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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9권4호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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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산업에서의 가족기업의 전략과 성과
  • - 이장우 (경북대학교)
  • - 장수덕 (한남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기본적 목적은 첨단산업에 있어서 가족기업의 전략과 성과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대구지역 첨단산업단지 내에 있는 벤처기업 170개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이들 기업들을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으로 구분하여 각기 경쟁전략과 외부와의 협력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조직차원의 배려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가족기업은 비가족기업에 비해 혁신차별화 전략과 외부와의 협력전략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조직차원의 배려의 경우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 모두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략변수들과의 상호작용의 경우 가족기업에서 성과에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품질경영에서 학습촉진요인과 TQM실행 요인의 영향관계:ISO인증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 이진춘 (경일대학교)
  • - 이상진 (한국품질경영연구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기업이 TQM을 실행하면 조직학습을 촉진하는 효과를 얻어 생산조직의 생산관리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나아가 조직성과를 달성한다는 맥락에서, 이들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이러한 영향관계는 기존의 상관분석이 사용하고 있는 단순한 변화관계 분석보다는 변화의 방향을 설명하는 인과형분석모형인 경로분석을 사용함으로써 결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시도를 한 것이다.
TQM을 실행하고 있는 ISO인증업체를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한 결과,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는 TQM실행과정은 학습촉진요인에 영향을 미쳐 생산관리목표를 달성하고, 나아가서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소기업에서 TQM을 제대로 실행하면 조직학습의 요건만 갖추면 자연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밝힌 것이다.
구조조정 종결요인에 대한 연구
  • - 장범식 (숭실대학교)
  • - 황인덕 (한국기업평가(주))
[국문초록]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02년까지 회사정리, 화의, 워크아웃을 신청한 193개 기업(법적정리 146개, 워크아웃 47개)을 대상으로 구조조정 종결요인을 추출하여 구조조정 종결 확률모형을 구성한다.
분석결과 법적정리의 종결확률모형에서는 book-to-market, 재고자산비율, 중기주식성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book-to-market이 높을수록, 재고자산비율이 낮을수록, 중기주식성과가 낮을수록 종결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주식성과가 낮을수록 종결확률이 높게 나타난 점은 일반적인 예측과 달리 이례적이다.
워크아웃의 경우 이자보상비율, 순운전자본비율, 중기주식성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예상과 같이 이자보상비율이 높을수록, 중기주식성과가 높을수록 종결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순운전자본비율이 낮을수록 종결확률이 높은 점은 순운전자본 부담확대가 재무부실기업의 자금부담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기업의 갱생에 부정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종결확률모형의 적중률은 법적정리의 경우 71.23%, 워크아웃의 경우 91.49%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구조조정 신청기업에 대하여 신청시점에서 구조조정이 성공하여 절차 종결이 가능할 것인지, 중도에 실패할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종결 성공확률모형을 구축하여 법원이나 채권금융기관의 의사결정 지원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재무자료나 주가자료 부족으로 표본추출과정에서 57개 표본(종결기업 19개, 중단기업 38개)이 제외됨으로써 보다 정교한 모형을 구성하지 못한 점은 한계라 할 수 있다.
향후 상장기업 이외에도 중소기업 표본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질 경우 보다 유의적인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중소기업의 관리 및 조직 차원의 역량이 ERP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이문성 (위덕대학교)
  • - 석영기 (선문대학교)
[국문초록]
ERP의 성공적인 도입․구현과 관련하여 상당수의 연구들이 진행된바 있다. 그러나 ERP 구현 이후의 성과차이 문제는 아직까지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더군다나 ERP관련 연구의 대부분은 대기업 표본을 대상으로 행해져 중소기업에 대한 ERP연구는 아직도 상당히 부족한 편이다. 이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RP관련 관리 및 조직역량이 경영성과의 차이를 불어오는 변수가 될 수 있는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다중회귀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ERP역량이 경영성과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IT기술, ERP프로젝트관리, 변화수용, 비즈니스프로세스역량은 ERP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최고경영자리더십과 조직학습역량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이 ERP를 통하여 경영성과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위해서는 관리 및 조직 차원에서의 역량배양이 매우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기술가치보험제도의 보험료율 산정에 관한 연구
  • - 남주하 (서강대학교)
  • - 홍순영 (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치보험의 보험료율의 결정을 위해 정보통신기업의 예상부도율을 추정하고, 보험료율 수준의 범주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예상부도율 추정을 위해서는 최근에 주로 사용되는 로짓분석(logit analysis)과 인공신경망분석(neural network)을 중심으로 부도예측모형을 분석한다. 로짓모형과 인공신경망모형을 이용하여 도출된 두 모형의 예상부도율이 보험료율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모형의 예측력과 함께 안정적인지를 검정할 필요가 있으며, 두 모형의 결합을 통하여 예측된 부도율을 사용하여 보험료율의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한지를 살펴본다.
