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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5권1호 (2003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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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 Business Associations (SBAs) in Korea
  • - 최용호 (경북대학교)
[국문초록]
This paper focuses on reviewing the development process of SBAs in Korea and their main activities. Additionally it discusses how SBAs should take action to confront the new economic environment created by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as follows:
(1) Cooperative organizations must cope with global markets by collecting various ideas and powers of enterprises in the proximity area.
(2) It is very important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to upgrade the quality of SBAsꡑ leaders and employees.
(3) Networking between members must be strengthened to enhance small business enterprises (SMEs)ꡑ ability and promote international activities. It is especially important to review the plans for building close relationships with the relevant overseasꡑ counterparts to make joint inroads into the larger world market.
부산지역 신발 산업의 정보화 수준 실태 분석
  • - 황성원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차윤숙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김영태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정문상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홍순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국문초록]
부산지역의 신발산업은 1990년대 중반이후 인건비 상승에 따른 생산설비의 해외이전과 동남아 국가들의 성장으로 매년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신발산업이 부산지역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종업원기준 10%를 상회하고 있어 지역 경제발전에 여전히 주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므로 신발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신발산업의 정보화 구축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바, 이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신발산업체에 대한 정보화 수준 실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태조사를 통해 신발산업의 정보화 현황을 파악하고,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조사결과, 신발산업의 정보화는 타 업종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서 정보화의 초기 도입단계에 머물러 있어 응답업체가 실질적으로 정보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으로 정보화 수준 평가 영역 중 “정보화 추진의지 및 마인드 수준”이 가장 높은 반면, “정보화 지원”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그리고 신발산업은 매우 영세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어 기업규모에 따라 정보화수준에 현격한 차이가 있으므로 규모와 업종을 고려한 차별화된 정보화정책이 필요하고, 신발업체들이 정보화 관련분야 중에서 사무자동화,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 분야에 대한 교육 훈련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 교육자의 새로운 기회와 과제-청소년을 위한 비즈니스-창업교육
  • - 조병주 (아주대학교)
[국문초록]
청년실업과 같은 중대한 사회적 문제를 근원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기 위해서 경제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정부 및 관련 교육자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이 논문은 경제교육의 강화보다는 오히려 창업이나 비즈니스교육을 학교차원에서 시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주장한다. 비즈니스와 창업을 가르치면서 경제에 관한 기초지식을 더 실용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벤처캐피탈회사의 명성도와 IPO 수익률 분석
  • - 윤병섭 (경남대학교)
  •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1999년 1월부터 2000년 12월까지 코스닥증권시장에 등록한 75개의 벤처캐피탈투자기업과 그 대응표본인 75개의 벤처캐피탈비투자기업으로 벤처캐피탈회사의 명성도와 IPO 수익률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등록 당일 AR1에서 벤처캐피탈회사는 보증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벤처캐피탈투자기업과 벤처캐피탈비투자기업 간 등록 당일 초과수익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AR1에서 벤처캐피탈투자기업은 벤처캐피탈비투자기업보다 할인발행을 더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 집단 간 초기 초과수익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Megginson-Weiss(1991)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벤처캐피탈회사의 명성도에 따른 보증역할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성있는 벤처캐피탈투자기업과 명성없는 벤처캐피탈투자기업 간 등록 당일 초과수익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AR1에서 명성있는 벤처캐피탈투자기업은 명성없는 벤처캐피탈투자기업보다 할인발행을 더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 집단 간 초기 초과수익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벤처캐피탈의 투자여부보다는 벤처캐피탈회사의 명성도에 의한 보증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KTB의 보증역할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B투자기업과 non-KTB투자기업 간 등록 당일 초과수익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AR1에서 KTB투자기업은 non-KTB투자기업보다 할인발행을 더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 집단 간 초기 초과수익률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벤처캐피탈회사의 명성도에 의한 보증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 Comparison of Consulting Assistance Programs in US Female-Owned Business
  • - 이상숙 (강남대학교)
  • - 조경순 (숙명여자대학교)
  • - Diane Denslow (Florida State University)
[국문초록]
본 논문은 미국 여성소유기업에 대한 컨설팅프로그램 만족도의 차이와 기업성과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미국 NFWBO(National Foundation for Woman Business Owners)회원 15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룹간의 비교를 위하여 3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즉, 정부의 지원에 의하여 제공된 컨설팅을 경험한 집단(sponsored consulting program), 정부의 지원이 없는 컨설팅을 경험한 집단(non-sponsored consulting program), 그리고 2가지를 모두 경험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3개의 집단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컨설팅프로그램의 유형 중에서 생산/운영시스템 영역에서, 정부의 지원에 의한 컨설팅을 조금이라도 받은 응답자에 비하여 지원을 받지 않은 컨설팅의 결과 응답자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측면에서 수익성변수는 정부의 지원이 없는 컨설팅을 경험한 집단과 2가지를 모두 경험한 집단이 정부지원에 의하여 컨설팅을 경험한 집단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여성소유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프로그램 만족의 정도와 이들 프로그램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소호텔산업의 효율성 제고와 성과측정지표의 적용가능성
