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중소기업연구
JSBI
학회게재논문
 
학회사무국
중소기업연구4권1호 (1982년 12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수출구조와 경쟁전략
  • - 김기영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근간의 우리나라 경제는 1970년대에 비하여 대외적 경쟁력의 상대적인 열세를 경험하고 있다. 이 주된 요인은 경제계획이나 산업구조 자체의 비합리성에 연유된다기 보다는 경제주체의 하나인 기업의 대외경쟁력이 신장되지 못한데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기업의 대외경쟁력은 왜 상대적인 열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과거 60년대와 70년대에는 자원의 배분이나 수출드라이브에 기초를 둔 확장경제체제로의 유인등, 주로 정부의 총괄적인 경제활동참여로, 경제발전에 필요한 기업외적요인을 동원하여 대외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었다. ... (중략)
여기에서는 기업차원의 구조적 경쟁력 제고를 모색하는 의미에서 중소기업의 상대적 역할을 고려하고 이들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 보기로 한다.
국제수지개선을 위한 중소기업의 전략적위치
  • - 이승윤 (한국동력자원연구소)
[국문초록]
지난 20년간의 국민경제 고도성장은 통상 수급양면에서 다음의 두가지로 특징지워진다. 그 첫번째 특징은 공업화를 통한 사업구조의 개편이라 하겠다. 종래 단순재생산업종이었던 농업중심의 경제구조에서 탈피하여 급격한 확대재생산이 가능한 제조업 중심에로의 산업구조개편은 고속의 공업화를 초진하므로써 고도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다.(표 1 참조)
동시에 이러한 고도성장을 통한 산업능력의 지속적인 확대는 해외 시장에서의 수출수요 급신장이라는 두번째 특징으로 뒷받침 되었다. (표 1 참조) ... (이하 생략)
중소기업의 마아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 김진태 (전북대학교)
[국문초록]
지난 1962년을 기점으로 시작된 경제개발5개년계획은 외향적 개발전략(Outwardlooking Development Strategy)을 중심으로 수출무역의 급속하고 획기적인 증가를 초래하였다. 즉 1950년대말에 이르기까지 일차산업 중심의 미미했던 수출액은 '60년대와 '70년대를 통하여 비약적으로 증가되어 1964년에는 1억 2천만 달러, 1968년에는 5억달러, 1970년에는 10억달러, 그리고 1977년에는 104억달러로, 100억달러의 수출목표를 초과달성 하였으며 지난 1981년에는 208억달러로 200억달러를 초과하였던 것이다. 이같은 수출실적은 대외지향적인 공업화(Industrialization)의 추진에 의하여 달성된 것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수출무역에 의하여 주도되어 왔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 (중략)
그러나 대기업과의 상호보완 및 공존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은 물론 중소기업 나름대로의 효과적인 마아케팅 전략이 요청되고 있는데 이를 위하여서는 보다 많은 수출증대를 위한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나가기 위한 중소기업에 알맞는 독자적이고 직접적인 수출 마아케팅 전략이 강력이 요구되는 바 이를 위한 연구 또한 절실하게 요청된다고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이같은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수출마아케팅 전략개발을 위하여 우리나라 수출중소기업의 전반적인 마아케팅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서 수출 마아케팅 전략의 최적믹스(Optimum mix)를 제시하고자 한다.
전북지역 중소기업의 마아케팅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김항석 (군산대학교)
[국문초록]
한나라의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한 비중과 역할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국민경제상 주요한 위치에 있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중소기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논의가 있었으나, 특히 80년대의 새로운 경제적 전환기를 맞이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그 육성을 위한 새로운 시책이 추진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최근에 정부는 중소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진흥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중소기업의 사업활동영역을 보호. 지원하는 한편, 1982년부터 91년까지 10년동안에 중소기업의 부가가치비율을 현재의 35%에서 45%수준으로, 고용비율은 48%에서 54%로 증대시킨다는 장기목표아래 앞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를 크게 늘려 현재 중소기업 대 대기업의 투자비율 30대 70을 40대 60으로 투자배분을 조정하기로 했다. ... (이하 생략)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전략에 관한 고찰
  • - 오귀순 (아주대학교)
[국문초록]
오늘날의 산업구조의 고도화문제는 기술개발을 통한 지식집약화의 문제로 귀착되고 있음은 선진제국의 경험에서 이미 볼 수 있는 바이며, 이와같은 기술개발은 기업에게 있어서 한편으로는 기업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작용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간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전략의 수단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자본 및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적극적인 기술개발활동을 전개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그런대로 제한된 산업자원을 저임금과 밀착시켜 생산능률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저력과 제각기의 시장개척과 판매활동을 통하여 대기업과 공존할 수 있는 요지를 계속 마련하여 왔던 것이다. ...(중략)
중소기업이 이와같은 경제사회적 제조건의 변화나 이에 동반하는 산업구조의 변화에 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하여는 기업가정신에 임각한 창조적 경영활동으로서 기술능력의 축적이 당면한 경영상의 중요과제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중요한 의의를 갖는 기술개발이 중소기업에 있어서 특히 필요한 이유와 이의 활성화를 위하여 극한하지 않으면 아니 될 제제약요인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기술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중소기업에서 특유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