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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32권1호 (2010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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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n SMEs’ Financial Constraints in China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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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의 사업실패스트레스와 사업의욕에 관한 연구
  • - 하규수 (호서대학교)
  • - 한정화 (한양대학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사업실패로 인한 사업종결을 할 경우 기업인들이 부담하는 비용의 종류와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사업실패 부담에 대하여 기업가들이 인지하는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업실패 스트레스와 사업 의욕과의 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 내용이다.
본 연구결과 기업이 실패할 경우에 기업인이 부담하는 재무적 비용에는 사업 투자자금 손실, 신용보증기금 등 보증 자금 손실, 그리고 차입금 손실에 대한 비용으로 나타났으며, 비재무적 비용은 경력손실, 가족과 관련된 손실, 사회적 손실, 그리고 명예 및 자존감 상실에 대한 손실로 분류되었다. 실패기업 처리 시스템은 실패기업 처리시장, 실패기업 처리제도, 실패기업 처리 비용으로 분류되었다.
그 결과 재무적 비용 중에서 차입금은 사업 의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재무적 비용은 모두 사업 의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패기업 처리 시장의 비효율은 사업 의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스트레스와 사업중단 스트레스는 사업 의욕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패경험이 있는 사람이 사업실패 중단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사업 의욕이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에는 창업 의욕이나 사업 의욕을 높이기 위하여 정부정책이나 교육이 재무적인 지원에 초점을 둔 경우가 많았는데, 본 연구에 의하면 가족과 사회의 인식뿐만 아니라 명예 및 자존감의 고취 없이는 적극적인 사업 의욕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기업 활성화와 창업 활성화 등의 대책을 강구할 때에 기업가 가족들의 입지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이 포함되어야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겠다.
신용보증지원이 중소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패널분석
  • - 신상훈 (감사원)
  • - 박정희 (영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 2007년까지 신용보증기금(KODIT)과 한국기업데이타(KED)의 자료를 이용하여 보증지원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친 영향을 패널회귀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보증지원의 효과는 애초의 정책기대와는 달리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에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증지원은 기업의 수익성 변수인 ROA, 매출액영업이익률(ROS)과 1% 수준에서 음(-)의 관계를 가졌고, 성장성 변수인 매출액증가율(GRS), 부가가치증가율(GRV)과도 모두 1% 수준에서 유의한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기안정화 정책으로 총보증 규모가 크게 증가한 기간과 총보증 규모에 대한 총량 규제가 적용되었던 기간을 구분하여 분석할 경우, 보증의 총규모가 축소되는 기간에는 보증지원과 기업 성과지표 간의 부정적인 관계가 더 이상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증지원의 규모는 기업의 성과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보증지속기간은 성장성 및 매출액영업이익률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보증지원의 효과를 기업유형별로 분석해 본 결과, 보증지원의 효과는 유망 서비스기업에서 제일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적정 보증지원 규모와 지원기간, 기업유형별 차별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보증지원의 효율을 높이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뒤따라야 함을 시사한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혁신능력과 기술사업화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 - 이동석 (기술신용보증기금)
  • - 정락채 (공주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혁신형중소기업(이노비즈)의 건전한 성장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기술혁신능력과 기술사업화능력이 시장정보지향성을 매개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혁신형중소기업의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정부의 정책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를 대상으로 오슬로매뉴얼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개발능력, 기술축적능력, 기술혁신체제를 기술혁신능력으로, 제품화능력, 생산화능력, 마케팅능력을 기술사업화능력으로 구성하고, 이들 요인들이 시장정보지향성을 매개변수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제품경쟁력 향상과 같은 기술의 상업적 성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영성과는 기술혁신체제나 생산화능력, 마케팅능력 등의 경영관리적 측면에서의 능력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기술적 성과를 의미하는 신기술/신제품개발 성과는 연구개발능력, 기술축적능력, 제품화능력 등 공학적 측면에서의 능력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시장정보지향성과 관련하여 신기술/신제품개발 등의 기술적 성공을 위해서는 조직내부에서의 정보확산 수준이 상대적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고, 제품경쟁력 향상 등 상업적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보에 대한 반응수준이 더 크게 요구된다는 점을 함축하고 있다.