  • - 송동섭 (단국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호텔산업의 효율성을 측정함으로써 호텔산업의 현실을 파악하고 내재되어 있는 비효율의 원인을 파악하며 이러한 비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통적 성과평가의 대표적인 측정치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ROI와 효율성 측정치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효율성은 어떠한 재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등급별 상대적 효율치를 분석한 결과 특2급 호텔은 67.71%, 1급 호텔은 34.38%로 나타나 1급 호텔보다 특2급 호텔의 효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산업의 연도별 효율치를 우리나라의 최대 금융위기였던 IMF구제금융을 전후로 분석한 결과 특2급 호텔의 경우 IMF구제금융전후의 효율치는 각각 69.03%, 69.28%로 일정하게 유지되었고, 1급호텔의 경우 IMF구제금융이전은 38.27%, IMF구제금융이후는 41.95%로 나타나 큰 차이는 보이지 않으나 IMF구제금융이후의 효율치가 약간 높게 측정되었다.
셋째, 호텔등급별 비효율성의 원인을 회귀계수에 의해 분석한 결과 특2급호텔의 경우 객실수가 1급 호텔의 경우 종업원수가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측정되었다.
넷째, 생산효율성에 의한 성과평가와 전통적 성과평가의 대표적 측정치로 활용되고 있는 ROI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특2급 호텔의 경우 투자수익률과 DEA에 의한 효율치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발견할 수가 없으며, 1급 호텔의 경우 투자수익률과 효율성 측정치간에는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1%이내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중소호텔산업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실무에서도 활용가능한 성과평가 측정치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
등록기간이 코스닥기업의 주식가치에 미치는 영향
  • - 전규안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 오웅락 (숭실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회계정보가 코스닥기업의 주식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등록 기간에 따라 주식가치결정에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식가치결정변수는 초과이익, 장부가치와 베타에 대한 정보 등이며 1998년부터 2000년까지 3개년을 대상으로 671개의 코스닥기업을 표본으로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계정보 및 베타에 대한 정보가 주식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초과이익과 순자산가치는 주식가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며 기업위험의 대용치인 베타에 대한 정보는 주식가치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기업에 대한 주가 설명력이 벤처기업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등록기간이 길수록 회계정보의 주식가치 설명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등록기간이 짧은 코스닥 기업일수록 주식가치를 예측할 만큼 회계정보가 충분하지 않거나 회계정보가 주식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을 정도로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코스닥기업을 대상으로 Ohlson(1995)모형을 이용한 수준연구(level study)를 하였고 실증분석시 개별기업의 위험을 고려하였다. 이를 통해 코스닥 일반기업과 벤처기업의 주식가치가 회계정보 및 기업위험에 의해 결정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는 점과 코스닥 등록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회계정보에 의한 주가 설명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회계정보에 의해 코스닥기업의 주식가치의 많은 부분이 설명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의 CA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 김유정 (한국전산원)
  • - 윤종수 (강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의 콘텐츠 어그리게이터(Contents Aggregator,CA)의 비즈니스 모델을 유형화 할 수 있는 연구차원과 프레임워크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모델 관점에서 CA 유형별 역할과 기능을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모델,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 및 e-비즈니스에 대한 문헌연구, 모바일 인터넷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및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연구차원(파트너쉽 유형, 콘텐츠 소재지, 과금운영방식)이 도출되었고, 이를 조합한 연구 프레임워크을 기반으로 8가지 유형의 CA 비즈니스 모델을 개념화하였으며, 이 중 국내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 많이 발견되는 4개의 CA(Master CP, Facilitator, Hub CP, Syndicator)유형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례분석결과, CA 비즈니스 모델별로 CA의 역할과 기능에 있어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진화할수록 Syndicator 유형의 CA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소상공인 신용보증제도의 개선방안
  • - 김석진 (경북대학교)
  • - 윤경영 (대구신용보증재단)
[국문초록]
본 연구는 IMF 구제금융 이후 탄생한 소상공인 신용보증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혜택을 받은 1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면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소상공인 신용보증제도의 문제점은 소상공인 지원센터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중복된 절차, 특정 보증기관에 취급 편중, 대출시기의 부적절, 연대보증인의 요구 및 금액감액, 전액보증에 따른 대출기관의 도덕적 해이, 지정된 용도 외 사용 가능성, 지역신용보증재단의 기금 부실화, 심사관련 기준의 비공개, 소액단기대출의 우대책 미흡 등이었다.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 지원센터는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기관을 지양한다. 둘째, 도덕적 해이를 해소하기 위해 부분보증제도를 도입한다. 셋째, 재원조달을 위해 가칭 소상공인 신용보증기금 설립을 추진한다. 끝으로 일회성 자금지원 방식보다 대출자의 신용, 상환의지 등을 평가하여 단계별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품질상 수상 여부와 기업이미지, 종업원 만족, 고객만족, 경영성과의 관계
  • - 정충영 (경북대학교)
  • - 황병찬 (경북대학교)
  • - 최이규 (위덕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기업에서의 품질상 수상 여부가 기업의 이미지, 고객만족, 종업원만족,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품질상의 수상여부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2. 기업의 이미지는 고객의 제품만족과 서비스만족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3. 기업이 이미지는 종업원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4. 고객의 제품만족과 종업원만족은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지만 서비스만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다.