부도예측모형 분석결과에 의하면 로짓분석 및 신경망분석 모두 부도예측력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예상부도율을 기초로 보험료율을 산정하는 것은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기술가치보험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험제도의 도입초기에는 보험료율은 예상부도율보다 낮은 수준에서 결정되는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
중소기업에서 ERP시스템의 성공적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 장 성 기 (영산대학교)
[국문초록]
ERP시스템은 e비즈니스를 실현하는 핵심 소프트웨어 패키지로서 기업 내 정보흐름의 본류이며, 조직의 핵심 프로세스에 모든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저장하는 고도로 통합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확보,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미 도입하여 운영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통하여 성공적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향후 ERP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대기업과 여러 측면에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ERP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에 신중을 기하여야만 성공적으로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분석결과, CEO혁신성과 CEO의 정보기술지식으로 구성된 CEO특성은 ERP시스템의 성공적 구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준비도의 구성요소인 조직 내부의 정보기술 경험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벤더로부터의 지원은 성공적 구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조직규모와 정보시스템 인식으로 표현된 조직특성 등은 모두 성공적 구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외부영향 요인 중 경쟁강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부지원은 성공적 구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유형의 세분화와 전략:중소기업의 L, A, J유형 분류와 성과를 중심으로
  • -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 - 송창석 (숭실대학교)
  • - 박지윤 (가톨릭대학교)
[국문초록]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의 필요성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과 같은 정부정책에도 반영되고 있지만 이러한 상생협력의 실천에 있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즉, 기업이 추구해야할 상생협력이 모든 기업에 동일한 형식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에 따라 상생협력은 공정성 지향이나 가치창출 지향으로 세분화되고 전문화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에 따라 중소기업 유형을 L형, A형, J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협력방안과 상호협력을 통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발전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개념적 분류에서 제시된 주요 역량 및 관계특성들을 실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본 연구가 제시한 중소기업분류모델을 확인하고 이러한 이론적, 실증적 분석 결과가 주는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글로벌 아웃소싱이 대기업-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 김수욱 (서울대학교)
  • - 최강화 (한성대학교)
  • - 김찬호 (서울대학교)
  • - 김명교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글로벌 아웃소싱 증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 상생협력의 구축 단계 및 구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사례 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아웃소싱 증대에 따른 중소협력 업체와의 지원 유형을 네 단계로 구분하여 글로벌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른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방안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원가절감 목적의 경쟁적 구매자-공급자 관계에서 상호간의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관계로의 재정립을 통해 효율적인 글로벌 아웃소싱의 전략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 분석 결과, 대기업의 글로벌 기업경영은 원가절감, 기술 향상 및 품질 향상 등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의 필요성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시키고 해외 진출에 따른 추가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국내 중소기업과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이 필요하여 이를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전략적 육성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단기적으로 공정거래에 의한 계약형 신뢰 구축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기업 간 가치공유에 의한 가치창출형 신뢰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중소기업 기술인력 수급원활화를 위한 정책지원방안:혁신형중소기업의 기술인력을 중심으로
  • - 백 필 규 (한국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중소기업 인력난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취약에 그 근본적 원인이 있지만 그와 함께 인력수급의 미스매치의 원인에 대한 진단의 잘못에 기인한 바도 크다. 본 논문에서는 혁신형 중소기업의 기술인력을 중심으로 인력수급의 미스매치의 원인을 보상의 미스매치, 숙련의 미스매치, 정보의 미스매치의 3측면에서 기존 논의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중소기업 인력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 교육훈련기관, 정부의 과제를 ‘인력육성형 기업’의 개념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국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애로요인과 대책
  • - 이 종 욱 (서울여자대학교)
[국문초록]
한국의 자금조달 애로요인은 2000년대 이후 과거 보다 완화되고 있지만, 그 원인이 매출 부진 및 재고누증과 연계되어 있는 구조적 문제는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그로 인해 금융권 대출에서는 물적담보, 부동산 담보 등과 같이 현금 회수가 보장되는 담보를 당연히 요구하게 된다.