중소기업 구인 해결을 위한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형 개발
  • - 류옥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 이충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구인/구직의 중계(Matchmaking)에 실질적인 도움을 위하여 구직자 관점에서 직장선택의 주요 고려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실제 기업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평가모형을 적용하였다.구직자 입장에서의 기업평가는 기존의 브랜드가치나 재무가치 중심의 기업평가와 달리 구직자의 직장선택의 주요 고려요소를 기반으로 기업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취업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합하여 주요 고려요소를 선정하였고, 각 고려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구직자를 대상으로 AHP 분석을 수행하였다. 도출된 구직자의 직장선택 요인과 중요도를 활용하여 기업평가모형을 개발하고, 기업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구인 기업을 평가하였다. 제시한 기업평가모형의 적용으로 개별기업의 순위산정을 통한 기업의 총괄적 구인 매력도의 상대적인 파악이 가능하고, 부문 별 비교를 통해 기업의 (구인매력 부문별) 장단점을 파악 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구직자에게 개인별 중요도에 따른 구인기업의 우선순위를 추천할 수 있다. 또한, 개별 구인 기업 입장에서는 구직자 취업 매력도 향상을 위한 개선 활동의 기본 정보로 사용되는 것이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구인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구인의 기회를 확대하고 구직하고자 하는 자에게는 개인의 가치 및 고려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합당한 직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척도를 제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중소기업의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
  • - 홍진환 ((주)옵티멈경영컨설팅)
  • - 최인혁 (중앙대학교)
  • - 박찬희 (중앙대학교)
[국문초록]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은 조직 성과뿐 아니라 신제품 성과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이러한 전략적 지향성과 신제품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 한국 중소기업의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신제품 개발과정의 충실성과 제품창조성이라는 매개변수를 포함한 연구 모형을 수립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기술적으로 개발을 완료한 한국의 중소기업 471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시장지향성은 신제품 개발과정의 충실성과, 기업가지향성은 제품창조성과 정(+)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신제품 개발과정의 충실성은 제품창조성과 정(+)의 관계를, 제품창조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밝혔다. 즉,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이라는 조직 문화적 차원의 전략적 지향성은 신제품 개발과정의 충실성이라는 행동적 요인과 제품 창조성이라는 제품 특성 요인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략경영 분야에서 주로 연구했던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지향성과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연구했던 시장지향성 연구를 통합한 실증 연구로서, 전략적 지향성이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 변수의 역할을 규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이 신제품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을 균형있게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시장지향성이 신제품 성과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장지향적 조직 문화의 구축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대주주지분율이 코스닥 IPO 시장의 저평가에 미치는 영향
  • - 선우석호 (홍익대학교)
  • - 김수현 (홍익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최근 4년간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225개 기업을 표본으로 코스닥 IPO시장에서 대주주지분율이 저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우선, 대주주지분율이 저평가에 끼치는 영향의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주주지분율이 저평가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로 이해일치가설과 경영권프리미엄가설 검증을 위해 세 단계의 실증분석과정을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다중회귀분석모형과 조각별 비선형 회귀분석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방법론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공통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대주주지분율이 30%미만인 구간에서는 대주주지분율이 늘어날수록 저평가 크기가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즉, 대주주지분율 30% 미만에 이르기까지는 대주주의 지분율이 높을수록 대리인비용이 감소하여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이해일치가설이 지지되었다. 같은 방법으로 실시된 대주주지분율이 50% 이상인 구간에서는 대주주지분율이 증가함에 따라 저평가 크기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주기는 하였어도 통계적인 유의성은 모든 검증 모형에서 얻지 못하였다. 따라서 경영권프리미엄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주주경영자가 기업가치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이에 따라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경영권프리미엄가설은 입증되지 못하였다. 또한 코스닥시장에서는 일반기업과 벤처기업으로 구분하여 상장하고 있는데 코스닥상장 전체기업군과 벤처기업군의 분석결과는 동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의 미시적 성과 분석과 역할에 관한 연구
  • - 노용환 (서울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정책자금의 존립근거는 민간은행에 기대하기 어려운 공적인 영역에서만 가능한 중소기업 지원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다. 민간금융 기관에 비해 장기의 대출기간, 낮은 대출금리, 성장성과 기술성에 근거한 저신용․무신용등급 기업에 대한 신용대출과 같이 민간이 기피하는 서비스 제공이 정책자금의 중요한 역할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금지원의 정당성은 수혜기업의 성과가 전제되어야만 인정받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2~2008년 기간 중 정책자금을 수혜한 2만여 중소기업의 재무자료에 근거한 실증분석을 통해 정책자금이 수혜기업의 수익성‧성장성‧안정성 등 경영성과 개선에 미친 영향과 궁극적으로 수혜기업의 민간금융시장 접근성을 제고하는 데 어느 정도 기여해 왔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정책자금은 “단기에” 중소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 등 경영성과를 개선시키는 ‘수준제고’(level-up) 효과를 나타냈으나, 중소기업의 민간금융시장 접근성 제고와 같은 장기효과 측정에는 한계가 있었다. 창업․초기기업일수록 그리고(다른 연구결과와 비교할 때) 종업원 수가 작을수록 정책자금의 성장성 효과가 강하다는 증거를 발견하였는데, 이는 정책자금의 투입단위당 성과가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크게 나타나는 ‘자본에 대한 한계수익체감’이 정책금융시장에 존재함을 시사한다. 정책금융기관의 직접대출이 일반은행 대리대출에 비해 매출액영업이익률 기준 수익성 성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자금 종류별 성과분석을 통해서는 장기시설투자자금‧개발기술사업화자금‧벤처창업자금과 같이 민간이 기피하는 서비스 제공이 정책자금 직접대출의 중요한 역할이 되어야 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한국정책금융공사」의 ‘전대제도’(on-lending) 도입에 따른 현 대리대출제도와의 교란요인 등을 고려할 때 기존의 정책자금제도는 대리대출보다는 장기․저리 직접대출을 통한 공공성의 강화 및 정책자금 직접대출 기관의 전문인력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경영컨설팅․정보제공․기술자문 등 중소기업 지원서비스 기능과 결합한 고부가가치 대출을 지향하여 민간은행 대출과의 차별성을 강화하는데서 그 역할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