5. 품질상의 수상여부는 고객만족 및 종업원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만족요인과 결합하여 영향을 미치지만, 고객의 서비스만족 및 종업원만족과 결합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 없다.
6. 기업이미지, 고객만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만 종업원만족, 서비스만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 없다.
공급체인관리가 고객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장류산업을 중심으로-
  • - 이명호 (한국외국어대학교)
  • - 이우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 조하욤 (한국외국어대학교)
[국문초록]
최근에 미국 등지에서 공급체인관리라는 개념이 들어와 실제로 적용하고 있거나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이때 기업들은 공급체인관리를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인식전환의 방향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시점에서 물류관리에 대한 연구가 기존에는 사례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점을 보완해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빠질 수 없는 산업인 장류산업에서는 과연 물류관리의 적용에 따른 고객만족경영이 어느 정도 이뤄지는지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공급관리시스템을 도입에 의한, 고객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기술정보적 요인과 관계적요인 그리고 관리적 요인으로 보고 이에 따른 고객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하도급 중소기업의 R&D 활동 결정요인
  • - 윤성민 (부경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하도급 중소기업 R&D 활동의 다양한 동기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가설들을 제시하고, 이 연구가설들을 통계적으로 검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이론적 연구가설들에는 크게 기업의 특성, 제품유형 및 판매방법, 자금조달 측면, 기술적 측면의 네 가지 범주에 속하는 결정요인들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청․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1999)의 ꡔ중소기업실태조사보고ꡕ의 원자료에 수록된 자료를 이용하여, t-검정과 logit 및 probit 모형의 추정치에 대한 검정을 통하여 연구가설들의 통계적 타당성을 검정하였다. 이 두 모형의 추정결과로부터 기업규모와 기술적 복합성의 두 요인이 하도급 중소기업 R&D 활동에 대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이며 그 외에 수급의존도, 수출비중, 기술교류 등도 주요 결정요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환경, 전략 및 조직특성의 변화와 벤처기업의 성과변화
  • - 장수덕 (혜천대학)
  • - 송영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IMF 경제위기를 전후한 벤처기업의 환경, 전략 및 조직특성의 변화와 성과변화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기존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개발했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IMF를 전후한 두 기간(1994년-1996년과 1997년-1999년)에 걸쳐 74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종단적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벤처기업의 환경, 전략 및 조직특성의 변화와 성과변화 유형간의 관계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벤처기업의 성과변화에는 원가 및 기술에 있어서 유리하게 전개된 환경적 변화가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벤처기업의 성과변화에는 원가우위, 마케팅차별화, 그리고 외부자원활용 전략의 변화가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벤처기업의 성과변화에는 조직특성에 있어서 계층화의 변화가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들은 본 연구가 가지는 몇 가지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소기업 경영실태 및 생산구조 분석- 부산지역 제조업을 중심으로-
  • - 주수현 (부산발전연구원)
  • - 이동철 (동의대학교)
[국문초록]
본 고에서는 소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부산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초월로그비용함수를 설정하여 추정한 결과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였다. 알렌편대체탄력성은 1보다 낮아 비탄력적이었으며 소기업이 대기업보다 탄력성이 높아 요소간의 대응이 더 신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격탄력성의 경우도 비탄력적이었으며 소기업이 대기업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의 결과 요소간 상호관계와 가격에 대한 요소간 대체정도가 기업규모별로 상이하게 나타나 기업규모에 따라 차별적인 정책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