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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31권2호 (2009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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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투자기업의 국제이전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및 기업요인
  • - 전태영 (경상대학교)
  • - 변용환 (한림대학교)
[국문초록]
기업환경의 국제화 및 세계화에 따라 국내에 진출하는 다국적기업의 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은 별로 연구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다국적기업의 국제이전가격은 정교하게 설정되어 조세부담을 회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국적기업의 행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진출한 외국인 기업의 특성 및 환경적 요인이 국제이전가격의 설정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기업가의 불법행위 수용성과 사업목적이 벤처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 - 장수덕 (한남대학교)
  • - 황진영 (한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벤처기업가의 불법행위 수용성과 사업의 목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불법이나 부패행위에 관한 연구는 거시 경제학에서 많이 다루어졌으나 미시적인 기업적 관점에서 진행된 연구는 매우 희박하다. 특히, 대기업이 아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더욱 찾아보기 어렵다.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들에서 발견된 공통적 특징은 기업가의 교육이나 경험과 같은 자본이 벤처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에 있어서 부족한 것이 있다면 역시 기업가의 예외적인 특징 즉, 불법수용성과 같은 기업가의 태도나 행동관련 특성이 벤처기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 이에 연구자들은 본 연구들 통해 과연 기업가들의 불법이나 부패에 대한 수용성이 벤처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그 과정에 있어서 사업의 목적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벤처기업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기업가의 불법행위에 대한 수용성이 높을수록 기업성과가 떨어질 수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기업가의 사업목적이 개인의 금전적 이익추구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 기업성과가 낮게 나타남을 발견했다. 나아가 기업가의 불법행위 수용성과 사업의 목적은 기업성과에 상호작용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가의 불법행위 수용성이 직접적으로 벤처기업의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사업목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욱 강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적자원의 혁신성, 학습지향성, 이들의 상호작용이 혁신효과 및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비교연구
  • - 여은아 (계명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자원의 혁신성과 학습지향성이 혁신효과 및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함에 있어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다양한 업종의 실무자 479명으로부터 수집한 설문자료를 t-검정, 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비해 인적자원의 혁신성, 학습지향성, 혁신효과, 사업성과 면에서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혁신효과를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 결과에서 인적자원의 혁신성, 학습지향성, 인적자원의 혁신성-학습지향성의 상호작용 변인이 혁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규모의 조절효과도 확인되어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인적자원의 혁신성이 혁신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고, 대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에 비해 학습지향성이 혁신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사업성과를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학습지향성, 혁신효과, 인적자원의 혁신성-학습지향성의 상호작용 변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규모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을 위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는데,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 혁신효과와 사업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인적자원의 혁신성과 학습지향적 문화의 확산에 고루 투자함으로서 성공적인 혁신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이루고, 궁극적으로 사업성과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中小企業의 베트남投資 成果影響要因에 대한 硏究
  • - 민영우 (숭실대학교)
  • - 윤현덕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중소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입지요인, 기업특유요인 그리고 글로벌통합과 현지화수준요인이 투자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지요인과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인력생산성이 유의한 성과영향요인인 반면 시장잠재력, 원자재조달수준은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 또한 내수시장개척을 위한 투자기업에게는 시장잠재력이 주요한 성과영향요인이다.
둘째, 모기업특성요인과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글로벌화의 정도와 국제화경험(다국적기업및 글로벌소싱 목적의 기업)이 정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경쟁력수준은 영향이 없다.
셋째, 자회사특성요인으로는 생산기술수준(글로벌소싱 목적의 투자기업의 경우)이 성과에 영향을 주는 반면 생산기간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글로벌 통합 및 현지화수준과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경영전략분야 글로벌통합수준은 성과에 직접 유의한 영향이 없고 경영관리분야 글로벌통합수준은 성과에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영전략분야도 통합수준 차이에 따라 성과에 차이가 없는지를 분산분석으로 검증한 결과는 글로벌통합수준이 낮은기업이 높은기업보다 성과가 높게 나왔다. 따라서 언제나 현지화를 확대하는 것이 성과에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투자에 적합한 업종은 한국내에서 어느정도 경쟁력을 보유하여 지속적으로 생산기술향상이 가능한 분야이고 최고급 품질제품 보다는 범용화되고 있는 제품이 적합하다.
