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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7권2호 (2005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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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이미지가 지역공동브랜드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대구시의 중소기업 공동브랜드를 중심으로
  • - 박 경 애 (영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지난 30여년동안 연구되어온 제조국의 국가이미지(제조국효과), 자민족중심주의 개념들이 국가내의 특정지역에 응용될 수 있는지 고찰하였다. 대구시와 대구시의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쉬메릭)를 대상으로 특정지역(대구시)의 이미지가 그 지역에서 생산된 브랜드(쉬메릭)의 이미지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특정지역민들의 자지역중심주의(애향심)와 브랜드지식이 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조사하였다. 설문지조사 결과 대구시의 지역이미지는 쉬메릭의 브랜드이미지와 제품평가에 약하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민들의 자지역중심주의성향이 높으면 지역브랜드인 쉬메릭제품을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브랜드지식의 영향은 관찰할 수 없었으나 브랜드이미지는 제품평가에 매우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가이미지와 자민족중심주의 개념들이 지역에 응용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시와 쉬메릭에 대한 마케팅제언을 포함하였다.
고몰입 평가시스템이 평가유효성과 조직구성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이 덕 로 (서원대학교)
  • - 이 지 만 (연세대학교)
  • - 김 승 호 (대구한의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몰입 인적자원관리내의 다양한 기법들 중 평가시스템이 평가유효성과 조직구성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고몰입 평가시스템을 독립변수, 평가시스템에 대한 반응과 조직에 대한 반응 두 변수를 종속변수, 그리고 평가유효성을 매개변수로 포함하는 공변량 구조모형을 설정한 뒤, 다양한 산업에 속하는 42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총 589개의 자료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고몰입 평가시스템은 평가유효성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조직구성원의 반응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만, 구성원의 평가시스템에 대한 반응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유효성은 평가시스템과 조직구성원의 반응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몰입 평가시스템은 평가유효성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평가시스템과 조직구성원의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본 연구는 평가시스템이 공정성과 정확성을 의미하는 평가유효성과의 적합성을 통하여 구성원의 평가시스템과 조직에 대한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산업 수명주기론을 응용한 연구개발투자의 경제적 평가 : 의료기기산업을 중심으로
  • - 권 명 중 (연세대학교)
  • - 유 정 식 (연세대학교)
  • - 이 태 정 (연세대학교)
  • - 양 준 모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연구개발투자의 상업적 성공가능성을 사전적으로 (ex-ante)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러한 방법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수요의 확장경로를 추정하여 산업의 수명주기 (life cycle)의 각 단계를 판별하는 실증방법론을 개발하고, 판별된 산업의 수명주기 단계와 연구개발시점과의 논리적 연계를 통해 주어진 연구개발의 상업적 성공가능성을 측정하는 가설을 설정한다. 이 가설을 의료기기 산업 중 panel 데이터가 존재하는 생체계측기기분야, 재활의료기기분야, 의료영상기기분야를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다. 또한 연구개발투자의 상업적 성공이 수입제품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관련 제품의 해외시장에서의 수명주기와 국내시장에서의 수명주기를 연계한 분석을 통해 연구개발투자의 상업적 성공 가능성을 분석하고 있다. 이 분석에 따르면 수입제품과의 경쟁을 배제했을 때 연구개발투자가 지금 시점에서 투여된다면 의료영상기기의 경우 적정시점보다 약간 늦은 상태이며, 생체계측기기는 적정시점에 있고, 재활의료기기는 적정시점보다 빠른 것으로 평가된다. 이 연구는 중소기업의 연구개발투자 결정뿐만 아니라 정부의 연구개발투자 지원 정책을 고려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고려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성이 있다고 하겠다.
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한 경남지역 중소기업 인력난의 원인과 대응책
  • - 강 한 균 (인제대학교)
  • - 채 두 병 (인제대학교)
[국문초록]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자본부족, 기술약화와 함께 인력수급난이라는 삼중고를 호소하고 있다. 높은 청년실업률 속에서도 중소제조업이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는 노동시장의 왜곡현상은 침체된 우리경제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경남지역 중소기업이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구조적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고 경남지역 중소기업 인력난의 특성을 규명하면서 그에 따른 인력난 해소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인력난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패널회귀분석을 통한 이론적 실증분석과 경남지역 중소기업 현장에서의 설문조사를 동시에 병행하였으며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대책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체가 시행해야 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략적 제휴에서 파트너기업의 명성도, 제휴유형, 몰입도가 벤처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 박 종 훈 (이화여자대학교)
  • - 강 소 라 (이화여자대학교)
  • - 이 은 숙 (이화여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파트너기업의 명성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휴 유형과 기업의 몰입도가 이러한 벤처기업의 성과와 파트너 기업의 명성도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999년부터 2001년 동안 코스닥에 상장된 72개의 벤처기업들이 추진한 129건의 전략적 제휴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명성도가 높은 기업들과 제휴를 체결한 벤처기업들이 명성도가 낮은 기업들과 제휴를 체결한 벤처기업들보다 더 긍정적인 기업성과를 얻을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둘째, 벤처기업이 기술제휴를 할 때는 기술명성도가 높은 파트너기업과 제휴를 체결하는 것이 시장명성도가 높은 파트너와 제휴를 하는 것보다 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였으며, 마찬가지로 벤처기업이 시장제휴를 할 때는 시장명성도가 높은 파트너기업과 제휴를 체결하는 것이 기술명성도가 높은 파트너와의 제휴보다 더 나은 기업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기술명성도를 가진 기업과의 제휴에서는 제휴에의 몰입도가 높을수록 벤처기업의 성과가 제고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장명성도가 높은 기업과의 제휴에서는 제휴에의 몰입도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벤처기업이 전략적 제휴를 하고자 할 때 파트너 기업의 특성,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몰입도 등을 보다 심도 깊게 고려해야 함을 제시해 주고 있다.
