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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9권1호 (2007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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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비교와 외부비교에 의한 분배공정성 지각의 효과
  • - 권성우 (고려대학교)
  • - 김민수 (이화여자대학교)
  • - 강성춘 (고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내부 및 외부 분배공정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성과배분제를 실시하는 회사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조직구성원들이 지각하는 내부분배공정성은 급여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외부 분배공정성은 조직몰입, 이직의도, 직무만족, 급여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절차공정성은 조직효과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지 못하였다. 한편, 조직구성원들의 외부 분배공정성 지각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절차공정성에 의해서 조절되었다. 즉, 외부 분배공정성의 조직몰입에 대한 효과는 절차공정성이 낮은 경우에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적 시사점으로는 중소기업이 근로자들의 급여수준을 결정할 때, 외부 분배공정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가족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코스닥 등록기업을 중심으로
  • - 남영호 (건국대학교)
  • - 문성주 (경상대학교)
[국문초록]
거의 모든 기업은 기업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가족기업으로 출발한다. 최근 미국, 유럽 등의 연구에 의하면 가족기업은 부의 생성, GDP, 그리고 고용창출 등과 같은 주요한 공헌을 하나, 우리나라에는 가족기업의 성과에 관련된 연구가 거의 없다. 본 연구는 가족기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 위해 1997년부터 2002년까지 코스닥 등록기업(제조업 중심)을 중심으로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으로 분류한 다음, 이들 기업들 간에 성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기업 중에서 가족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비가족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보다 높았다. 또한 벤처기업 중에서도 가족기업의 비중이 비가족기업보다 높았다. 둘째, 성과지표 중 수익성 지표인 경우 총 자산순이익률과 총자산영업이익률은 가족기업의 성과가 비가족기업보다 높았고, 생산성 지표인 경우 자본생산성은 가족기업이 비가족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낮았고, 노동생산성은 가족기업이 비가족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높았고, 고용력 지표인 경우 고용흡수력은 가족기업이 비가족기업보다 높았으나, 신규고용창출력 측면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셋째, 기업특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 기업규모, 대주주 지분율, 기업연령 등은 가족기업이 비가족기업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부채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넷째, 기업의 성과지표와 통제변수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족기업여부는 수익성, 생산성을 설명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외환위기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가족기업여부는 총자산영업이익률, 자본생산성, 신규고용창출능력을 설명하는 주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가족기업 분류의 자의성, 성과지표 및 표본의 한계성 등의 한계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공헌도를 들 수 있겠다. 첫째로, KOSDAQ 등록기업을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가족기업 분류 및 성과 차이분석이다. 둘째로, 가족기업의 인정과 육성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정보 리터러시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활동 수준에 미치는 영향
  • - 이재관 (숭실대학교)
  • - 김선희 (소상공인지원센터)
[국문초록]
일반적으로 소상공인의 문제점은 경영능력과 조직의 미비, 고독감 등으로 지적되며 숙련학습 니즈가 미약하고 지원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 참여, 온라인 활동이 약하다는 지적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 IL) 능력이 높으면 소상공인의 온라인 활동은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것을 본 논문에서 규명한다. 정보격차에 관한 기존연구는 인구통계변수에 따른 인프라 접근격차에 초점을 두어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정보탐색 프로세스 모델을 이용하여 IL 수준이 온라인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IL이 정보격차 해소의 주요 요소임을 통계적으로 분석․입증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상공인을 조사대상으로 독립변수 12, 종속변수 6, 인구통계변수 6, 총 24문항에 대한 n=406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인터넷 이용시간, 중소기업지원 홈페이지 방문빈도, 온라인 거래,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온라인 학습정보 수집, 온라인 상담 만족도의 6변수이다. IL을 측정하기 위해 빅6 모델 12항목을 적용한다.
