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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30권2호 (2008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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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perative Financial Institutions
  • - Carlos E. Cuevas (..)
  • - Klaus P. Fischer (..)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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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장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의 회계정보 유용성 비교
  • - 심상규 (기은경제연구소)
  • - 이양현 (중앙대학교)
[국문초록]
비가족기업에 비해 가족기업은 경영자의 효율적인 감시가 가능하여 양자간 대리인(제Ⅰ종) 문제는 낮지만 지배주주와 소액주주의 대리인(제Ⅱ종) 문제는 상대적으로 높다. 가족기업이 제 1종(제 2종) 대리인 문제를 중요하게 인식하면 이익조정을 낮게(높게) 실시한다. 본 연구는 국내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의 이익조정 수준과 회계정보의 현금흐름 예측력을 비교함으로써 가족기업 회계정보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실증검증 위한 표본기업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비상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족기업은 경영자를 포함하여 최소 2인 이상의 가족구성원이 경영에 직접 참여하거나 그들의 지분비율이 50% 이상인 기업으로 정의하였다. 16,898개 표본 중에서 9,741개 기업은 가족기업으로, 7,157개 기업은 비가족기업으로 분류되었다. 이익조정 수준은 성과대응 수정Jones 모형에 의해 추정된 재량적 발생액을 이용하고, 현금흐름 예측오차는 Cohen(2004) 모형으로 추정하였다.
검증결과에 의하면 비가족기업에 비해 가족기업은 재량적 발생액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방향과 크기를 고려한 발생액의 절대치에 대한 검증결과도 동일하게 나타나서 상대적으로 이익조정을 적게 실시하였다. 현금흐름 예측력의 경우도 가족기업의 회계정보는 예측오차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임으로써 비가족기업의 회계정보보다 높은 예측력을 보였다. 이러한 검증결과는 연구연도를 달리하여도 동일하게 발생하였다.
주유소 휘발유가격 결정요인과 최근 폐쇄 주유소의 철수원인 분석
  • - 윤형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 이의영 (군산대학교)
[국문초록]
국내 주유소는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서울시의 주유소는 감소하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이들 주유소들은 비싼 토지에 위치하고 있었고 토지비용에 대한 수익률을 확보하지 못해 폐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휘발유가격 결정요인 분석을 통해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먼저 경쟁요인, 원가요인, 개별특성을 반영한 가격결정식을 구성하고 선형회귀식을 추정한다. 추정결과 지역경쟁은 가격결정에 중요한 반면 인접경쟁은 최근접경쟁자와의 거리를 제외하고 유의하지 않았다. 한편 복합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유소는 가격차별을 하고 있다. 또한 SK와 GS 브랜드 주유소는 가격을 높이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토지가격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토지가격은 매우 넓은 범위에서 변화하고 있다. 이때 토지가격과 휘발유가격의 선형관계는 가격의 전 범위에 걸쳐 유지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토지가격의 변화에 따른 휘발유가격 변화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준모수 회귀분석을 사용한다. 추정결과 토지가격이 낮을 때 휘발유가격에 대한 영향은 적으며, 토지가격이 最頻度(mode) 범위에 있을 때 휘발유가격은 완만하게 증가한다. 이어 토지가격이 더 증가하면 휘발유가격은 빠르게 증가한다. 한편 토지가격이 매우 높을 때 휘발유가격은 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한다. 이러한 결과는 비싼 토지에 있던 주유소들이 토지비용에 대한 수익률을 확보하지 못해 폐쇄하였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한편 준모수 회귀분석에서 얻은 휘발유가격 변화의 움직임을 반영하여 굴절함수 모수회귀식은 단순모수회귀식보다 적절한 추정결과를 제시하였다.
중소기업 적정범위에 관한 연구
  • - 정연승 (중소기업연구원)
  • - 권선주 (창원대학교)
  • - 안병립 (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중소기업 범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범위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가 별로 없다. 중소기업 현황의 국제 비교, 중소기업의 정의, 중소기업 지원의 논리, 중소기업 범위 기준의 조건, 중소기업 범위의 변천, 중소기업 범위 기준의 국제 비교, 중소기업 범위 변경 시 기업의 부담 변화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질적, 양적인 중소기업 범위를 구하였다. 특히 양적 범위 기준을 찾아내기 위하여 기업체 기준 2005년 전산업 센서스 통계 자료를 처음 이용하였다.
한국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 정책 분석 : 한국․독일 비교연구
  • - 조민경 (한양대학교)
  • - 김승철 (한양대학교)
[국문초록]
국제유가를 비롯한 원자재의 가격 상승에 따라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인적 물적 자원이 빈약한 중소기업은 더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중소기업은 한국 경제의 고용창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며 장기적으로 국가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결정하는 핵심동력이므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독일의 중소기업의 현황과 특징 및 발전과정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고, 경제상황에 따른 각 정부의 지원정책과 그 방향을 비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나아갈 방향을 제안해 보았다.
세계의 지도적인 산업국 중의 하나인 독일의 경쟁력 있는 많은 산업들이 시장지배적인 대기업들이 아닌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에 주목하고 독일의 중소기업 현황과 특징 및 발전과정과 함께 그 내용을 우리나라와 대응되게 조사하여 보았다. 또한 독일정부의 지원정책과 그 방향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을 파악하였다.
지역 사업의 지속 가능성 결정 요인 : SLEN 이론에 따른 국내 사례 연구
  • - 함유근 (건국대학교)
  • - 김영수 (숭실대학교)
  • - 이국희 (건국대학교)
  • - 이석준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지역 사업 사례들을 분석하여, 이들 지역 사업들이 지속 가능 역량 측면에서 어떤 문제점들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최근의 지역 개발 모델들을 정리하여 SLEN(2005) 등의 이론적 모델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사례들을 분석한다. 이들 지역 개발 모델들에 따르면 지역 사업은 수익 창출과 같은 경제적 성과와 함께 지역 문제의 해결이라는 사회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체적인 지속 가능한 역량을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국내 대표적인 3곳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국내 사례 대부분은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적 지원에 의존한 클러스터형의 유사한 사업 모델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의 자립형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앞으로의 핵심 성공 요인들로는 재무적 자본은 물론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확충, 이들의 선순환 구조의 구축, 정부 및 지자체와 지역 사업 간의 목표 일치 등으로 판명되었다.
인터넷 쇼핑몰 점포유형 선택과 유형별 고객충성도 형성에 관한 연구 : 중소 업체의 전략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 - 김용철 (가톨릭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에서 점포유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 상황 관련 요인들을 파악해 보고, 점포유형별 고객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점포유형별 차이를 분석하여, 중소 인터넷 쇼핑 업체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점포유형 선택에 있어, 지각된 위험의 정도가 높을수록, 긴급성의 정도가 낮을수록 전문몰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객충성도 형성에 있어서는 배송서비스 질, 구색 다양성, 평판 및 신뢰, 정보 제공성 등이 영향을 미치고, 이 중 구색 다양성은 종합몰의 고객충성도에, 정보제공성은 전문몰의 고객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중소 인터넷 쇼핑업체의 전략적 시사점과 미래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지방자치단체의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 효과 : 강원도 중소제조업을 중심으로
  • - 박상문 (강원대학교)
  • - 오태현 (강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의 매출확대를 목적으로 지방자치단체들은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은 미흡하였다. 강원도 183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프로그램의 활용여부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내판로개척 지원사업의 활용은 경영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해외시장진출 지원사업의 활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으며, 국내판로개척 지원사업과의 상호작용은 성과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기업의 내부 역량과 지자체의 마케팅 지원프로그램의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의 마케팅 지원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 의의와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