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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13권2호 (199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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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경제무역지대 개발계획과 중소기업협력
  • - 우의섭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국문초록]
최근 한반도의 주변정세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한국과 북방경제권과의 경제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남북한이 UN에 동시에 가입하는 등 정치적으로도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특히 남북한간의 경제교류는 1991년부터 간접교역에서 직접교역단계로 이행하고 있으며, 북한은 경제무역지대 설치계획을 발표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 (중략)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구상단계를 벗어난 북한의 경제무역지대 또는 자유무역지대의 개발계획을 살펴보고 앞으로 전개될 북한과의 합작사업에 필요한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중소기업의 진출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인적자원 유지전략에 관한 연구
  • - 조영호 (아주대학교 경영학과)
  • - 이태진 (아주대학교)
[국문초록]
우리나라는 최근 심각한 인력부족 현상을 겪고 있으며, 이는 중소기업의 경우에 더욱 심하다. 1990ㅕㄴ 현재, 중소제조기업에 부족한 인력이 32만여명에 이르고, 그 부족율은 23.0%나 된다. 인력부족은 또 종업원 이직현상으로 이어진다. 중소기업의 이직률은 계속 증가하여 분기당 종업원 10명중 1명, 연간 10명중 4명 정도가 이직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이직률은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납품기일을 어기는 등 회사의 신용을 떨어뜨려 심한 경우에는 도산에까지 이르게 한다.
중소기업은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있어 대기업에 비해 구조적으로 취약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대기업과 같이 높은 보수를 약속하기도 어렵고, 고용안정을 보장하기도 힘들다. 그리고 사회적인 평가에 있어서도 불리한 위치에 있다. 노동공급이 부족하고 근로자들의 직업의식이 변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소기업이 종업원들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 인적자원의 확보와 유지는 전략적인 과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 (이하 생략)
중소기업의 조세지원제도 활용신태와 효과분석
  • - 백낙기 (산업연구원)
  • - 양현봉 (산업연구원)
[국문초록]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수단으로는 금융지원, 조세지원,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제도 그리고 중소기업사업 영역보호제도 등 다양한 수단을 들 수 있다. 이중 조세지원제도로 중소기업을 지원한다는 것은 중소기업의 활용도가 높은 조세지원수단을 개발한다거나,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조세부담을 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의미인데, 현재로서는 조세감면규제법이 가장 중요한 법적장치가 되고 있다. ... (중략)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조세지원제도 활용실태 및 효과를 규모별, 업종별 그리고 지원수단별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조세제도의 중립성과 공평성, 중소기업지원의 실효성 측면에서 중소기업 조세지원제도의 문제점을 추출하고 향후 중소기업의 조세지원제도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하에서 활용되는 설문조사관계 데이타는 1990년 11월에 산업연구원이 실시한 「중소기업지원시책에 관한 기업설문조사」에 의거한 것으로 실태조사에 응답한 1,126개(이중 26개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한국기업의 국제화전략으로서의 해외기업인수에 관한 연구
  • - 서준석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국문초록]
기업의 국제화 단계별로 이전대상을 기준으로 진입방식분류가 가능한데 이것은 기업성장과정에 따른 진입방식선택과 결부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의 대부분이 개별진입형태의 특성, 동기, 결정요인에 집중되어 왔고 몇몇 진입형태의 상호비교에 관한 내용도 주로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 투자간의 선택문제에 한정되어 왔다. 특히 해외직접투자의 진입형태인 기존 기업인수와 신설에 대한 비교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상황하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기업인수는 선진국 기업간의 해외기업인수와는 매우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독특한 일면을 가지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기업인수사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학문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논문의 목적은 문헌적 고찰을 통해 이론적 체계를 확립한 뒤 우리나라 중소기업 해외기업인수에 대해서 미시적 관점에서 본 동태적 결정요인, 특성, 인수후 성과 및 행태에 대해 이론, 실증적 연구를 하는 데에 있다.
복지국가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역할에 관한 연구
  • - 어윤배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
[국문초록]
복지국가는 다양한 원천에서 그 이념, 목표 및 방법을 도출하고 있고, 국가마다 그 역사적 배경때문에 그 내용과 결과에 있어서 상이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복지국가는 그 이념으로 평등과 사회정의를 내세우고 있으며, 주로 각종 사회복지써비스의 제도적 장치를 통하여 넓게는 사회복지증진을 좀 더 구체적으로는 빈곤문제의 해결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과 목표 및 방법하에서 서구선진사회는 이차대전후 1970년대초반의 석유파동이후 경제성장의 둔화시작시까지 약30년간 사회복지부문에 대한 공공지출을 매년 확대해 왔었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이후 서구복지국가들은 확대된 사회복지써비스로 인한 재정적자의 누적, 비대화 된 행정관료체제의 사회적 요청에 대한 불민성과 비능률성, 이로 인한 정쟁의 격화등으로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론이 좌우양진으로 부터 각기 다른 입장에서 제기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래 시대적 조류는 보다 폭 넓은 개인의 창의와 경쟁을 중심으로 한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이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 결과 복지국가는 민영화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재편성의 과정을 겪게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특히 갖가지 이유로 정부의 사회복지써비스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해 오는 사회복지대상자(주로 생활보호가정) 및 실업수당대상자들에 대한 정책에 새로운 변화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러한 정책변화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자영업 창업지원내지 중소기업육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영업 창업내지 중소기업육성이 복지국가의 이념이나 목표의 실현에 어떤 의의를 가지고 있는 가를 고찰하고, 그 이론적 한계와 효과성을 구명함으로써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에 유효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연구방법론으로는 주로 관련문헌과 실증적 연구자료들의 분석에 의존하였다.