요인분석에 의해 DSA(정의탐색접근) 요인과 USE(사용종합평가) 요인의 2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분석에 의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IL 2요인은 온라인 활동 6개 변수에 대하여 유의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IL이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보는 최근 연구자들의 견해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중소기업의 ERP 운영 통제 프레임웍:균형위험표의 활용 사례
  • - 박광호 (한양대학교)
[국문초록]
정부와 대기업의 중소기업 정보화에 대한 지원으로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ERP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은 아직도 대기업에 비해 70% 수준에도 못 미치므로 성과 중심으로 핵심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정부의 강력한 내부통제 요구 등 거래 처리에 대한 적절한 통제 요구로 ERP 시스템에 대한 운영 통제 요구가 강화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기업 정보화 및 운영 성과 측정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내부통제 도입에 대한 요구 등 중소기업 경영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운영 통제 프레임웍(ERP Operations Control Framework: EOCF)을 제시하고자 한다. EOCF는 5개 중소 기업의 ERP 운영 통제 실태를 조사하여 구축되었는데, 거래 처리, 프로세스 고유, 데이터 품질 등 3개 위험관리 영역별 세부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작성된 균형 위험표를 평가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EOCF는 균형성과표 개념을 바탕으로 실시간 프로세스 위험관리 측면을 보완하고, 내부통제제도의 ERP 시스템 연계를 실현하며 중소기업 정보화의 활용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부산지역 BI 입주기업을 중심으로
  • - 최종열 (부산대학교)
  • - 오두만 (극동산업 ENG)
  • - 정해주 (부산이노비즈센터)
[국문초록]
창업기업의 성공률 제고를 위해 설립된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는 창업보육센터의 개념, 필요성, 제공서비스 중심의 개념적 연구와 효율적 운영 및 성과평가 중심의 실천적 연구의 두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개념적 연구에서 제기한 제공서비스의 창업기업에 대한 효과에 대한 검증은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가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도 기업 성장모델과정이 적용됨을 확인하였으며,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전단계에서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H/W 측면의 지원에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보이고 있다. 또한 기업의 창업단계에서는 인력지원, 상업화단계에서는 장비 및 시설지원과 자금지원이, 성장단계이후에는 장비 및 시설지원이 만족도와 유의하다. 또한 표본 기업의 92.7%가 POST-BI의 운영 필요성을 나타내고 있음은 현재의 BI운영 체계의 조기 개선이 필요함을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보육센터의 역할 재조정의 필요성을 확인해주고 있으며, POST-BI의 경우 상업화단계 이후의 기업에 대한 지원이 주목적으로 생산과 확장에 대비한 탄력적인 공간의 제공을 비롯한 마케팅, 자금 및 네트워크 활성화지원에 대한 지원체계의 특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재래시장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과의관계에 관한 연구
  • - 오동욱 (영동대학교)
  • - 오완근 (LG애드 미디어전략연구소)
[국문초록]
유통시장의 개방 확대 등으로 현재의 재래시장은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유통산업의 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지역경제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재래시장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도를 분석하고, 관련된 제 변인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하고자 하는 재래시장의 특성에 기초한 서비스 품질 측정 설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재래시장의 서비스 품질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연구결과 재래시장 서비스 품질 척도는 최종적으로 3개 요인, 18개 항목이 추출되었다. 요인은 이용 편의성, 시장 특유성, 상인 신뢰성으로 명명하였다. 재래시장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각 요인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 이용 편의성, 시장 특유성, 상인 신뢰성 등 3개의 요인이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장 특유성, 상인 신뢰성, 이용 편의성 순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간 네트워크의 특성과 혜택간의 관계:산업 클러스터에 입지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 - 한계숙 (KT마케팅연구소)
  • - 김재욱 (고려대학교)
  • - 최지호 (전남대학교)
[국문초록]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중소기업간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기업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해 주고 이러한 혜택을 결정짓는 네트워크의 특성은 과연 무엇인가 살펴보는 연구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기업간 네트워크 특성을 구조적인 특성과 관계적인 특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네트워크 특성이 실제로 네트워크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에게 어떤 혜택을 가져다주는가를 규명한 연구이다. 이에 사회적 자본이론, 자원준거관점을 고찰하여 정보의 획득, 유형자원에의 접근성, 협력적인 지원이라는 혜택을 제시하고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밀도와 중심성)과 관계적 특성(신뢰와 규범)이 혜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기준을 충족하는 클러스터에 속한 123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설명하였다. 분설결과, 대부분의 가설이 유의하게 지지되었지만, 네트워크 중심성이 정보의 획득과 유형자원에의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기각되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의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