둘째, 지역다각화를 통해 해외생산지역 범위를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
셋째, 내수시장개척을 위한 투자기업도 현지 시장규모상 인근지역수출로 경제규모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企業家活動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실증분석
  • - 이윤재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본고는 기업가의 창업활동과 고용간의 관계를 우리나라의 지역별 자료(7대 광역도시와 9개 도지역)를 대상으로 시초로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증분석 결과 우리나라에서도 미국, 영국 및 독일 등과 같이 기업가의 창업활동이 고용창출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창업활동 과정에 대한 동태적인 효과도 선진국의 경우와 대체적으로 유사한 패턴임을 보여주었다. 둘째, 창업활동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는 창업 형태의 종류(고용주 창업, 자영자 창업, 자영업자 창업) 및 대상지역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났다. 즉, 고용주 창업은 광역도시에서 일자리 창출에 더 효과적이었다. 반면에 비도시지역에선 자영자 및 자영업자 창업이 일자리 창출에 상대적으로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광역도시의 경우 비도시지역에 비하여 인적자본의 역할이 중요하게 추정되었다. 넷째, 기업규모와 고용창출 간에 정의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기업규모가 큰 기업에서 일자리 창출이 더 효과적이었다. 이는 일자리 창출에는 중견기업의 육성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다섯째, 창업의 초기 및 중장기에 따라 고용창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창업 초기에는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중기에는 진입효과로 말미암아 오히려 고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인 총체적인 누적효과는 플러스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이미 미국, 영국 및 독일 등에서도 관찰되었던 현상이다. 따라서 고용증대를 위해선 중소기업의 창업정책도 단기적인 시각의 지원일변도에서 벗어나 중장기적으로 추가적인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시장경제 주변 환경(규제완화 및 시장경제 인프라 정비 등)을 조성해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창업보육서비스에 따른 입주기업의 창업보육센터 의존도에 관한 연구
  • - 박재성 (전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
  • - 리철 (전남대학교 창업보육센터)
  • - 김재전 (전남대학교)
[국문초록]
창업보육센터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및 신규 창업자에게 사업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자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원은 상황에 따라 기업의 자생력을 높이기보다는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서비스를 제공형태에 따라 인프라 지원, 네트워크 연계 지원, 직접 지원으로 분류한 후에 이들 서비스의 제공이 입주기업의 창업보육센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아울러 입주기간에 따른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세 가지 보육서비스 모두 의존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입주기간에 따른 조절효과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연계 지원서비스에 정의 효과가 있는 반면 직접 지원서비스는 부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입주기간이 늘어감에 따라 직접 지원서비스의 경우에는 입주기업이 센터의 자원을 흡수하여 기업의 역량으로 만들어 가지만, 네트워크 연계 지원서비스는 기업의 센터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신생기업이 자생력을 갖기 위해서는 보육서비스를 보육기간에 따라 차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의 중소기업 관계형대출 행태 분석 : SSBF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 - 박재필 (군산대학교)
  • - 정재호 (목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1998년 SSBF 설문조사를 토대로 미국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관계형대출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 금융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로짓(logit)분석에 의하면 관계형금융에 기초한 은행과의 과거 거래여부가 신용도 및 대출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과거 연체나 부도여부 역시 향후 대출결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도 확인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관계형금융의 주공급자가 외환위기 동안 퇴출되었고 한국정부는 정치적 논리로 과거 연체정보마저 삭제하려 한다. 적어도 관계금융이 중소기업 정보의 비대칭을 해결할 수 있다면 정부가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재래시장의 상품구성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재래시장 정책에 대한 시사점
  • - 박주영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통산업환경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간 대표적인 소매유통공간이면서도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급속하게 경쟁력이 약화되고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재래시장을 대상으로 상품구성이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래시장의 유형별로 활성화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결합회귀모델(Mixture Regression Model) 방법을 이용 하였다. 이 분석 모델은 재래시장의 업종비율을 예측변수로, 종속변수는 재래시장 유동고객 수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활성화 근린시장의 경우 축산물과 가정용품의 비중이 유동고객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소시장의 경우는 축산물과 가공식품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유동고객 수의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문적인 면에서 본 연구는 결합회귀모델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방법론으로는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던 세분 집단의 수의 결정, 모수 추정 등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한 보다 정확한 예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기업생태계관점에서의 연구개발 전략과 플랫폼 리더십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R&D에의 시사
  • -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국문초록]
플랫폼이란 ‘나홀로(st alone)'개발의 상대적 개념이다. 즉 플랫폼이란 비즈니스의 파트너들과 인터페이스들의 핵심자역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태계의 구성원들이 유기적으로 조합되게 되며, 공통의 인터페이스 집합이 이루어 지면서 기업생태계가 구성되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중소기업의 연구활동이 ‘나홀로(st alone)'의 영역에서 벗어나 외부의 아이디어와 R&D자원을 활용하는 열린 혁신의 관점에서 플랫폼 리더십을 가지는 연구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생태계간 상생적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면 독자적으로 제조에 매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관점에서 솔루션을 파트너들과 함께 찾아가는 상생적 문제해결자(solution provider)전략이 가능해지고 시장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모멘텀과 해외 시장 진출 : 판도라TV의 지속 성장을 위한 도전
