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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연구27권1호 (2005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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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ERP 시스템 이용 수준의 매개역할 : 선행요인과 성과*
  • - 강인원 (경희대학교)
  • - 최지호 (전남대학교)
  • - 이상재 (세종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체의 ERP 시스템 이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 규명과 더불어 그러한 이용 수준이 ERP 시스템 도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역할을 실증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ERP 시스템의 이용 수준은 도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RP 시스템의 이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CEO의 의지 및 지원, ERP 시스템의 가치 지각 용이성, 도입목표의 명확성, 활용에 대한 성과측정의 명확성, 그리고 도입기간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의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중소기업 구성원들의 조직변화 수용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 이규만 (상지대학교)
[국문초록]
오늘날의 조직은 대내외 경쟁압력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변화를 경험한 구성원들은 종종 자신의 업무영역이 무너지는 것을 느끼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및 새로운 업무할당에 따른 부담으로 불안해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업장에 근무하는 334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조직변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자기유능감, 직무모티베이션, 절차공정성, 상사의 지원 및 조직분위기는 변화수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직무자율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병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 병원을 중심으로-
  • - 강병서 (경희대학교)
  • - 조철호 (경희대학교)
  • - 김상한 (경희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소병원이 차별화된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경영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도록 중소병원 고유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을 밝혔다. 그리고 서비스 프로세스 품질과 서비스 품질가치, 고객만족, 서비스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서비스품질 중에서 무형적 서비스품질은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만, 유형적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뿐만 아니라 서비스가치에도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중소병원은 서비스 성과의 제고를 위해 주 고객인 지역주민에게 중점을 두어야 하며, 둘째, 성과제고를 위해 서비스품질의 향상은 무형적인 서비스품질에서 시작되고 집중되어야 함을 보이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로는 연구조사 지역을 서울로 국한 하였기에 지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중소병원들의 경우를 연구하지 못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 개발
  • - 박광호 (한양대학교)
  • - 백동현 (한양대학교)
  • - 전현철 (한양대학교)
  • - 서종윤 (한양대학교)
[국문초록]
최근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 및 상품의 다변화에 성공하며 성숙된 유통 채널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수천, 수만 종류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효율적 운영과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의 구성이 적절한지를 평가하여 향후 상품화계획(Merchandising)의 전략적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사업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상품구성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상품구성 평가 프레임웍을 개발하기 위해 RFM 등급, 기술통계, 파레토변수, 그리고 전이지수 등 4가지 상품구성 평가 요인을 정의하고, 정의된 요인으로부터 12개 세부 평가 지표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12개의 세부 평가 지표는 수익성, 건전성, 성장성, 안정성 측면에서 상품구성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상품구성 평가 스코어카드(Scorecard) 상에 평가된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대표적인 커뮤니티 기반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하였으며, 평가 결과는 해당 쇼핑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략적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산능력제약자원의 변동성과 종속성에 관한 연구
  • - 한진열 (경남대학교)
  • - 황승귝 (경남대학교)
  • - 강성수
[국문초록]
제조업에서 생산능력의 정확한 평가는 생산성향상을 위한 Loss발굴에 중요한 변수를 제공한다. 제약이론에서 제시하는 능력제약자원은 생산주체를 대상으로 효율극대화를 요구하지만, 생산능력의 객관적 평가부족은 효율추구를 위한 방법제시에 한계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생산능력의 개념을 보유능력과 실제능력으로 구분하고, 그 차이를 변동성과 종속성으로 분류하여 이것이 제조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을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생산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능력의 손실원인은 본 연구에서의 분석결과 현재까지 논문이나 제조현장에서 많이 제기되어왔던 변동성요인이 9.7%이었으며, 이 변동성 요인에 비해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관점에서 고려가 되지 않았던 종속성 요인이 9.3%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생산성향상을 위해서는 변동성 요인과 함께 종속성 요인도 Loss발굴의 중요한 변수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 들 두 요인에 대하여 주요항목을 조사해 본 결과 변동성의 경우는 설비정지와 준비교체이었으며, 종속성의 경우에는 소Lot와 까다로운 작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능력제약자원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개선역량의 집중화 대상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산능력 제약자원을 규명하고 생산주체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로스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통해 제약자원 제거방향을 제시하였다.
조세지원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 -개별 세액공제․감면제도를 중심으로-
  • - 이은하 (극동정보대학교)
  • - 이만수 (청주대학교)
[국문초록]
정부는 기업활동의 촉진을 위하여 다양한 조세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다.
본 연구는 조세자료의 비공개로 조세지원제도에 대한 실질적인 실효성을 검증하기 어려운 점에 착안하여 세무관서에 신고하는 과세표준신고서를 입수하여 개별세액공제 각 항목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주요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실제 신고하는 과세표준신고서 에서도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조세부담율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소기업의 조세부담율이 대기업의 조세부담율 보다 작게 나타나 세액공제제도가 실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세액공제 개별항목별 조세지원제도의 실효성은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액감면, 중소기업투자세액공제는 실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인력개발설비세액공제, 연구인력개발설비투자세액공제 생산성향상시설투자세액공제, 특정설비투자세액공제는 실효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기업에 혜택이 있는 제도는 지속적으로 조세특례제한법이나 법인세법에 반영해 나가고 조세지원의 실효성이 적은 세액공제제도는 세액공제율을 높이거나 세액공제 적용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기업간 관계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이동현 (가톨릭대학교)
  • - 김성기 (아이앤파트너스)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기업간의 협력이라는 관점에서 기업의 활동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거래비용이론, 자원거점이론이라는 시각에서 기업간 관계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실증 대상으로는 방문판매 산업을 선정하였으며 성과에 영향을 주고 기업간 관계특성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자산 특수성, 지식 공유, 신뢰를 선정하였다. 실증 결과 자산 특수성에서는 물적 자산 특수성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 공유에서는 교육, 정보 공유, IT 활용도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신뢰 역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쇼핑몰 웹사이트에 대한 인지적 특성과 관계품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 유 세 준 (인천대학교)
  • - 박 노 현 (세종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에서 소비자의 인지적 특성과 관계품질, 관계품질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설계하여 각 요인들간의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여기에서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를 인지하는 특성, 즉 관계품질을 형성하는 하위차원의 구성개념을 상호작용성, 상품지각, 지각된 위험 등으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의 구매상황에 관련한 요인들로 정의하였다. 관계품질은 웹사이트 만족과 웹사이트 신뢰로 정의하였으며, 만족이 거듭될수록 신뢰가 형성됨을 전제로 하여 그 관계를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지적 특성요인들은 관계품질형성에 대해 모든 요인들간에 상호 유기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웹사이트 만족은 웹사이트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요인임이 밝혀졌다. 셋째, 관계품질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조관계는 연구가설이 제시한 바와 일치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동아시아 지역경제의 통합논의와 한국 중소기업의 과제
  • - 최 용 호 (경북대학교)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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