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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33권3호 (2011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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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기업 승계실행기반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 서인덕 (영남대학교)
  • - 박윤희 (한국광유)
  • - 박태경 (영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가족기업의 성공적인 승계실행기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족기업의 승계 관련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국내의 203개 가족기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성공적인 승계실행기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설정한 관리관행과 가족기업의 특성이 성공적인 승계를 실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부에서는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 등을 논의한다.
가족기업의 승계프로세스 관련 이해관계자별 영향요인에 관한 문헌검토
  • - 김선화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 남영호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본 논문은 가족기업의 승계관련 해외문헌을 검토한 문헌연구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족기업의 승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 요인 및 승계프로세스 단계별 현 경영자와 후계자의 역할을 분석하고 이를 종합 정리하였다.
승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는 현 경영자, 후계자, 가족 및 비 가족(non-family) 관리자로 구분하여 각각의 요인을 분석하였고, 승계프로세스는 5단계로 1단계 : 현 경영자의 단독 경영, 2단계 : 후계자 개발과 훈련, 3단계 : 파트너십, 4단계 : 리더십의 점진적인 이전, 5단계 : 경영권의 이전으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현 경영자와 후계자의 역할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가족기업의 승계프로세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이는 성공적 승계에 영향을 미치는 현 경영자와 후계자, 가족 그리고 비 가족 관리자의 역할과 특성 및 승계프로세스 단계별 현 경영자와 후계자의 역할을 종합한 것이다. 승계프로세스에 있어 현 경영자관련 주요 요인은 자발적 은퇴의도, 회사운영의 비전과 가치의 설정 및 공유, 후계자 훈련 및 핵심지식 이전 등이고, 후계자관련 주요 요인은 후계자의 능력, 자발적 승계의도, 후계자의 성향 등이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전체 승계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된 것은 현 경영자와 후계자간 신뢰기반의 좋은 관계이다. 그리고 가족관련 주요요인은 가족의 화합, 후계자에 대한 신뢰, 가족기업에 대한 헌신 등이며 승계에 있어 비 가족 관리자 요인은 후계자에 대한 신뢰 및 후계자와의 좋은 관계이다. 연구를 종합하여 정리한 가족기업의 승계프로세스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현 경영자와 후계자의 특성과 함께 후계자의 성장에 따라 후계자와 경영자의 역할이 조정되는 5단계의 동태적 프로세스로 구성되었다.
가족기업 승계 지원정책의 현황과 발전방안
  • - 조병선 (숭실대학교)
  • -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국문초록]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60~70년대 창업한 가족기업들이 승계문제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정책적 지원이 미흡하여 사업승계가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업승계에 대한 부분적인 지원 제도들이 나오고는 있다. 가업상속 공제율 확대, 가업승계지원센터 운용 등 승계의 지원기반은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지원요건이 까다로워 기업 현장과는 괴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에 비해서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 경제에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 가족기업들이 승계가 원활하지 못해 경쟁력을 상실하거나 폐업으로 이어질 경우 국민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독일과 일본에서는 사업승계를 제2의 창업으로 인식하고, 고용유지 및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등을 위해 획기적인 승계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전향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여 사업승계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선 사업승계 지원요건을 기업 현실에 맞게 현실화시켜야 한다. 피상속인 및 상속인 요건을 완화하고, 10년으로 되어 있는 사업영위기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 중견기업의 승계에 새로운 걸림돌로 작용하는 매출액 1,500억 원 이하 조건은 시급히 개선돼야 한다. 가족기업들이 선호하는 증여 형태의 승계를 활성화 하는 차원에서 사전상속 특례제도의 획기적인 조치가 요구된다. 가족기업의 특성과 현실을 반영하여 비상장 주식 평가방법도 개선해야 한다.