  • - 박남규 (서울대학교)
  • - 서정현 (서울대학교)
  • - 김효정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동영상 산업에서 판도라TV가 시장 선도자로 자리잡는 과정을 분석하고, 판도라TV의 미래를 위한 도전인 해외시장에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과제와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텍스트 및 이미지 콘텐츠 위주에서 동영상 콘텐츠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시장을 개관하고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에서 판도라TV가 성공적으로 시장 선도자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된 배경을 분석하였다. 또한 구조적으로 협소한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판도라TV의 당면 과제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온라인 동영상 산업은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으며, 고객들이 전환 비용을 실질적으로 부담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산업 특성에도 불구하고 판도라TV는 점차 치열해지는 경쟁 하에서도 창업 이후 지속적으로 국내 온라인 동영상 산업의 선두주자로서의 지위를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판도라TV가 창업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조명하는 과정은 충분한 시사점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판도라TV의 해외 진출 전략을 고찰하는 것은 한국 온라인 콘텐츠 산업 전체의 미래 전략 수립에 중요한 의미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온라인 콘텐츠 산업은 한정적인 사장 규모와 시장 진입자의 증가로 인하여 이미 포화 상태에 다다르고 있다. 이는 불과 4년 전인 2004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된 온라인 동영상 산업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문제는 판도라TV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닌, 한국의 모든 온라인 콘텐츠의 지상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 판도라TV가 그려 나가고 있는 선구자적인 발자취는 비단 판도라 TV뿐만 아니라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주요한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의 마케팅 성공 및 애로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 - 박철 (고려대학교)
  • - 남현균 (고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 마케팅의 성공요인과 애로요인을 문헌연구를 통해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두 중소기업에 적용시켜 분석해 보았다. 마케팅 성공요인으로는 기술과 니즈가 결합된 시장지향적 제품, 정확한 타게팅과 포지셔닝을 통한 런칭전략, 효율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효율적인 판로개척과 전략적 제휴를 제시하였고, 마케팅 애로요인으로는 시장과 고객을 간과한 기술지향적인 제품, 마케팅 전문인력과 자금의 부족, 그리고 유통망 확보의 어려움을 제시하였다. 이들 요인을 각각 마케팅 성공 중소기업인 조명기기 업체 (주)화우테크놀로지와 마케팅 애로기업인 레이저혈당기 업체 A사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중소 농산물 유통경영체의 ERP 도입의도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 최영은 (연세대학교)
  • - 임일 (연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농산물 유통경영체가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주효하게 작용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연구에 대한 문헌조사 결과 크게 세 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첫째 CEO의 특성에서는 CEO의 혁신성과 CEO의 정보기술지식이 ERP 시스템 도입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둘째, 조직 특성에서는 조직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경험, 조직의 문화, 조직의 업무와 정보시스템과의 적합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외부 환경 측면에서는 유통업체의 특성을 감안하여 고객과의 관계, 파트너와의 관계를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였고, 정부의 지원에 대한 기대 역시 도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 이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았다.
위의 세 가지 요인의 영향에 대해서 농산물 유통경영체에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지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의 IS경험과 조직 분위기가 ERP 도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입하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이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에 적합하다고 인식할수록 ERP 도입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과 정부의 지원이 ERP를 도입하고자 하는 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이 나타났다.
중소기업 성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 김선화 (중소기업연구원)
  • - 서정대 (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는 기업의 수가 많지 않고 사업체 수와 고용의 증가가 주로 창업에 의존한 결과 중간 규모의 기업 비중이 주요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취약한 구조로 정착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안정적인 일자리의 창출과 수출 증가 및 경제성장에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기업과 기업의 성장에 대한 논의는 해당 기업은 물론 국가 경제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그러한 요인들이 기업의 규모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중소기업과 중소기업의 범위를 벗어난 기업을 포함한 600개의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실증분석 하였다.
규모에 관계없이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경영환경 여건, CEO 및 기업의 내부적 특성, 기업의 전략 등 요인들이 각각 기업의 성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경영환경 여건 중에서는 국내경기, CEO 및 기업의 특성 중에서는 CEO의 역량과 기업의 이미지, 기업전략 중에서는 수출과 브랜드 등의 변수가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를 기준으로 3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여 각각 동일한 분석을 실시하였을 때에는 위의 경우와 달리, 그룹별로 각각 상이한 결과를 얻었다. 규모가 작을수록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많아지며, 중소기업 범위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경영환경 여건이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요인임을 발견하였다.
