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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12권1호 (199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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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과 협력 - 철강산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 - 임종원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 김현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국제경제의 해외 시장 의존도가 높다. 세계시장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 엄청난 구조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유럽의 나라들이 공동시장으로 뭉치고, 일본의 미쯔비시 그룹과 서독의 벤츠그룹이 독일과 일본의 경제동맹이라고 우려될 정도로 세계경제의 지배력을 강화하려고 하고 있다. 산업별로 본다면 프랑스의 르노와 스웨덴의 볼보가 합병하여 세계최대의 트럭 메이커로 부상하고 미국의 GM과 일본의 도요다가 협력하여 미국 시장에서의 소형차 생산일판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가들의 경제블럭화 경향, 세계기업의 협력, 세계적인 거래 기업군 간의 협력, 특정제품의 세계지배력을 위한 협력 등 세계경제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한국의 경제정책, 산업정책, 그리고 기업의 해외시장정책에 있어서도 혁신정인 사고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 (이하 생략)
한국중소기업의 해외시장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원화절상에 따른 대응책 -
  • - 오상락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 김재경 (한남대학교 경상대학)
[국문초록]
지난 몇년동안 원화절상, 노사갈등과 임금인상, 시장개방은 일부 산업경쟁력을 파괴해 버렸다. 수출은 급격히 하락하고 노동집약산업은 임금 우위국인 아시안 제국가들에게 이전되어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경영여건의 변화는 우리 중소기업들이 감내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주요해외시장에서 주력상품의 수출감소는 우리 산업구조가 얼마나 취약한 것인가를 잘 나타내고 있다. 이제 섬유.전자.철강.자동차 등의 품목은 환율의 이점과 저임금의 우위가 사라지자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최근 달러강세. 엔화약세의 지속은 해외시장에서 일본상품과의 가격경쟁력 열세와 우리의 대일무역구조를 악화시키는 반면 대미무역수지는 확대되는 이중의 불균형을 만들고 있어 대일시장의존도는 커지고 미국과는 통상마찰을 심화시킬 수 잇다.
이러한 경영여건속에서 효과적인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방향 탐색을 위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정을 분석대상.수준으로 하여 탐색적 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그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원화절상을 극복할 수 있는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시장진출모델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
수급기업체의 전략집락에 관한 연구
  • - 이규상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국문초록]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시장에서의 환경변화는 우리나라 기업들에 새로운 대응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 다품종 소량생산 필요성과 증대, 대규모 양산 체제에 의한 하청공장식 수출지향의 한계,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컴퓨터화 및 자동화의 압력, 노동조합운동에의 대책, 원화절상과 신국제 분업에의 대응, 기술변화의 가속화와 제품수명주기의 단기화에 기업들은 대응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한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들은 동업종 경쟁기업들로만 구성되어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판매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과도 경쟁하고 있으며, 한 기업의 경쟁력이 보다 더 향상되기 위해서는 일련의 수급관계에 있는 기업들과 전략적 협조로써 가능해진다. ... (이하 생략)
우리나라 중소기업체의 계측투자효과
  • - 김동진 (한국표준연구소)
  • - 조유상 (목원대학교 경제학과)
[국문초록]
기업의 매출액 신장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 예컨데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수요의 증가와 매출단가의 상승이 그 요인이 될 수도 있으며,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품질개선 노력과 불량품 감소 노력이 구매자(또는 발주자)의 선호를 변화시켜 이들 기업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으로써 이루어지기도 하고 또한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함으로써 가능하다.
