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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1권2호 (199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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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중소기업 정보화 현황분석과 대응방안
  • - 임기홍 (광주여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전용진 (우석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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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STRATEGY AFFECTS TO R&D IN MANUFACTURING SMEs ?
  • - 황인표 (광주여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제조업체에 있어서 조직관리의 중요성과 그것의 경영 성과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제조업체의 주요 요인인 두 가지 측면, 즉 경영전략과 연구개발(R&D)은 상호 주요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그 연구개발 성과 또한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직문화의 변화를 위한 개입활동으로서 기업 문화 격차분석을 활용한 조직성과 분석 - 광주 전남 중소제조업체를 중심으로 -
  • - 박건실 (조선이공대학 산업경영과)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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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창업보육센터의 현항과 운영합리화방안
  • - 박규일 (호서대학교)
  • - 신건권 (경주대학교)
  • - 김연용 (호서대학교)
  • - 한상태 (호서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산업자원부 산하 생산기술연구원이 지원하고 있는 28개 TBI의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과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TBI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TBI의 운영에서 나타난 주요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효율적인 자금지원체계의 미비, TBI의 운영에서 나타난 주요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효율적인 자금지원체계의 미비, TBI의 일원화된 지원을 위한 체제의 불비(不備), 운영에 필요한 경영 및 법률적 지식의 불충분, 종합화되지 않는 서비스의 제공, 문화 및 산업특성 등을 고려한 특성화된 센터 운영의 미흡 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TBI 운영상의 문제점과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TBI 활성화를 위한 다음과 같은 정책건의를 하였다. 첫째, TBI 지원기관의 난립은 지나친 경쟁유발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볼 때 자원을 낭비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TBI 지원기관을 일원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센터에 입주하고 있는 개별 TBI들이 신속하게 정보를 수집하여 생산과 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의 수집과 배포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보지원이 가능한 모든 대상들을 네트워킹(computer networking)한 가칭 TBI 종합지원센터의 설립을 제안하였다. 셋째, 업종이나 문화적 특성 등을 고려한 특성화된 센터의 설립과 운영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칭 TBI 종합지원센터의 통합네트워크 내에 캐피탈네트워크를 포함시켜 자금모집과 모집된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방법의 창업연구 적용과 연구질문 개발
  • - 조병주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현재 한국은 창업교육을 급히 개발시켜야 할 계제에 처했다. 대학 교과과정에 창업과목을 도입하여 개설하는 일이 매우 시급한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과목을 정규교수과목으로 도입하는 데는 상당한 준비가 필요하다. 준비해야 할 것 가운데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겠으나, 가르쳐야 할 지식이 축척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상당한 지식이 미국 등에서 이미 축적되어 있으며, 현재 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이 발굴되고 있다. 이 논문은 창업교육에 있어서 한국이 가지고 있는 지식축적과 새 지식 발굴의 불균형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이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하나 학계에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은 사례연구방법이 왜 창업현상을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하며, 어떻게 창업분야에 이용될 수 있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어떠한 연구질문이 개발될 수 있는지를 예시 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재미동포 소기업에 관한 연구 - 가족기업을 중심으로 -
  • - 남영호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상학부)
  • - James I Herbert (케네소주립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재미동포 소기업을 가족기업의 관점에서 고찰한 탐험적 연구로 가족기업의 중요성을 우리 나라에 소개하고, 가족기업의 경영특성 및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함이 연구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의 한인 소유 경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표본 기업들은 이사회와 문서화된 승계계획 그리고 정기적인 가족회의가 거의 없었다. 또한 이들은 주로 코리아타운, 복합지역 그리고 백인 거주지역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주요고객들은 백인, 한인, 그리고 흑인 순이었고, 주요경쟁자는 한인, 백인 순이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가족구성원에 의해 소유되거나 경영되고 있어서, 전형적인 가족기업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표본기업들의 주요 성공요인들은 근면, 성실, 노력, 정직, 친절 순이었다. 순소득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로는 친밀한 가족관계 유지, 무보수 가족노동자 특히 배우자의 존재, 목표고객에 상응한 지역에 입지, 전략적 계획 및 승계계획의 보유 등 이었다.
