등과 같은 일견 모순적인 조직능력을 동시에 갖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의 연장선 상에서 그들은 서로 모순적인 속성을 포함하는 전략수립유형들로서 지휘 유형, 상징 유형, 합리 유형, 교류 유형, 생성 유형 등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역설의 경영 관점을 전략수립과정에 대한 연구에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역설의 경영은 일반적으로 모순적 요소들이 한 체계 내에서 상보적으로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방식으로 정의된다. 이 연구는 우리 나라 중소기업들 중에서 다섯 가지 전략수립유형들을 모두 활용하는 역설의 경영 기업들이 실제로 발견되는지 그리고 만약 발견된다면 그 기업들과 다른 기업들 간에는 성과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178 개의 우리 나라 중소기업들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한 바에 의하면, 소수이기는 하지만 역설의 경영을 하는 기업들이 포착되었고 이들은 다른 방식으로 전략수립유형들을 조합하여 활용하는 기업들보다 더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