중소기업이 금융기관을 탓할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이 직면한 판매부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우선을 두어야 한다. 이와 함께, 메자닌 금융 도입을 통한 자본구조 개선, M&A를 통한 중소기업의 구조조정, 금융기관의 기업대출 심사 능력의 향상과 중소기업대출 일정비율유지에 대한 강한 인센티브 제공, 보증의 성장잠재력 확충 기능 강화와 바젤 2에 대비 보증증액, 중소기업 금융 취급 금융기관 다양화, 지역밀착형금융의 정책금융 취급, 지자체-중소기업-지역신용보증재단-지역밀착형금융기관의 위험 공유 모형의 발전은 중소기업 자금 애로요인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비상장 중소기업의 회계투명성 제고방안
  • - 심 상 규 (기은경제연구소)
[국문초록]
본 연구목적은 중소기업의 이익조정 실태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약 6만개 비상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망이론에 근거하여 이익조정 실태를 분석하고, 재량적 발생액을 이익조정 측정치로 사용하여 부채비율, 경영자 지분, 재고자산비중, 외부감사여부, 세무와 재무용 회계정보의 일치여부 및 회계시스템 운영능력과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에 의하면 비상장 중소기업은 적자가 발생하면 이익조정을 통해 흑자보고를 하고 있으며 이익조정은 일정 이익구간이 아니라 폭넓은 구간에서 발생하여 이익조정이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또한 대기업에 비해서 많은 기업들이 이익조정을 실시하고 있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내부 환경 변수인 부채비율은 이익조정과 음(-)의 관계를 보였지만 경영자 지분은 양(+)의 관계를 보여 기업의 자본조달구조에 의해 결정되는 성향이 높았다. 외부환경 요소인 외부감사 여부는 이익조정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었으며, 정보이용자의 세무와 재무용 재무제표에 대한 획득가능성도 음(-)의 관계를 가져 효과적인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검증결과는 연도와 업종을 달리하여도 동일하게 발생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검증 결과를 근거로 비상장 중소기업의 회계투명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세무당국의 금융기관과 회계정보 공유, 외부감사 기업에 대한 혜택 확대, 회계제도의 기업규모별 차별화 및 세무사의 기장업무에 대한 관리강화를 제시하였다.
중소기업의 경영승계 원활화를 위한 정책과제
  • - 조병선 (기은경제연구소)
  • - 조봉현 (기은경제연구소)
[국문초록]
중소기업 창업세대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경영승계 문제가 중소기업의 현안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승계를 ‘부의 대물림’으로 보는 사회 일각의 부정적 인식과 과중한 상속․증여세 문제, 후계자 양성프로그램의 부재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의 경영승계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영승계가 원활하지 못해 폐업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기업 내부에 축적된 기술과 경영 노하우 등 소중한 무형자산이 소멸되고 일자리와 생산설비 등이 상실되어 국가경제에도 적지 않은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산업화의 역사가 우리보다 앞선 선진국에서는 ‘경영승계의 원활화가 국민경제의 안정 성장과 고용유지, 그리고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상속세제와 후계자 양성 등에 관한 획기적인 정책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화의 역사도 일천할 뿐 아니라 경영승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으로 인해 특별한 지원제도가 마련되지 못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이를 통한 국민경제의 성장 동력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경영승계 문제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소기업의 생산활동에 제공되는 재산에 대한 상속․증여 과세제도를 개선하여 승계 비용 부담을 완화시켜 주어야 한다. 경영승계에 대한 사회일각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 가운데 하나다. 역량 있는 후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경영승계에 관한 정보 및 컨설팅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효과적인 지원체계도 구축해야 한다. 경영승계가 어려운 경우에는 M&A시장 활성화 등을 통해 이들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지․발전할 수 있는 대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한국 영세 자영업자의 성공을 위한 소상공인 정책에 관한 연구:중소기업 소상공인 성장동력
  • - 서 근 하 (경남정보대학)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처한 환경 중에서 영세 자영업자들의 불황극복과 경영혁신을 이루기 위하여 자영업자들이 가진 인구통계적인 특성을 넘어서 창업가 정신특성, 조직구조, 경영 몰입, 마케팅 활동성등을 종합하여서 기존의 조직화된 중소기업과 같이 창업성공이라는 성과에 도달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정부가 자영업에 지원하는 노력들을 국가적 차원에서 기초경제 안정과 유통기반 구축 그리고 중소 상인의 해외진출의 토대마련과 활성화를 위한 측면에서 정책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자영업자 사업체는 205만개로 총사업체의 68.1%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는 350만명으로 전체 종사자의 28.7%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에서 영세 소매업 사업자의 경우는 연령은 30~40대가 69.9%, 종사자수는 1~2인이 64.6%로 영세하며, 대부분이 월세(84.5%)와 개인 독립점(80.8%)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이들 영세 소매업 사업자의 영업이익은 임차료․관리비 부담도 어려운 적자운영이 26.4%이고 겨우 생계를 유지하는 점포는 64.0%, 수익 실현이 가능한 점포사업자는 8.3%에 불과하다. 