그러나 국민소득이 증대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는 보다 고급품 쪽으로 이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며, 제품의 단가도 고급품일수록 비례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수출품의 경우에는 특히 원화절상에 따른 가격상승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국제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도 품질의 고급화가 필수적이며 또한 그것이 거의 유일한 탈출구일 수 밖에 없다. ... (이하 생략)
중소기업 MIS 개발계획 구축에 관한 연구 - C물산주식회사의 최고경영자 관점에서 -
  • - 이재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 문용은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 - 천영주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현대기업이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하여는 기업에 관한 호사내의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취득하여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동향 및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대외경쟁이 가중되고 소비자의 기호가 다변화되어 가는 등 기업의 경영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고 경영정책 또한 다각화 경향을 띠기 때문에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중간 및 하위 관리자의 영업활동이 복잡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현실에서 경영관리자의 일상적 업무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MIS)은 필수적인 경영도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하 생략)
중소기업에 있어서 MIS 실행의 기술적 모형화에 관한 연구
  • - 김길조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 - 김성수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최근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원화절상, 노사분규로 인한 임금상승, 수입개방에 따르는 국내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 선진국들의 수입규제 확대 등에 의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등 국내외적인 기업환경이 어려운 형편에 처해 있고 또한 기업의 성격상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규모의 영세성, 기술수준의 낙후, 노동생산성의 열세, 마케팅 전략의 부재 및 판매여건의 취약성, 경영기법의의 전근대성, 국제화 전략의 미숙한 경험 등과 같은 면에서 대기업에 비하여 취약하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국가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이서 대기업과의 상호보완적 관계로 균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해 나가야 하므로, 중소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단기적으로는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등을 통해 대외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기술혁신과 급속히 도래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이하 생략)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중소기업의 육성방안
  • - 김종재 (전남대학교 경영대)
[국문초록]
Drucker교수는 그의 저서 「새로운 현실」에서 한국인들은 일본인이 1세기에 걸쳐 달성한 성장을 이룩하였으며, 서구열강들과도 한국만큼의 성장을 하는데 150년-200년이 걸렸다고 밝히면서, 그러나 한국은 앞으로가 문제라고 예견하고 있다. 그것은 앞으로의 세계는 과거와는 전혀 새로운 현실이 나타나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방법으로 발전하고자 한다는 것은 한국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Drucker교수의 지적은 우리가 오늘날 소련과 동구의 변화에서 보는 것처럼 밖으로는 세계사의 대변혁기에 처하게 되었으며, 안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각 부문의 모순의 분출로 지역간, 계층간, 노.사간에 격차가 심화되어 사회 여러분야에서 우려할만한 갈등이 노출되고 있음에 비추어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 (이하 생략)
명주짜기의 보존과 승화
  • - 권병탁 (영남대학교 상경대)
[국문초록]
본 과제는 민족의 한가지 문화유산인 명주짜기 전통기술의 기업화 방안을 길이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방안과 현대적기업으로 육성하는 방법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명주짜기란 두가지 뜻을 지닌다. 하나는 실을 뽑아서 명주를 짜내는 일련의 노동과정이고 다른 하나는 그 노동대상물에 사람의 손.발 등 직접 육신을 움직여 노동대상에 작동하거나 도구로 숙련된 기예를 가하여 면주를 제직하는 사람을 뜻한다.
명주는 역사적 기록물에 면주.겸 시, 면시.면주 따위로 기록되어 있다. 그것은 누에고치에서 뽑은 실을 무늬없이 평직한 피륙이다. 배달민족의 오랜 역사적인 온갖 애환이 명주에 스며있다. 그것은 그의 생산과 가공, 유통과 공납 그리고 수요와 소비과정에서 생긴 것으로 보인다. ... (이하 생략)
한일간의 상품고급화에 관한 의식구조의 연구
  • - 김시종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국문초록]
한국과 일본은 비교적 국내시장에 협소하고 부존자원 역시 빈약하므로 대외지향적 경영발전전략이 불가피한 국가이다. 1980년대에 들어와 세계경제발전속도가 둔화되며 선진국의 신보호무역주의성향이 노골화 되고 세계무역 증가율이 위축되면서 국제무역환경은 더욱 악화되고 있고 수출결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게다가 자유개방무역과 원고,엔고에 관한 과중한 국제적 압력 등 여러가지 대외수출여건의 악화요인들은 한국과 일본의 대외지향적 경제 발전 전략에 커다란 장해가 되고 있음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고 보겠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무역동향과 세계무역동향을 비교해 볼 때 우리의 수출둔화의 원인은 오히려 대외무역 여건보다도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국제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내적요인에 더 큰 원인이 내재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이하 생략)
공장관리의 전략성 ; 그 의미와 실증적 사례
  • - 조병주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공장((제조기능)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데 있어서 전략적인 무기로 이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이론과 실증의 양면에서 상당한 설득력을 구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제조기업은 생산의 이러한 전략적 역할의 중요성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업세계의 상황을 특징지우라고 한다면 그것은 단 한마디로 경쟁의 치열화일 것이다. 위협적인 경쟁상황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도전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모든 기업의 주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와같은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생산기능의 역할이 결정적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논문은 공장이 기업간 경쟁에 있어서 강력한 전략적 무기로서의 역할을 완벽히 해 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함을 특별히 강조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공장관리는 최고경영자의 직접적 관리대상이 아닐 수 없으며, 결코 엔지니어나 전문 기술요원에게 떠 맡겨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 차원의 의사결정대상임을 알아야 한다.
개발도상국에서의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역할과 정부정책
  • - 여운승 (한양대학교)
[국문초록]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어떠하든간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첫째, 대기업에 비하요 일반적으로 혁신력이 높다는 것이고 둘째, 사회전반적으로 경제력 집중을 억제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는데 있어 정치적, 경제적 의미가 크다는데 있으며 세째, 산업부문간 불균형을 시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근래에 이르러 기술 집약적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기술혁신력이 높음으로 인하여 경제성장에 필요불가결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고 선진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에 대한 지원정책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