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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 34권4호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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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제조업체 유통업체상표(Private Labels) 생산의 선행요인과 결과
  • - 이 호 택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 - 장 명 균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 임 채 운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국문초록]
국내시장에 유통업체상표(Private Label)가 선보인지 10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는 소비자와 유통업체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중소제조업체가 왜 유통업체상표를 생산하는지에 대해 힘-의존관점과 마케팅 효과성 관점에서 검증하고 선행요인과 결과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식음료 및 생활용품을 제조하는 14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에서 중소 제조업체의 유통업체상표 생산은 해당 유통업체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힘-의존관점), 유통업체의 거래명성이나 유통업체상표 생산을 위한 제조업체의 거래 특유투자 정도는 유통업체상표 생산 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효과성 관점에서 유통업체상표 생산이 중소제조업체의 매출증가에 끼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으며, 제조업체의 신제품개발역량과 제품자기잠식 가능성 등은 유통업체 상표 생산에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소제조기업의 유통업체상표 생산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그리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혁신형 중소기업의 전략적지향성이 지적자본에 미치는 영향
  • - 김 상 현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 - 문 영 백 (경북테크노파크)
[국문초록]
글로벌 경제시대에서 중소기업은 기술혁신과 경제발전의 핵심동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등의 혁신형 중소기업들을 정책적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활발히 논의 되고 있는 분야가 전략적 지향성과 지적자본에 관한 연구이다. 경쟁우위 원천으로서 전략적 지향성과 지적자본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 분야에 관한 실증 연구는 아직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혁신형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전략적 지향성의 두 축인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지적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혁신형 중소기업에 적합한 지적자본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구성요소들을 분류하여, 전략적지향성이 이들 하위구성요소들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9개의 가설 모두가 채택되었다.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은 인적자본, 구조적자본과 고객자본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자본 구성요소 간 관계에서는, 인적자본이 구조적자본과 고객자본에, 구조적자본은 고객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창업기업에서 정보기술이용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 - 최 태 문 (한국지식산업혁신재단)
  • - 조 성 의 (경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기술창업기업에서 다양한 정보기술이용 특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해 보았다. 연구를 위해 창업기업의 정보기술이용 목적을 비용절감, 경영혁신, 마케팅 차별화, 조직 활성화, 업무 개선 등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런 목적의 정보기술이용과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변수를 이용한 위계적 회귀분석기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조절변수로는 ‘기업규모’ 변수가 도입되었다. 분석결과 기술창업기업에서도 정보기술이용이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경영혁신, 마케팅 차별화, 조직 활성화, 업무개선 목적의 정보기술 이용이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마케팅 차별화 및 업무개선 목적의 정보기술이용이, 그리고 규모가 비교적 큰 기업에서는 마케팅 차별화, 경영혁신, 조직 활성화 목적의 정보기술이용이 경영성과의 향상에 긍정적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 후 성장단계에 따라 정보기술 이용의 목적과 범위가 달라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진출 중소제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 (주)신라 인 코리아 사례를 중심으로
  • - 이 윤 보 (건국대학교)
  • - 유 왕 진 (건국대학교)
  • - 이 종 욱 (신라인 코리아)
  • - 이 동 주 (중소기업연구원)
  • - 정 희 철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베트남은 한국의 중요한 투자지역의 하나이며 특히, 노동집약적 경공업과 성장하는 내수시장을 지향한 부동산, 지역개발, 소재산업의 투자 또한 활발하다. 베트남 시장은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볼 때 한류시장, 무역흑자시장, 임가공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내소비시장 위축에 따라 해외진출의 중요한 거점이 되고 있는 시장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진출기업인 ㈜신라 인 코리아의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베트남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O 경영전략으로는 우수한 원천기술 및 개발경험모델을 활용한 내수시장 선점전략과 시장 및 제품다각화 전략의 추진, 베트남의 풍부한 천연자원과 우수한 노동력을 활용한 노동생산성 향상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우위전략추구, 우호적인 노조관계 활성화를 통한 지속적 인프라 확충 등을 들 수 있다.
ST 전략으로는 원만한 노조관계의 지속적 유지를 통한 현지인의 고용창출 및 이직문제의 감소, 우수한 생산관리 및 노동생산성 향상을 통한 인건비 및 물류비 상승보완, 원천기술우위를 활용한 베트남 내 경영환경 악화 극복 방안 등을 들 수 있다.
OW 전략으로는 베트남 정부가 추진 중인 쇄신정책 및 시장경제체제의 가속화에 대비한 베트남 관련 정보획득, 언어습득 및 투자지역선택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요구되며, 한-베트남 간 교역추이 증가에 따른 직접투자리스크 발생의 최소화 방안이 필요하다.
TW 전략으로는 원자재 확보문제 개선을 통한 인건비/물류비 상승문제를 보완하고, 사내 기술 인력에 대한 자체육성 방안과 복지제도 및 고충처리 해소를 통한 우수한 현지인 고용에 따른 문제를 개선하는 것 등이 요구된다.
기업 규모와 매입 거래 결제 기간에 대한 분위수 회귀 결과의 시사점 : 기업 간 동반성장연구 관점에서
  • - 강 맹 수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 이 군 희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국문초록]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에 대한 문제는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고려할 때 개별 기업의 건전한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중요한 문제이다. 많은 연구와 정부 정책에서도 동반성장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주로 최상위 규모의 대기업과 그들의 1차 수탁기업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거래 공정성과 관련해서는 2차, 3차 수탁 중소기업에서 더욱 큰 문제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분포를 추정할 수 있는 준모수적 방법인 분위수 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기업의 규모가 동반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총 37,717개의 재무제표 정보를 활용하여 분석을 한 결과, 기업의 규모가 최상위인 대기업보다 매출 규모 100억 원 수준의 중기업에서 동반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동반성장과 관련한 정책을 수립할 때, 중견기업과 중소기업, 중기업과 소기업 간의 거래 공정성 문제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