지방자치와 중소기업
  • - 정재권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국문초록]
우리나라는 1945년이후 중앙집권제 정치를 지향하여 왔으나 최근 민주화의 진행과정에서 지방자치제의 실시요구가 강력히 대두되어 지방자치법이 제정되고 이에 기초하여 1991년 3월에 기초의원선거와 1991년 6월 시도의원선거를 실시하여 지방의회가 구성되었고 바야흐로 주민자치라는 민주주의의 기반이 다져지고 있는 중이다.
지방자치는 기존의 수도권 및 대기업 중심의 경제정책에 변화를 초래하고 지방경제와 국가경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방자치제가 도입됨으로써 지금까지의 중앙집권적인 체제하에서의 일방적인 중소기업육성과는 달리 중앙정부는 보조적인 역할만을 수행하고 주된 역할은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여 지방경제를 이끌어 가야하므로 지역경제의 구심체인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시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지역경제의 구심체인 중소기업의 육성 발전이 지방경제의 자립과 성장의 균형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지방중소기업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관점에서 육성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하 생략)
한국 중소기업의 1990년대의 역할
  • - 옥규성 (숭실대학교 경상대학)
[국문초록]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제조업에서 2차 대전후의 각 연대에 이루어진 사업체규모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제조 중소기업체(중소기업)가 1990년대에 맡게 될 역할을 예측하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중소기업도 둘 이상의 사업체로 구성될 수 있어서 중소기업과 중소사업체는 엄격히는 다른 개념이다. 이 연구는 대부분 사업체 단위의 자료를 이용한다. 그러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각기 소유하는 사업체의 수적 구성의 비율에 큰 변화가 없다면 중소사업체의 역할의 변화는 중소기업의 역할의 변화와 비례한다. 그리고 전체적으로는 그 구성의 비율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전제 아래 이 연구에서는 중소사업체와 중소기업을 엄격히 구별하지 않는다. ... (이하 생략)
기업의 물적유통관리 효율화를 위한 실증적 연구
  • - 김규창 (효성여자대학교 상경대학)
[국문초록]
국민경제의 발전과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주는 유통활동은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유통활동은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으로 대별된다.
그 중 물적유통부문은 생산과 판매 양부문에 비해서 미개척된 소외영역으로서 근대화와 체제정비가 낙후된 실정이다.
생산은 대형화.집중화되고 소비수요는 고급화, 다양화 되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양자를 연결하는 유통 파이프는 가늘고 긴 현실이다.
따라서 기업은 최저유통비용으로 신속한 상품전달에 의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이 중요한 기능임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물적유통관리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 (이하 생략)
전략군의 창출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 - 오상락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 김재경 (한남대학교 경상대학)
  • - 장충석 (한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국문초록]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환경하의 특정 산업내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은 환경을 적절하게 분석하고 대응하는 기업특유의 경쟁전략을 개발.실행하면서 성장과 존속을 영위해 간다.
이러한 기업의 경쟁전략은 기업이 선호하고 추구하는 전략적 자세(strategy posture)에 따라 여러가지의 유형(strategic types)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 동안에 이러한 전략유형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며, 그 중에서 Buzzell et al, Hofer & Schendel이 제안하고 Boston Consulting Group이 보급한 전략유형은 산업의 매력성(industry attractiveness)이 나 경영환경 및 다른 경쟁기업들과의 상대적인 능력의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며, 그 외에도 산업내의 경쟁전략을 다룬 기타의 전략유형에 관한 이론들이 많이 개발되어 왔다(Utterback & Abernathy, 1975; Porter, 1980). ... (이하 중략)
기업규모를 이용한 산업재 시장세분화 접근방법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 - 하헌국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국문초록]
산업재 시장세분화는 접근방법에 따라 소비재 시장세분화와 마찬가지로 판매자 관점인 거시 시장세분화와 구매자 관점인 미시 시장세분화로 나눌 수 있다. 전통적으로 산업재 시장은 객관적으로 용이하게 관찰 될 수 있는 기업특성들을 근거로 하여 판매자의 관점에서 세분되어 왔는데, 이러한 접근 방법은 산업분야 또는 제품적용, 기업규모, 지리적 위치 등의기업특성들인 거시기준을 기초로 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산업구매자들도 그들이 추구하는 욕구/효익의 미시기준에 따라 구매자의 관점에서 세분될 수 있으며, 이러한 미시기준에 근거한 세분화 접근방법은 거시세분화 방법보다 더욱 적절하고, 우월한 것으로 주장되고 있다. ...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