중소기업 훈련컨소시엄사업을 위한 정부정책의 효율성
  • - 이 계 우 (이화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중소기업은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그 나라의 고용 및 소득의 중요한 원천이 되어 왔다. 따라서 정부는 중소기업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 및 정책 수단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의 효율성에 관한 평가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힌국도 예외가 아니었다. 한국정부는 지금까지 민간기업, 특히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근로자들에게 직업훈련을 실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재정적 인센티브를 위시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채택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재정적 인센티브 제도가 중소기업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오히려 대기업만 이 제도의 혜택을 입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이러한 인적자원개발의 역진적인 상황을 교정하기 위해서. 기업가단체들은 중소기업 훈련 컨소시엄 사업을 조직하여 시범사업을 벌려왔다. 본 논문은 민간기업의 직업훈련을 위한 정부정책을 역사적으로 회고하면서 그 효율성을 평가하고, 새로운 시범사업의 효율성을 평가하여 한국은 물론 다른 개발도상국에게 도움이 될 교훈을 도출하고 장래의 정책방향을 제시하려고 하고 있다.
바젤2가 중소기업대출에 미치는 영향
  • - 정 재 만 (한림대학교)
  • - 조 태 근 (기업은행 경제연구소)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대출 실제 자료를 이용해 바젤2가 중소기업대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바젤1 대비 바젤2의 위험가중자산 변화(총효과)를 신용등급별 부도확률에 근거한 필요자기자본비율 차등화에서 발생하는 변화(차등화효과), 담보인정 방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변화(담보효과), 미사용약정신용한도액의 부도위험노출액 추가에서 발생하는 변화(미사용한도효과)로 분해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바젤2의 정신에 따라 은행의 대출금리에 예상외손실에 대한 신용위험프리미엄을 추가할 경우 예상되는 가산금리를 추정하였다.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젤2의 위험가중자산은 바젤1에 비해 4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바젤2 도입에 따라 중소기업에 대한 은행권의 대출태도가 신중해질 것으로 보인다. 둘째, 미사용한도효과는 총효과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 미사용약정신용한도액 처리에 대한 감독당국과 은행권의 신중한 고려가 요구된다. 셋째, 신용등급 BBB+ 이상의 대출에 대해서는 위험가중자산이 바젤1보다 낮아지지만, 그 미만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현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바젤2 도입에 따른 중소기업 대출환경 악화는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넷째, 신용등급 A의 대출에 대해서는 예상외손실 신용위험프리미엄이 39bp이지만,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바젤2가 도입되면 高신용등급기업과 低신용등급기업 간의 대출금리 차별화가 심화될 전망이다.
한국과 미국기업들의 환경친화형 경영패러다임의 적용과 기업성과에 대한 비교연구: 환경정책의 시사점
  • - 김 재 경 (한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국적과 기업규모가 환경경영추진 동기와 원가절감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동시에 국적과 환경지향성에 따른 기업규모와 경영성과(원가우위와 ROI)의 차이 여부도 비교ㆍ조사하였다. 보완적으로 녹색제품의 매출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한국 323개 그리고 미국 112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먼저 국가와 기업규모에 따라 환경경영동기와 원가절감역량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환경경영동기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국가와 기업규모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원가우위역량은 기업규모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별 그리고 환경지향성향별로 기업의 규모와 경영성과(원가우위와 ROI)에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분석한 결과, 국별 기업규모의 차이는 없고, 환경지향성향에 따라서 규모와 경영성과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녹색제품의 매출이 환경지향성과 원가우위와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녹색제품 매출수준이 상대적으로 큰 경우 환경지향성과 원가 우위와의 관계가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환경지향성과 ROI와의 관계는 녹색제품의 매출수준에 의해서 전적으로 매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객관계관리 실행의 선행요인과 성과
  • - 최 지 호 (전남대학교)
  • - 김 문 태 (전남대학교)
  • - 전 성 일 (전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전 대리점과 같은 소규모 소매업체의 CRM 활동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그러한 활동이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1) 소규모 조직의 적극적인 CRM 활동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의 역할을 살펴보고, 2) CRM 활동의 수행강도를 관계 마케팅 활동의 수행정도뿐만 아니라 고객정보의 관리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해서 성과와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고객정보 가치에 대한 지각, CRM 프로그램의 용이성, 상권 내 경쟁정도가 CRM 활동의 수행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CRM 활동의 수행강도는 매촐 효과, 고객관계 강화, 마케팅 비용절감과 같은 CR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