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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13권1호 (1991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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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 기업경영의 특질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정충영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 - 신민식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 - 이장우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 - 강호영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국문초록]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경영적 특질을 구명함에 그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6.25라는 미증유의 참상에서 단시간에 이룩해 놓은 한국의 경제발전은 세계의 이목을 끌기에 족한 것으로써 이는 자연스럽게 한국의 경제를 이끌어 간 한국기업내지는 한국기업의 경영적 특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 (중략)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의식 또는 행동양식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와 이방면의 전문가와 의견을 정리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한국기업이 이러한 한국인의 의식에서 유추될 수 있는 경영적 특질을 실제로 지니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empirical study)를 행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기업의 경영적 특질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이상의 내용들은 모두 5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 (이하 생략)
중소기업의 사업전환전략에 관한 연구
  • - 한정화 (한양대학교 상경대학)
  • - 최두복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업전환의 환경요인과 전략과정을 살펴보고 사업전환의 주요 구성변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대내외적 경영환경의 변화로 인해 국가정책적 차원에서 산업구조고도화의 필요성이 증대되었으며, 이는 개별기업 차원에서 사업전환에 대한 중요한 환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많은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사업전환을 계획하거나 진행중에 있는 바 이러한 사업전환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행착오나 전환의 실패는 국가적으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올 뿐 만 아니라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중소기업의 보호육성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부정적이라 하겠다. 따라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사업전환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사업전환실태조차 파악이 미미한 실정이다. ... (이하 생략)
정보산업분야의 중소기업 창업실태 및 애로요인에 관한 연구
  • - 송후봉 (숭실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박춘엽 (동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 이재관 (전국신용정보(주))
[국문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정보산업분야에 있어서 신규 중소기업의 창업실태를 조사하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조사하고자 한다. 먼저, 이 연구에서는 정보산업분야의 중소기업 창업자의 연령, 학력, 기술보유 여부 등의 실태를 조사하려고 한다. 둘째, 정보산업분야의 창업중소기업들의 창업 및 경영과 관련된 애로사항에 대하여 조사하려고 한다. 셋째, 이와 같은 정보산업분야 중소기업의 창업 실태조사 결과를 일반중소기업분야의 창업실태와 비교, 논의 하고자 한다. ... (이하 생략)
충주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 - 남영호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지방 중소기업의 육성에 대한 필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이중 충주지역은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풍부한 농.임산물, 남한강 및 충주댐의 넉넉한 수자원과 전력, 토지, 광석 등을 바탕으로 수도권 대체산업 및 서울인구의 지방분산에 적합한 곳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 지역은 타지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고, 또한 대부분의 기업은 중소기업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이에 대한 실증연구나 문제점에 관한 개선방안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충주지역에 산재해 있는 중소기업의 현황을 고찰하고 환경적응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을 연구해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충주지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업체별.규모별 현황과 업종별 현황 등의 2차 자료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아울러 이 지역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전략, 마아케팅전략, 인사전략, 재무전략, 생산전략 그리고 기술전략 등에 대한 설문조사도 병행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 지역 중소기업을 활성화 시킬 방안을 환경적응전력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끝으로 요약 및 결론을 유도하기로 한다.
생활도자기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인구통계변수와 구매평가기준을 중심으로 -
  • - 하대용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소비자행동에 대한 연구가 마아케팅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진행되어 왔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모델의 설정을 통하여 소비자행동을 잘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제품구매행동 및 상표선택과정에 있는 소비자들은 자신이 선택하게 되는 상표에 있어 그것을 어떻게, 언제, 어디서, 왜 사용하는지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제품구매상황은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선호 및 구매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광고나 인적판매활동의 상대적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대단히 다르므로 마아케터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제품구매상황에 비추어 그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마아케팅활동이 설계되어야 한다. (Belk 1975, Engel 1986) ...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