향후 변수의 추가 혹은 수정을 포함한 후속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 대학창업지원센터의 운영현황 및 자립방안에 관한 연구
  • - 이진주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 김주성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기술경제연구부)
  • - 전현곤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정보통신부 지정 25개 대학창업지원센터의 운영현황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하였고, 정보통신산업과 대학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한 운영모형을 제안하였다. 정보통신 대학창원지원센터는 외국의 창업지원센터와 달리 고용창출을 위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설립하였기 때문에 외국의 창업지원센터 운영모형을 답습하는 것에 무리가 따르므로 이해당사자 집단의 역할 및 지위가 달라져야 한다. 제안된 대학창업지원센터의 운영모형에서 6개의 이해당사자 집단을 정의하였고, 정부역할의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제안된 운영모형을 이용하여 대학창업지원센터의 자립화 방안을 위한 이해당사자 집단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정보 통신 대학창업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정부가 설립동기를 충분히 살려 많은 지원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가정보화기반이 중소기업고용에 미치는 영향 - 미국사례와 우리나라 중소기업 고용정책에 주는 시사점 -
  • - 이윤재 (숭실대학교 경제국제통상학부)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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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SBDC 와 한국의 소상공인 지원 센터의 비교
  • - 박춘엽 (동국대학교 산업공학과)
[국문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1980년도에 미국에서 설치된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SBDC)와 이를 모형으로하여 1999년도에 한국에서 설치된 소상공인지원 센터를 비교하는 것이다. 특별히, 이들 센터의 설치 배경, 기능,조직, 운영 방식 등의 관점에서 비교한다. 비교 결과, 한국의 소상공인 지원 센터는 미국의 SBDC와 같은 점이 많지만, 다른 점도 여러 가지라는 것을 지적하고 이들의 의미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한국의 소상공인지원 센터의 특징을 지금까지 성공적인 미국의 SBDC와 비교하는 관점에서 인식하여 소상공인 지원 센터의 적절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리라고 본다.
한국 중소수출업체의 인터넷상거래 구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 - 문희철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국문초록]
전세계적인 인터넷상거래의 확산과 함께 국내의 수출업계에서도 수출업무에 인터넷을 활용하는데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거래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토대로 다수의 중소수출업체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산업특성, 기업특성, 수출특성 등이 인터넷상거래의 구현정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성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의 시사점으로서 중소수출업체들의 인터넷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과 앞으로의 연구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을 위한 사이버종합상사 활성화 방안
  • - 최용록 (인천시립전문대학 무역학과)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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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보안시스템 평가수수료 산정을 위한 원가계산
  • - 정홍진 (한남대학교 경영학부)
  • - 이강수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안선숙 (한남대학교 경영학부 회계학과)
[국문초록]
우리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보안시스템의 평가수수료 산정의 근거가 되어야할 원가계산준칙이 아직 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 평가자들이 침입차단시스템 평가지침서에 고시되어 있는 그대로 평가수수료를 결정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민간기관이 평가할 경우에는, 평가의뢰인(구매자)과 평가인(판매자)이 서로 납득할 수 있도록 수수료산정의 근거가 되는 적절한 원가계산방법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소프트웨어 보안시스템 평가수수료의 계산근거로 사용되고 있는 "침입차단시스템 평가기준 및 지침서"는 문제가 있다. 첫째, 침입차단시스템 평가지침서(별표1)에는 침입차단시스템 평가수수료 산정방법의 근거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 둘째, 사후평가만을 고려한 것이다. 셋째, 수수료 선납제만을 고려한 것이다. 넷째, 정부기관인 한국정보보호센터에서만 평가업무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SW보안시스템의 평가수수료 산정을 위한 원가계산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현재 SW보안시스템의 평가수수료가 평가등급별로 고시되어 있고, 동일한 등급일지라도 평가신청서 접수순서에 따라 계약된 제품별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개별원가계산으로 평가원가를 산정하며, 평가수수료가 선납하고 있으며, 평가원가중 대부분이 직접원가이므로 원가관리를 위해 예정원가에 의한 표준원가계산으로 평가원가를 산정한다. 평가와 관련지어 원가요소를 결정하면, 평가에 투입된 평가인의 인건비와 평가도구사용비, 평가도구유지보수비, 간접 부서의 인건비, 경비 등이 있다. SW보안시스템의 평가 원가가 계산이 되면 평가원가에 일정한 목표이익을 가산하여 SW보안시스템의 평가수수료를 결정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침입차단시스템의 평가수수료 산정을 위한 평가계산 뿐만 아니라 일반 정보보호시템의 평가수수료 산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 원가계산에 대해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