이러한 생계형 영세 점포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매년 50만개 점포가 창업하고 40만개가 폐업하는 다산다사형 구조이며, 특히 2003년에는 창업대비 폐업비율이 87.6%로 급증한 바가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재 정부가 영세 자영업을 위하여 추진하는 정책들을 살펴보면 시장경영지원센터, 소상공인진흥원,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주축으로 새로이 재경부에서 직능인종합지원센터도 추진하고 있으며, 정책자금 지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체제에서 재래시장과 상점가범위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는 영세자영업에 대한 지원을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 상권개발제도(TMO)에 포함하여 별도의 전국의 400개 자영업 특별상권지역과 지원대상 주체(예:구군별 영세자영업 연합 상인회)를 선발하여 지원할 필요성을 발견하고 다음의 네 가지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자영업과 소상공인 지원 유관기관들의 업무방향 실태조사, 정책개선 연구 등을 통합적으로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할 정부의 특별조사단 구성이 필요하다. 둘째, 국내외 관련 조직의 참여 유도를 통한 범 정부차원의 영세 자영업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별․업종별․분야별 지원체계와 범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상공인 지원공단(가칭)의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는 업무의 중복방지를 넘어서 지원 유관기관간의 장단점 벤치마킹을 토대로 하여서, 최종적으로 자영업의 해외 진출과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개척으로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넷째, 이 모든 것을 범 정부차원에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대통령 직속 자영업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필요성과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방법들을 검토하여야 한다.
대․중소기업 신제품개발 협력과정과 상생정책
  • - 배종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 김중현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국문초록]
본 연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신제품개발과정을 협력유형별로 제시하고, 각 과정별 핵심성공요인(KSF)을 제시하였다. 대기업-중소기업간 신제품 개발협력은 기술발전이 지속됨에 따라 외부혁신을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성공적인 8개 신제품개발협력사례를 살펴보고, 각 협력의 과정이 개발납품협력(수직적 협력)의 경우 ① 관계형성과정 ② 역량확인과정 ③ 제품개발과정의 단계를 따르며, 공동개발협력(수평적 협력)의 경우 ① 관계형성과정 ② 공동개발과정을 따르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각 과정별 핵심활동과 핵심성공요인을 제시하였다. 개발납품협력 과정에서 중소기업은 사업기회 파악, 고객니즈 파악, 지속적 구애활동, 신뢰구축, 기술/제품개발역량이 중요하며, 수요기업은 잠재적 필요인식, 공급기술평가, 필요정보․인력․자원제공, 테스트환경지원, 적극적 의지 등이 중요하다. 공동개발협력 과정에서는 협력 파트너간 전략 및 자원의 적합성, 명확한 역할분담 및 활발한 의사소통, 신제품개발로 인한 사업성과의 공유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대․중소기업간 신제품개발 협력과정을 고려한 상생정책을 제안한다. 우선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이러한 공동 신제품개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수행해야 한다. 정부는 이러한 활동을 보완하기 위해 파트너간 연계지원, 중소기업 역량개발, 파트너간 신뢰구축, 상생문화 조성 등의 분야에서 정책을 발전․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인센티브 형 계약 시스템 도입을 통한 중소기업혁신 증대 방안
  • - 김 경 묵 (덕성여자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협력 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혁신을 진작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저자는 ‘거래의 특성에 맞는 조직 구조를 도입할 때 혁신의 성과가 가장 크다’라는 거래비용 이론에 터하여, 우리나라 민간 기업 및 공공기관의 협력 네트웍에 적합한 (중소기업) 혁신 진작 시스템 도입에 연구적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하여, 저자는 우리나라, 일본, 미국 등지의 민간 기업, 공공기관, 연구기관, 정부 등의 협력 네트웍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설문조사, 기록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국 및 일본의 유수 민간 기업들은 성과공유 제도를 도입하여 공급 중소기업의 혁신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의 공공기관들은 다양한 계약 시스템을 갖추고 중소기업의 혁신을 독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우리나라 민간 및 공공 협력 네트웍은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 결과, 우리나라 공공기관은 관련 법률의 전근대성으로 말미암아 중소기업의 혁신을 거의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저자는 본 연구의 말미에 우리나라 민간 및 공공기관의 협력 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혁신을 진작할 수 있는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구체적 정책 방향은 1) 민간 기업의 경우 중소기업 혁신 진작형 계약 시스템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혁신 성과공유 모델과 표준계약서를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2) 공공기관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인센티브 계약을 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회계 규칙’ 등 관련 법률을 개정하는 것과, 정부와 공공기관의 조달 관련 사항을 일괄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