사업승계 정책은 이제 시작단계이다. 사업승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승계 지원정책이 지속적으로 강구돼야 할 것이다. 승계 과정에서 불확실성을 완화시켜 승계 결정을 순조롭게 하기 위해 동의권부 주식 도입이 바람직하다. 사업상속을 저해하는 조세장벽의 해소와 조세부담의 공평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자본이득에 대한 이월 과세 제도를 적극 시행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는 독일처럼 상속 또는 증여 받은 가족기업을 계속 성공적으로 경영하고 일자리를 유지하는 경우에 상속․증여세를 일정 비율만큼 감면해 주는 ‘사업승계 성과 조건부 상속세 감면제’의 시행을 검토해 볼만하다. 이러한 가족기업의 승계를 위한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가족기업 승계지원특별법 제정, 사업승계진흥원 신설 등 지원체계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이미지와 지원활동 및 윤리적 가치가 가맹점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
  • - 전인우 (중소기업연구원)
  • - 문선웅 (명지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 정책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와 관련하여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이미지, 지원활동, 윤리적 가치 등 가맹본부의 여러 특성이 가맹점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최적화 척도법에 근거한 회귀분석 모형을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 대상은 대기업 가맹본부 프랜차이즈에 가입한 147개 업체와 중소기업 가맹본부 프랜차이즈에 가입한 458개 업체 등 총 605개의 가맹점으로서, 가맹점의 업종분포를 반영하여 2009년도에 현장방문을 통해 실시한 설문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맹점의 매출액과 관련한 실증분석 결과 가맹점의 매장 면적, 로열티 규모, 본부 이미지, 본부 지원, 윤리적 가치 등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맹본부가 대기업인 경우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경우에는 가맹점의 매장 면적과 로열티 규모만이 가맹점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가맹본부의 이미지, 지원활동, 윤리적 가치를 나타내는 변수는 매출액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맹본부가 중소기업인 경우에는 가맹점의 매장면적, 로열티 규모, 본부 이미지, 본부 지원, 윤리적 가치 등 모든 요인이 가맹점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가맹점의 순이익률과 관련하여서는 로열티 규모와 대기업 주도 더미, 가맹본부의 지원 등의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가맹 본부에 대한 로열티 규모가 클수록 가맹점의 순이익률은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는 바, 로열티 규모가 증가될 때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품질향상으로 인해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에 비해 가맹점의 비용 증대로 인해 유발되는 부정적인 효과가 상대적으로 더욱 크다는 점을 시사한다. 더욱 흥미로운 실증결과는 가맹본부의 규모를 나타내는 더미변수의 회귀계수가 부(-)의 값을 보이는 바, 이는 가맹본부가 대기업인 경우 가맹점의 수익성 악화됨을 의미한다. 한편 가맹본부의 지원은 매출 영향 요인 분석에서와 마찬가지로 가맹점의 순이익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의 업종 전환 및 사업체 정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맹 본부의 이미지가 좋을수록, 가맹본부의 지원 활동이 많을수록, 그리고 가맹본부가 윤리적 가치를 준수할수록 가맹점의 업종 전환 혹은 사업체 정리 의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맹본부의 규모별 분석에서 흥미로운 결과는 가맹본부가 대기업인 경우에는 유의한 요인이 없는 반면, 가맹본부가 중소기업인 경우는 본부의 이미지와 가맹본부의 지원이 가맹점의 업종 전환 및 사업체 정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 바, 가맹본부의 규모와 발전단계에 따른 차별화된 정책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의 변화: 수요견인과 공급주도 이론의 탐색적 적용
  • - 조준기 (전남대학교)
[국문초록]
사회적 소외와 실업 등의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혁신의 한 방법으로 주목받아 온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인 육성에 필요한 토대와 환경을 조성하고, 개별 사회적 기업의 경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혁신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개입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되어온 수요견인-공급주도와 영향-규제의 이론을 도입하여 사회적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정부개입의 방향과 범위, 한계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회적 기업 육성의 성공적 사례로 평가되는 영국의 정부개입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국내의 사회적 기업 육성 정책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그간의 한국 정부의 사회적 기업 육성정책이 ‘정부 주도적 공급정책’ 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정부 개입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수용 및 활용을 위한 수요중심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상징적이고 나열적인 지원보다 구체적인 수요영역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성장과 운영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화시켜야 할 것이다.
시니어창업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 성창수 (중앙대학교)
  • - 김진수 (중앙대학교)
[국문초록]
최근 우리나라는 ‘고용없는 성장의 시대’에서 급속한 고령화와 조기퇴직의 사회현상은 청년실업과 더불어 사회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초래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약 712만 명의 베이비붐 세대가 주 퇴직연령대에 진입하면서 생산인력 부족현상의 초래 및 경제적 위협에 따라 정년을 맞은 시니어 세대의 구직난이 본격화되고 창업에 대한 참여 및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시니어창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급변하는 창업환경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시니어 창업가의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창업환경에서 시니어 창업가의 개인적 특성요인인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 및 환경요인이 창업의도와 초기 창업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각 연구 개념간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니어창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들의 세부 메커니즘과 구체적인 적용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위기에 직면한 시니어의 성공창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이 창업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위험감수성은 창업태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자율성과 진취성은 창업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창업역량은 창업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창업태도와 인지된 행동통제는 창업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주관적 규범은 창업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넷째, 창업의도가 초기 창업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 기회발견과 기회개발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중소기업에서 시장지향성과 기술혁신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외부 협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김승진 (인제대학교)
  • - 이중우 (인제대학교)
[국문초록]
오늘날 중소기업에서 기술혁신은 글로벌 경쟁환경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가능케 하며, 지역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담보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은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성(고객지향, 경쟁자지향)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과 시장지향성과 기술혁신의 관계에서 외부의 협력관계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실증적 연구결과로 시장지향성은 기술혁신(제품 혁신, 공정혁신)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시장지향성(고객지향과 경쟁자지향)은 공급업체와 협력의 유무에 따라 제품혁신에 정(+)의 조절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기술금융을 사용하는 여부, 대학, 연구기관과 기술협력의 유무, 구매업체와 기술협력의 유무는 시장지향성과 기술혁신 사이에 조절효과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본 논문의 한계점은 기술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협력관계의 변수들을 측정하는데 범주형 변수들만으로 구성하여, 외부요인을 측정하는데 많은 질적 특성들을 고려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또한 기술혁신을 공정혁신과 제품혁신으로만 측정하여, 혁신활동의 결과로 측정할 수 있는 혁신건수(innovation count), 특허 등의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