중소기업과 중소기업 범위를 벗어난 그룹들 간에 차이와 중소기업 내에서도 규모 간에 차이를 나타낸 이러한 결과는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정책적으로도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먼저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국내 거시경제의 안정이 가장 중요하며, 중소기업 내에서도 규모별로 차별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분석대상을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제조업체에 국한하였다. 제조업 이외의 업종을 포함하거나, 규모가 큰 패널데이터의 구축 및 활용으로 보다 폭이 넓고 심층적인 분석은 관련 연구를 위한 향후과제이다.
PSBP Paradigm을 이용한 상생협력진단모델 구축 : 발전사와 협력기업간 상생협력을 중심으로
  • - 송창석 (숭실대학교)
  • - 박지윤 (가톨릭대학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상생협력 진단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PSBP Paradigm을 기본 틀로 이론적 탐구와 실증적 탐구를 진행하였다. 철학이 구조를 결정하고 구조가 행동을 결정하며 구조의 영향을 받은 행동이 기업의 성과를 결정한다는 PSBP Paradigm은 상생협력의 이론적 고찰 및 사례연구를 통해 제시된 구성개념과 실천수단들의 통합가능성을 모색하여 체계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연구는 상생협력의 취지를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가장 적극적으로 수행해온 공기업을 대상으로 구성개념 및 실천적 수단들의 영향관계의 위계적 구조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살펴본 연구결과의 정책적 함의는 상생협력 활동을 평가하는 진단 모델을 제시하고, 향후 상생협력 정책 및 전략의 방향 도출에 기초를 제공하며 상생협력의 전략적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 결과, 민간대기업과 공기업에 공통으로 협력행동이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철학이나 관계구조의 변화가 선행되어야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철학이나 관계구조의 변화가 어렵다는 이유로 추진되는 활동만을 변화시키는 것은 온정적 접근으로 나타나거나 위압적 접근이 유지될 위험이 있다. 또한 공기업을 중심으로 추진된 이제까지의 상생협력은 협력의 철학인 신뢰는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나 단기적이고 시장적인 관계구조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여 높은 수준의 신뢰라는 철학이 협력활동으로 그리고 성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주도의 상생협력은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계약방식 도입, 혁신을 위해 여러 조직들이 참여하는 열린 혁신과 플랫폼 구축을 중심으로 하는 민간주도의 상생협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상생협력이 다양한 산업분야로의 확산, 산업별, 규모별, 파트너별로 적합한 고도화된 상생협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상생협력을 주도하고 정부는 상생협력 노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조기 글로벌화가 벤처기업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합치성 관점의 적용
  • - 권기환 (상명대학교)
[국문초록]
지금까지 벤처기업의 국외 진출 동인, 과정, 그리고 성과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글로벌화 양상을 보이는 적극적 국외 진출 즉, 복수 국가에 다양한 진입방식을 통해 진출한 이후 특정 벤처기업이 시도하는 후속 활동에 대해서는 연구가 충분히 수행되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글로벌 경영환경에 어떻게 대비하는지, 사업전략과 조직구조 등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는지, 그리고 이러한 시도들이 해당 벤처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적극적인 국외 진출을 수행하는 벤처기업은 글로벌 경영의 특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어떠한 후속 활동을 수행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우선, 벤처기업의 특성과 글로벌화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국외 진출을 추진하는 벤처기업이 태생적 한계로 인해 어떠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고, 모바일 게임 기업인 com2us에 관한 종단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전반 경영의 합치성(alignment of general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인 측면에서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벤처기업이 관심을 갖고 수행해야 하는 변화 노력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대안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의 인지도와 활용도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 - 문희철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 - 오현정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국문초록]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중소기업청 및 지식경제부 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협회, KOTRA 등 무역유관기관들이 다양한 지원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지원제도에 대해 잘 모르고 있거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일부 수출지원제도의 경우에는 중소기업들의 정책수요와 수출발전단계 등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으며, 유사한 지원제도가 여러 유관기관에 의해 중복적으로 도입되어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수출지원제도에 대한 연구는 인지도 및 활용도에 대한 실태조사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연구가 대부분이며, 수출지원제도의 실질적인 성과분석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출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활용도, 그리고 수출지원제도에 따른 수출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수출발전단계에 따라 수출지원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수요가 다를 것이라는 관점에서 수출발전단계에 따라 다양한 수출지원제도의 인지도 및 활용도, 수출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실증연구의 결과에서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수출지원제도의 개발과 실행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책연구로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